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수능, 거리두기 3단계 돼도 12월3일 꼭 치른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2면

사회적 거리두기가 3단계로 격상돼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은 예정대로 12월 3일 실시된다. 수능 일주일 전인 11월 26일부터 전국 고교와 수능 시험장으로 지정된 중학교·특수학교 등은 전면 원격수업에 돌입한다.

시험실 기존보다 1만3000개 늘려 #유증상자·격리자는 별도 장소에 #수능일 1주 전부터 고교 원격수업

교육부는 28일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와 공동으로 2021학년도 대입 관리계획을 발표했다. 예정된 일정에 안전하게 시험을 치르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자가격리자도 최대한 대입 전형에 응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조훈희 교육부 대입정책과장은 “코로나19 상황이 급박하게 진행되지 않는 이상,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에서도 예정대로 수능을 진행한다는 것이 기본 방침”이라며 “이를 위해 방역당국과 긴밀히 협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2021학년도 수능 시험장 관련 현황

2021학년도 수능 시험장 관련 현황

지난달 교육부는 수능 고사장별 응시 인원을 기존 28명에서 24명으로 축소하고 확진자와 자가격리자를 위한 별도 시험실을 마련하겠다는 내용의 올해 대입 관리방향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일반 시험실은 지난해보다 4318개 늘어나고 유증상자 시험실(7855개)과 격리자 시험실(759개)이 신설된다.

감독·방역 등 관리 요원도 3만410명 늘어난다. 각 시험장엔 감독관용 의자가 설치되고 마스크 등 방역물품도 배포한다. 그동안 한국교총·전교조 등 교원단체들은 수능 감독관이 길게는 7시간 동안 서 있어야 한다며 근무 여건 개선을 위해 감독관용 의자가 필요하다고 요구해왔다.

교육부는 신규 감독관이 배치되고 방역 조치사항이 늘어난 점을 감안해 부정행위 방지를 위한 감독관 유의사항을 배포하고 당일 업무분장과 관리 방식을 숙지할 수 있도록 사전교육을 강화하기로 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10년 전 신종플루가 유행했을 때보다 (시험실을) 3.5배 더 준비했다”며 “차질없이 수능을 시행하도록 응시환경, 방역환경 조성을 위해 범정부적으로 대처할 것”이라고 말했다.

2021학년도 고3 대입 주요 일정

2021학년도 고3 대입 주요 일정

교육부는 이를 위해 11월부터 비상대응체계를 운영할 예정이다. 이 기간 동안 시도별 이동제한자 규모를 확인해 격리자를 위한 추가 시험실을 확보하고 확진자가 병원·생활치료시설에서 시험을 볼 수 있도록 준비하기로 했다.

수능 시행일 일주일 전인 11월 26일부터는 고교 전체 학년의 수업을 비대면으로 전환한다. 수능 직전 코로나19 확진·의심 등으로 이동 제한 수험생이 집단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다. 시험장으로 지정된 중학교·특수학교 등도 원격수업으로 전환하며 시험실 점검·사전소독·칸막이 설치 등 방역조치를 시행한다.

수능 이후 논술, 면접 등 대학별 평가는 각 대학이 교육부 권고 사항을 토대로 자체 방역 관리계획을 준비 중이다. 원칙적으로는 수험생이 지원한 대학에서 전형이 이뤄지지만 자가격리 수험생은 교육부가 마련한 8개 권역별 별도시험장에서 평가를 진행한다.

각 대학은 10월부터 수험생 정보와 질병관리청의 확진·격리자 정보를 기반으로 별도 시험장 배치를 시작할 예정이다. 격리자는 자차 이동을 원칙으로 하되 불가피한 경우에는 지자체와 소방청의 협조를 받도록 했다. 교육부는 확진자도 논술·면접 등 대학별 평가에 응시할 수 있도록 각 대학의 협조를 구하고 있다.

최은옥 교육부 고등교육정책실장은 “면접을 비대면으로 볼 수 있도록 하는 등 확진자가 평가에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최대한 강구하도록 대학에 권고했다”고 말했다.

김경미 기자 gaem@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