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보좌관에 지시한 적 없다"던 추미애, 이번엔 "기억 못한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추미애 법무부장관이 12일 국회 법사위 법무부 국정감사에서 증인선서를 하고있다. 2020.10.12 오종택 기자

추미애 법무부장관이 12일 국회 법사위 법무부 국정감사에서 증인선서를 하고있다. 2020.10.12 오종택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증인으로 선서하고 출석한 국정감사장에서 아들 서모씨의 군(軍) 휴가 미복귀 의혹을 두고 빚어졌던 ‘거짓 해명 논란’에 대해 재차 반박했다. 추 장관은 검찰 수사로 드러난 당시 보좌관과 사이에 나눴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내용에 대해서는 “기억하지 못한다”고 해명했다.

전 보좌관에 문자…“기억하지 못한다”

추 장관은 12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법무부 등 국정감사에서 피감기관 증인으로 선서한 뒤 출석했다.

앞서 추 장관은 국회 대정부질문 등에서 아들의 군 휴가와 관련해 ‘관여한 바 없다’거나 ‘보좌관에게 지시한 적 없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수사를 맡은 서울동부지검은 무혐의 처분을 내렸지만, 수사 결과를 통해 추 장관과 전직 보좌관 A씨가 나눴던 SNS 대화 내용이 공개됐다. 이로 인해 추 장관은 거짓 해명 논란에 휩싸였고, 그는 ‘지시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이날 국정감사에서도 야당은 추 장관 아들 관련 의혹에 대한 공세를 이어갔다. 전주혜 국민의힘 의원은 추 장관에게 “국회에서 거짓 진술한 것에 대해 사과할 생각이 있는가”라고 물었다. 추 장관은 이에 “거짓 진술하지 않았다. 법령을 위반하거나 부정한 청탁·지시를 하지 않았다”고 답했다.

전주혜 의원이 SNS 내용을 제시하자, 추 장관은 “그런 문자가 있다는 것은 휴대전화가 포렌식이 돼 나와서 아는 것일 뿐”이라며 “그걸 기억하지는 못한다”고 강조했다. 또 “지시 차원에서 (전화번호를) 전달했다면 ‘지원장교님’이라고 ‘님’자를 붙이지 않았을 것이다”며 “지시를 했었다면 보좌관이 ‘지시 이행했다’고 문자가 왔을 것”이라고 말했다.

야당 측은 ‘서일병(추 장관 아들) 구하기’라고 지적하자 추 장관은 “서 일병은 구해지는 사람이 아니다. 군 복무를 다 이행한 사람이다”라며 “굳이 구할 필요가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주혜 의원의 질의 이후 여야 간 고성이 오갔고, 국정감사는 잠시 중단됐다.

한편 이날 추 장관 아들 의혹을 제기한 당시 당직사병 현모씨는 추 장관과 서씨 측 변호인을 상대로 법적 대응에 나선다. 현씨 측은 이날 서울동부지검에 추 장관 등을 고소할 계획이다.

추미애·보좌관 카톡 내용 그래픽 이미지.

추미애·보좌관 카톡 내용 그래픽 이미지.

‘채널A 의혹’ 두고 “유착” 강조

추 장관은 전직 기자와 현직 검사장이 연루된 채널A 강요미수 의혹에 대해서도 ‘유착’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추 장관은 채널A 강요미수 의혹 수사와 관련해 수사지휘권을 발동했다.

송기헌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 사건을 언급하며 “검찰 개혁 과제 중 하나로 언론과의 부적절한 유착이다. 출입 기자와 검찰이 자주 만난 것으로 보이는데, 그 과정에서 수사 기밀이 누출되고 피의사실 공표가 이뤄졌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그러자 추 장관은 “언론과의 유착이 검찰의 기소를 판단하는 데 굉장히 큰 영향을 미치고, 무리한 기소를 언론을 통해서 만들어가고 있다. 언론이 사건에 개입하는 자체가 근절돼야 한다”며 “지속적으로 개혁 방안을 찾아서 검찰과 언론과의 유착을 통한 잘못된 수사 오류가 탄생치 않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나경원 전 미래통합당 의원의 가족 관련 의혹 수사 상황도 일부 공개됐다. 나 전 의원 의혹 관련 수사 과정에서 압수수색이 일괄 기각된 것을 두고 신동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부실 수사’라고 지적했다. 이에 추 장관은 “이후 서울대병원 등에 대해서는 영장을 재청구해 발부받았고, 압수수색을 실시했다”며 “다른 장소에 대해서도 재청구 여부를 검토 중이라고 보고받았다”고 밝혔다.

나운채 기자 na.unchae@joongang.co.kr

추미애의 말말말 2_말바꾸기·남탓. 그래픽=김영희 02@joongang.co.kr

추미애의 말말말 2_말바꾸기·남탓. 그래픽=김영희 02@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