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文 겨냥한 野, 김종인 "또 굴종적 태도" 유승민 "군 통수권자 자격 없다"

중앙일보

입력

서해 북방한계선(NLL)을 넘어 북한에서 발견된 해양수산부 공무원 이모(47)씨를 사살한 뒤 시신을 훼손한 북한의 도발과 관련, 야당은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에 책임이 있다며 북한에 응분의 대가를 치르게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종인 "文 또 굴종적 태도"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4일 서울 양천구 대한민국예술인센터에서 한국방송기자클럽 주최로 열린 토론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오종택 기자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4일 서울 양천구 대한민국예술인센터에서 한국방송기자클럽 주최로 열린 토론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오종택 기자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24일 밤 자신의 SNS에 “북한의 반인륜적이고 야만적 살인행위에 참을 수 없는 분노를 느낀다”며 “제네바협약과 유엔결의안에 따르면 전시에도 비무장 민간인의 사살은 금지되고 있으며 즉결처형이 금지돼 있다. 북한군의 이번 행위는 중대하고도 명백한 국제법 위반”이라고 적었다.

이어 “우리 국민이 처참하게 죽어가고 있을 때 군은 손을 놓고 지켜만 보고 있었다고 한다. 청와대는 무엇을 했느냐”며 “사건을 쉬쉬하며 종전선언 내용이 있는 유엔 연설 영상을 내보냈다고 하는데 국민은 도저히 믿기 어렵다”고 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은 “문 대통령은 지난 6.25 기념사에서 누구라도 도발하면 용납하지 않겠다고 했지만또다시 굴종적 태도를 보이고 있다”며 “이번엔 달라야 한다. 국제공조를 비롯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북한이 응분의 책임을 지도록 해야 한다”고 했다. 또 “문 대통령이 헛된 이상주의에서 벗어나 합당한 조치를 취할 때까지 국민의힘이 끈질기게 대응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유승민 "文 군 통수권자 자격 없다" 

유승민 전 미래통합당 의원. 뉴스1

유승민 전 미래통합당 의원. 뉴스1

유승민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의원도 문 대통령을 겨냥했다. 그는 이날 자신의 SNS에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지 못하는 군은 존재할 이유가 없다. 관련된 지휘관은 전원 일벌백계로 다스려야 한다”며 “우리 군이 이렇게 된 것은 국군 통수권자인 대통령이 자격을 상실했기 때문”이라고 적었다.

이어 유 전 의원은 “북한이 우리 국민의 생명을 짓밟아도 문 대통령의 머릿속엔 종전 선언과 평화라는 말뿐”이라며 “대통령은 이번 참사에 대해 북한을 응징하는 결단을 내려야 한다. 북한 눈치를 살피고 아부하느라 자기 국민을 보호하지도 못한다면 국가는 왜 존재하는가. 대통령은 왜 존재하는가”라고 덧붙였다.

국민의힘은 이날 국회 본회의가 끝난 직후엔 규탄대회도 열었다. 소속 의원들 전원 명의로 작성된 규탄사에는 “북한은 우리 국민에 대해 무차별로 총격을 가하고 시신을 불태우는 천인공노할 만행을 저질렀다” “단순 도발을 넘어 민간인에 대한 비인도적이고 용납할 수 없는 범죄행위로 남북한의 평화와 화해, 상생의 기반 자체를 뒤엎어버렸다”와 같은 내용이 담겼다.

야당은 정부가 문 대통령의 연설을 고려해 발표 시점을 고의로 연기했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김은혜 국민의힘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실종과 사망 시점까지 청와대가 상황을 인지하며 보고를 받았을 가능성이 큼에도 대통령 연설 전까지 철저히 비공개에 부쳤다”며 “대통령에게 즉각 보고되지 않았다면 군과 정보기관의 직무 태만이며, 아니라면 유엔 연설을 의식한 고의지연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안철수 "피가 거꾸로 솟는 느낌"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국민의당도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이날 오후 페이스북을 통해 “우리 군은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은 채 우리 국민의 비극을 손 놓고 방관만 하고 있었다고 한다”며 “북측 인근지역에서 일어난 사건이라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어려웠다고 변명하는 군 관계자의 말을 듣고는 피가 거꾸로 솟는 느낌”이라고 밝혔다.

또 같은 당 이태규 의원은 “사건이 날 때마다 강력하게 규탄하고, 엄중하게 항의하고, 재발 방지를 촉구한다는 만년 레퍼토리로는 북한의 반민족ㆍ반인륜적 범죄와 도발을 결코 막을 수 없다”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회부하여 국제사회의 강력한 규탄과 제재를 끌어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정민ㆍ김기정 기자 yunjm@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