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사설

방역 지침 어기는 추캉스, 코로나 3차 대유행 부른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0면

코로나19 시대에 처음 맞는 추석 연휴를 앞두고 우리가 꼭 기억해야 할 것이 있다. 지난해 말 중국에서 처음 확진자가 나온 이후 코로나는 인간의 방심과 부주의를 먹고 퍼졌다는 사실이다. 지구촌 확진자는 3000만 명을 넘었고 사망자도 100만 명을 돌파했다.

특히 중국 정부는 정보를 통제하고 진실을 은폐했다. 춘절(설) 연휴와 겹치면서 신속하고 강력하게 차단하지 않는 바람에 중국을 넘어 전 세계로 전염병을 퍼뜨렸다.

국내에선 1월 20일 중국발 첫 확진자가 나왔지만 설 연휴로 이어지면서 정부가 골든타임을 놓치는 바람에 방역에 큰 구멍이 뚫렸다. 그 결과 국내 사망자는 이미 400명을 넘어 메르스 당시 사망자(38명)의 10배로 불어났다.

뒤늦은 방역 조치로 지역감염이 만연해 1, 2차 대유행을 치른 아픈 실패 경험 이후 맞는 첫 추석 연휴라 더더욱 경각심을 가져야 마땅하다. 무엇보다 국민 개개인이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고 나 자신과 가족, 나아가 공동체의 안전을 생각하는 마음으로 차분하게 연휴를 보내는 것이 정답이다.

추석을 앞두고 고향의 부모님들이 ‘불효자는 옵니다’라는 현수막을 내걸었으니, 자녀들도 ‘비대면 추석’으로 화답한다면 천만다행이다. 그러나 상당수 젊은이가 자가용을 몰고 고향을 찾는다니 무방비 노인들의 감염이 우려된다.

특히 ‘추캉스(추석+바캉스)’를 즐기려는 도시인들이 전국 각지로 몰려간다니 집단감염에 비상이 걸렸다. 제주도와 동해안을 비롯한 전국의 관광·휴양시설은 이미 예약이 끝난 상태다. 추캉스도 방역수칙이 우선해야 한다.

10월 3일에는 보수단체들이 개천절 집회를 강행할 움직이라고 하니 집단감염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문재인 정부의 누적된 실정, 부동산 값 폭등, 박원순 서울시장의 성범죄, 윤미향 민주당 의원의 비리,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거짓말, 북한의 우리 공무원 살해 사건 등에 분노해 정치적 의사를 표시하는 것은 헌법상 기본권이다. 다만 방역수칙을 어길 경우 책임을 져야 한다.

굳이 고향 방문과 성묘, 추캉스와 근교 나들이에 나설 경우 이동 단계마다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길 거듭 촉구한다. 마스크 착용은 필수이고, 손 소독제를 휴대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방역 당국은 연휴에도 비상 상황을 잘 유지해야 한다. 선별진료소를 차질 없이 운영하고, 진단검사와 역학조사, 응급실과 음압병실 운영 등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우리가 어떻게 이번 추석 연휴를 보내느냐에 따라 안전한 일상으로 돌아가느냐, 3차 대유행으로 가느냐가 결정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