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어준 "北, 코로나 방역 차원으로 화장"…진중권 "헛소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사진 진중권 페이스북 캡처]

[사진 진중권 페이스북 캡처]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북한이 남측 민간인을 총살한 뒤 시신을 불에 태운 사건과 관련해 방송인 김어준이 '화장(火葬)'이라고 언급한 것을 두고 "문명사회에서는 있을 수 없는 비인도적 범죄"라며 "이 친구의 헛소리를 언제까지 참아줘야 하냐"고 말했다.

진 전 교수는 25일 페이스북에 "화장은 장례의 한 방식이고 화장 후에는 유골을 유가족에게 전달한다"며 "북한에서 한 일은 장례가 아니라 바이러스 처치에 가깝다"고 적었다.

그러면서 "살아 있는 생명을 처치해야 할 감염원으로 간주한 것이고 문명사회에서는 있을 수 없는 비인도적 범죄"라며 "이 친구의 헛소리를 우리 사회가 언제까지 참아줘야 하나"고 지적했다.

진 전 교수는 "청취율 장사도 좋지만 언론의 사회적 책임이란 게 있다"며 "도대체 이게 몇 번째"냐고 따져 물었다.

관련기사

앞서 김어준은 이날 오전 방송된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과거의 북한은 월북자라면 일단 신병을 확보해서 자신들의 체제 선전에 활용해왔다”며 “이번 북한의 행위를 보면 대단히 비인간적이고 반문명적이고 야만적”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까지 북한이 의거 월북자든 표류한 남한 국민이든 해상에서 총살한 적은 한 번도 없다”며 “그럴 이유가 없지 않나”라고 했다.

김어준은 북한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응할 수 있는 의료 체제를 전혀 갖추고 있지 못하다고 지적하면서 “평소라면 의거 월북자로 대우받았을 사람인데 지금은 코로나 때문에 바이러스로 취급받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래서 해상에서 여태 한 번도 들어본 적이 없는 총살 사격을 하고 화장을 해 버린 거 아니냐"며 "그쪽 관점에서 보면 사망한 이후 소각을 한 것"이라고 했다.

정혜정 기자 jeong.hyejeong@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