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트럼프 "10일 플로리다주 유세 재개"…주치의 "치료 마쳤다" 음성 여부는 함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코로나19에 걸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5일(현지시간) 월터리드 군병원을 퇴원할 때 모습. [AFP=연합뉴스]

코로나19에 걸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5일(현지시간) 월터리드 군병원을 퇴원할 때 모습. [AF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번 주말 플로리다주를 시작으로 대선 유세를 재개한다고 8일(현지시간) 밝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완치 여부를 밝히지 않은 채 대규모 유세를 열겠다고 밝혀 논란이 되고 있다.

트럼프, 인터뷰서 "10일, 11일 대선 유세 일정" #주치의 "트럼프 치료 마쳤다…공식 일정 가능" #음성 판정 여부는 함구…트럼프 "9일 검사" #파우치 "좋아 보이다 갑자기 나빠지는 게 코로나"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저녁 폭스뉴스 숀 해니티 앵커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토요일(10일) 밤 플로리다에서 열리는 선거 유세를 하고, 이튿날 밤 펜실베이니아주 유세를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해니티 앵커가 최근 검사를 받은 적이 있는지, 검사 결과 음성 판정이 나왔는지 여러 차례 물었으나 트럼프 대통령은 답변을 피하다가 "내일(9일) 다시 코로나19 검사를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컨디션이 너무 좋아 오늘 밤에라도 당장 유세를 할 수 있을 것 같다"면서 "나는 전염력이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근거를 제시하지 않고 자신이 코로나19를 전파할 가능성이 없다고 주장했다.

앞서 이날 숀 콘리 대통령 주치의는 백악관을 통해 발표한 성명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의료팀이 처방한 코로나19 치료 과정을 모두 마쳤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치료를 매우 잘 받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토요일(10일)은 지난 1일 코로나19 진단 후 열흘째 되는 날로, 의료팀이 수행한 첨단 치료기법 경과에 기초해 대통령이 안전하게 공식 일정을 다시 시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콘리 주치의는 트럼프 대통령이 코로나19 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았는지 아닌지는 언급하지 않았다.

트럼프 대통령의 대외 활동 복귀는 당초 전망보다 이틀 정도 빠른 일정이다. 콘리 주치의는 지난 5일 트럼프 대통령 퇴원을 발표하는 기자회견에서 "이번 주말까지가 관건이며, 다음 주 월요일이 돼야 대통령 건강에 대해 안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콘리 주치의는 "대통령이 백악관으로 돌아온 뒤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하고 있으며, 질병이 진행되고 있다는 어떠한 징후도 보이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주치의는 심장박동 수, 혈압, 호흡 횟수, 맥박산소측정 수치 등이 모두 정상이라며 공개했다.

하지만 CNN과 뉴욕타임스 등 미 언론은 백악관 익명 당국자를 인용해 트럼프 대통령이 숨쉬기 불편해 보일 때가 있으며, 여전히 트럼프 대통령 건강 정보가 불투명하다고 전했다.

앤서니 파우치 미 국립보건원 감염병연구소장은 MSNBC 인터뷰에서 "코로나19는 상태가 좋아 보이고, 좋게 느껴지다가도 갑자기 나빠질 수 있는 특징을 갖고 있다"면서 신중하게 판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오전 트럼프 대통령은 폭스비즈니스 전화 인터뷰에서 "나는 완벽한 신체 표본(perfect physical specimen)인 데다 엄청나게 젊기 때문에 빨리 회복할 수 있었다"라고 농담했다.

그러면서 "나는 지금 전염성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으나 의료적 평가라기보다는 트럼프 대통령 특유의 자신감 표현으로 받아들여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일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은 뒤 이튿날 월터리드 군병원에 입원했다. 지난 5일 저녁 백악관으로 복귀하기 전까지 3박 4일 입원했다.

지난 2일과 3일 혈중 산소포화도가 기준 범위 아래로 떨어져 추가 산소 공급을 받았으며, 실험 약물인 리네제론의 항체 치료 칵테일 요법, 항바이러스제 렘데시비르, 스테로이드제인 덱사메타손 등으로 치료받았다.

워싱턴=박현영 특파원 hypark@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