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진대 이금수 입학사정관실장 “어떤 대학 나왔냐보다 무엇을 할 수 있느냐 중요”

중앙일보

입력

역사상 유래가 없는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모든 학사 일정이 연기·조정되면서 2021년 대입수학능력시험(수능)이 당초 예정됐던 11월 19일에서 약 2주가 연기된 12월 3일 시행으로 확정됨에 따라 사상 첫 12월 수능을 치르게 됐다.

또한 일선 교육현장에서는 코로나19의 전파 및 확산 예방을 위해 영상을 활용한 언택트(비대면)인터넷강의가 확대되면서 입시생들과 학부모들의 우려와 근심이 깊어지고 있는 가운데 입시현장에서도 포스트코로나시대에 맞는 교육방법을 준비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각 대학의 논술·면접 등 대입전형 일정과 방법들이 재조정되고 있어, 학업성적뿐 아니라 개인 환경, 특기, 대인관계, 논리력, 창의력, 소질, 잠재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대학 신입생을 선발하는 업무를 담당하는 교육과정 전문가 ‘입학사정관’의 역할이 조명 받고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중대부고 진로진학부장, 한국교육방송(EBS)의 입시분석 위원, 대학입시가이드 MC, 수능 수리영역 특강 인기강사 등을 역임하는 등 대입 관련 전문가로서 인정받고 있는 대진대학교 입학사정관실의 이금수 실장이 화제의 인물로 떠오르고 있다.

대진대학교와 2018년 3월부터 인연을 맺었다는 이금수 실장은, 대학진로와 관련해 “이제는 수험생들이 어떤 대학을 진학할 것인지 보다는 자신의 미래를 위해 꿈과 희망을 품을 수 있는 대학을 선택해 사회 구성원으로서 무엇을 할 것인지를 진지하게 고민하고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충고했다.

또한 “고등학교와 진로진학 담당 선생님들부터 학부모와 학생들에게 수도권 명문대 진학이라는 부담과 불확실한 미래를 강요하는 것부터 바꿔야 한다”라는 쓴 소리와 함께 “미래의 사회가 얕은 지식보다는 깊이 있는 지혜와 인성을, 암기식보다는 보다 유연한 사고력을 중시하는 4차 산업혁명시대로 빠르게 바뀌고 있기 때문이다”라며 일선학교의 의식개선을 제언했다.

이 실장은 변화된 입시전형과 관련해서도, “실질적으로 내년부터 수도권 대학 학교장 추천전형(학생부교과)10%이상, 수능위주의 전형(정시)40%이상이 시행되면서 공정성이 확보 되어가고 있다고 생각하겠지만, 역으로 사교육 열풍이 일어날 수밖에 없어 정량화된 점수를 따려면 학교수업 보다는 사교육에 의존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라는 우려를 전했다.

또 “어쩔 수 없는 사교육에서의 부익부 빈익빈 현상은 부모의 능력에 따라 시작점이 달라지는 기울어진 운동장에서의 대입 출발점이 될 것이기에, 대부분의 학생들에게 불공정한 시작점을 경험하게 하는 가혹한 일이 발생될 것이고 학교보다 학원에서 길게 공부를 해야 하는 학생들에게 학교 수업시간은 쉬는 시간으로 전락해 공교육이 황폐화될 것이 불 보듯 뻔하다”라고 지적했다.

따라서 “정량평가 방식보다는, 창의적이고 자기 주도적인 문제 해결 방식과 생각의 폭을 넓히고 서로 토론하고 멋진 결론을 도출해낸 경험을 많이 쌓을 수 있도록 입시의 방향이 자리 잡아 가는 것이 학생들의 미래 성공을 담보할 수 있는 개인능력 향상을 위한 유일한 방법이 될 것”이라고 충고했다.

수학교사를 역임했던 만큼 수학에 관한 조언도 잊지 않았다. 이 실장은 “실제 수학은 음악, 미술, 논리 등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모습으로 깊이 뿌리 박혀 있다”며 “4차 산업혁명의 대명사인 코딩의 출발도 사실상 수학으로 코딩이 컴퓨터 언어를 이용해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을 의미하지만, 수학을 통해 아이들의 창의력, 사고력, 논리력을 향상시키는 데 큰 도움을 주는 기본으로 이해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이 실장은 “우리 대진대 학생들은 사실상 중위권 학생들로 학교에서도 가정에서도 큰 칭찬을 받고 자라지는 않았을 것이라는 생각에 더욱 사랑을 주고 싶다”며 “지금 어느 대학을 다니느냐 보다는 지금부터 어떻게 사는 것이 바람직한지를 고민하면서 대학생활을 한다면 미래는 밝을 것이다.”라고 대진대 학생들에 대한 깊은 애정을 피력했다.

또한 “꼭 자신이 해보고 싶은 것을 미리 포기하지 않기를 바란다. 꿈은 어떻게라도 반드시 이뤄진다.”며 “저도 학창시절 꿈꿨던 연극배우라는 꿈을 이루진 못했지만, 그 꿈을 꼭 간직하고 있으니까 그 대안으로 방송을 20년 정도하게 되고 그 곳에서의 활동 등이 힘이 되어 트로트 가수라는 제3의 도전을 할 수 있었던 것으로 생각된다. 멋진 꿈을 꼭 이루기 바란다.”고 후배들에게 희망을 전했다.

온라인 중앙일보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