ADVERTISEMENT

[톡톡에듀] 서울교육청, 특목·자사고 입학 정보 온라인 공개

중앙일보

입력

지난해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초·중등 학부모를 대상으로 영재학교, 과학고, 자사고, 의치한수의예, 약대 진학을 위한 '종로학원하늘교육 고교 및 대입 특별 설명회'가 열려 참석한 많은 학부모들이 강사의 설명을 귀담아 듣고 있다. 송봉근 기자

지난해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초·중등 학부모를 대상으로 영재학교, 과학고, 자사고, 의치한수의예, 약대 진학을 위한 '종로학원하늘교육 고교 및 대입 특별 설명회'가 열려 참석한 많은 학부모들이 강사의 설명을 귀담아 듣고 있다. 송봉근 기자

10월 중 다수 특목·자사고 온라인 입시설명회 공개돼

서울시교육청은 10월 5일부터 ‘2021학년도 서울특별시 고등학교 입학전형 종합안내’(이하 2021학년도 고입전형) 설명 영상을 온라인으로 공개했다. 일반고와 특성화고·마이스터고 전형 안내부터 외고·국제고·자사고 자기주도학습 전형 안내까지 총 4개 영상으로 구성했다. 하이인포(hinfo.sen.go.kr)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서 시청할 수 있다. 서울시교육청 공식 계정의 유튜브 내 진로·진학 부문 목록에서도 ‘2021 고입전형’ 검색을 통해 살펴볼 수 있다. 〈2020 고입전형 학부모용 질의응답 사례집〉도 온라인으로 발간했다. 서울시교육청 홈페이지의 고입자료실 게시판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10월 중 온라인 입시 설명회 공개 #‘자기주도학습 전형’ 유의점 염두 #전형 마치고 일반고 지원 가능

다수의 특목·자사고는 홈페이지에 온라인 설명회 일정을 공개했다. 하나고는 별도의 신청 없이 10월 중 온라인 입시 설명회 영상을 홈페이지에 공개할 예정이다. 대원외고는 25분 분량의 2021학년도 입학설명회 영상을 6일부터 공개했다. 11월 내 총 3차에 걸쳐 추가 설명 영상을 공개한다고 밝혔다. 대일외고는 10월 12일부터 사전 접수하는 선착순 80명을 대상으로 15일 온라인 입시설명회를 개최한다. 한가람고(13일)와 중동고(31일) 등도 온라인 입시 설명회가 예정돼 있다.

자기소개서 제출 시 주의사항…자사고별 전형 차이도

외고·국제고·자사고는 자기주도학습 전형으로 학생을 선발한다. 외고와 국제고는 자기소개서와 학교생활기록부를 전형요소로 학생의 자기주도학습능력 및 핵심인성요소를 평가한다. 영어 교과성적(160점)과 출결점수로 1단계 선발한 뒤 이 성적과 면접점수로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자사고는 하나고를 제외하고 성적 제한 없이 지원이 가능하다. 면접 없이 추첨만으로 선발하거나, 일정 기준(지원율 조건)을 충족할 경우 면접대상자 추첨 후 면접으로 선발한다. 2단계 면접대상자만 자기소개서, 학교생활기록부 등 제출서류를 지원학교에 제출한다. 하나고는 교과성적 및 출결점수(감점)로 정원의 약 2배수를 1단계로 선발한 뒤 1단계 성적과 서류·면접점수로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자기소개서는 자기주도학습·인성 영역의 내용으로 외고·국제고·하나고는 1,500자, 그 외 자사고는 1200자 이내로 작성한다. 자기소개서 작성 시 인증시험 점수와 교과 점수, 대회 입상 실적 등 각종 배제사항을 기재할 경우 0점 처리 또는 감점되므로 주의한다.

서울시교육청은 잘못된 자기소개서의 작성 예시로 ‘중학교 1학년 때 처음 TOEIC 시험에 응시해 00점을 받았다’와 같은 표현을 공개했다. 자사고와 특목고를 지원하는 학생도 일반고에 지원할 수 있다. 단 서울시 전체 고등학교 중에서 서로 다른 2개교 선택·지원하는 1단계는 지원이 불가하다. 학생의 거주지에 소속된 일반 고등학교 중에서 서로 다른 2개교를 선택하는 2단계부터 지원할 수 있다.

 이지은 객원기자는 중앙일보 교육섹션 '열려라 공부' 'NIE연구소' 등에서 교육 전문 기자로 11년간 일했다. 2017년에는 『지금 시작하는 엄마표 미래교육』이라는 책을 출간했으며 지금은 교육전문 프리랜서로 활동하고 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