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괴물’ ICBM 내세우며 화해 말한 김정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1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0일 노동당 창건 75주년을 기념하는 심야 열병식에서 “사랑하는 남녘 동포”를 거론하면서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공개했다. 대남 유화 메시지를 전하면서 동시에 북한의 대미·대남 핵 무력 증강을 과시했다. 김 위원장은 심야 열병식 연설에서 국제사회의 코로나19 퇴치를 기대한 뒤 “사랑하는 남녘의 동포들에게도 따뜻한 이 마음을 정히 보내며 하루빨리 이 보건 위기가 극복되고 북과 남이 다시 두 손을 마주 잡는 날이 찾아오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이는 2019년 2월 북·미 하노이 정상회담이 결렬된 이후 청와대를 극렬하게 비난하며 상종하지 않겠다고 해 왔던 태도와는 180도 다르다.

열병식서 새 방사포 등 신무기 공개 #미국과 남한 동시 겨냥한 무력 시위 #김 “사랑하는 남녘 동포” 메시지

그러면서 북한이 이날 보여준 건 북한 무기의 세대교체다. 북한 조선중앙TV와 노동신문 등이 전한 열병식 장면에 따르면 신형 ICBM은 기존 화성-15형(사거리 1만3000㎞, 탄두 중량 1t)과 비교해 직경과 길이가 커져 사거리가 늘고 탄두 중량도 늘어난 것으로 분석된다. 미사일을 싣고 이동하는 발사대(TEL) 바퀴 수도 기존 9축(18개)에서 11축(22개)으로 늘었다. 북한 전문매체인 38노스는 이번에 공개된 ICBM을 화성-15형과 비교해 “길이는 4~4.5m, 직경은 0.5m가량 더 큰 화성-16형으로 추정된다”며 “이동식 ICBM으로는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사이즈”라고 분석했다.

이례적 심야 열병식 … 신형 SLBM 추정 북극성-4A도 등장

북한이 10일 노동당 창건 기념일을 맞아 실시한 심야 열병식에서 공개한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열병식 마지막 순서로 등장한 이 미사일은 바퀴가 22개(11축)인 이동식 발사대(TEL)에 실려 움직였다. 기존 화성-15형 미사일의 TEL은 바퀴가 18개(9축)였다. [노동신문=뉴스1]

북한이 10일 노동당 창건 기념일을 맞아 실시한 심야 열병식에서 공개한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열병식 마지막 순서로 등장한 이 미사일은 바퀴가 22개(11축)인 이동식 발사대(TEL)에 실려 움직였다. 기존 화성-15형 미사일의 TEL은 바퀴가 18개(9축)였다. [노동신문=뉴스1]

관련기사

“이 미사일은 괴물”(멜리사 해넘 스탠퍼드대 연구원)이라는 반응도 나왔다. 신형 ICBM은 탄두 형태로 볼 때 ‘다탄두 탑재형’일 가능성이 제기됐다. 사거리를 확장했다면 뉴욕과 워싱턴 동시공격이 가능한 수준일 수 있다는 얘기다. 단 고체연료가 아닌 액체연료 미사일로 추정됐다.

북한은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로 추정되는 북극성-4A형도 공개했다. 진수가 임박한 것으로 보이는 3000t급 잠수함(로미오급 개량형)이나 북한이 새롭게 개발 중인 신형 잠수함(4000~5000t급)에 탑재할 가능성이 제기됐다. 권용수 전 국방대 교수는 “형상만 보면 북극성-4A형은 중국의 다탄두 SLBM 쥐랑-2(사거리 7000~8000㎞)와 유사해 보인다”고 지적했다.

열병식에선 또 기동성과 화력이 뛰어난 미 육군 스트라이커 장갑차를 닮은 장갑차 2종이 각각 115㎜ 전차포, 대전차 미사일을 장착한 채 등장했다. 미 육군의 M1 에이브럼스 전차를 연상케 하는 신형 전차도 공개됐다. 그간 시험발사 등으로 꾸준히 개량했던 북한판 ‘이스칸데르’(KN-23)와 ‘에이태큼스(ATACMS)’ 탄도미사일, 초대형 방사포(다연장로켓포) 등도 열병식에 나왔다. 김 위원장은 열병식에서 “우리의 군사력은 우리의 시간표대로 질과 양이 변해 가고 있다”고 단언했다. 양욱 한남대 국방전략대학원 겸임교수는 “각종 로켓에 정밀유도장비를 갖추는 등 야전 포병의 정밀타격 능력이 크게 향상된 것으로 보인다”며 “한반도 전구 내에선 어디든 정밀하게 타격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열병식에서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북한의 초대형 ICBM을 놓고 일각에선 실제 완성도와 실전 배치 여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된다. 장영근 항공대 교수는 “이 정도라면 TEL에선 발사할 수 없고 지하 사일로(고정형 발사대)에 넣어야 한다”고 추정했다. 38노스도 “실제 개발보다는 정치적 선언 전략에 가까울 것”이라며 “전형적인 ‘흐루쇼프 전략’(1950~60년대 소련이 핵무기 위력을 과장하기 위해 구사했던 위장전술)”이라고 지적했다. 뭐가 됐건 북한이 초대형 ICBM을 공개한 건 “언제든 ICBM 도발 국면으로 되돌아갈 수 있다”는 대미 압박으로 풀이된다. 거대 ICBM을 보여준 건 일종의 ‘맛보기’였고, 미국 대선 이후 실제 신형 ICBM 시험발사라는 ‘본 게임’에 나설 수도 있다는 것이다.

김상진·이유정·박용한 기자 kine3@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