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120명이 중학생 120명 멘토링…대학생 봉사도 '언컨택트'

중앙일보

입력 2020.09.24 11:37

업데이트 2020.09.25 09:13

연세대 학생들, 하루 3시간 온라인 교육봉사 

연세대 미래캠퍼스에 다니는 최근형(21)씨가 강원도 원주의 한 중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 수학 강의를 하고 있다. [사진 최근형씨]

연세대 미래캠퍼스에 다니는 최근형(21)씨가 강원도 원주의 한 중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 수학 강의를 하고 있다. [사진 최근형씨]

강원 원주시에 사는 대학생 최근형(21)씨는 지난달부터 일주일에 5일, 하루 3시간씩 원주지역 중학생 4명에게 수학을 가르치는 교육 봉사를 하고 있다.

연세대 미래캠퍼스 학생들, 중학생에 온라인 강의
수학·영어 학습지도, 1대1 온라인 멘토링 큰 호응

 수업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하고 있다. 노트북과 액정 타블렛(tablet)을 활용해 화상통화 프로그램에 접속한 뒤 타블렛에 문제를 띄워 놓고 직접 설명해가며 수업을 하고 있다.

 최씨는 “지난해 3월부터 학생들과 직접 만나서 수학 수업을 해왔는데 올해는 코로나19 확산으로 대면 수업을 하지 못했다”며 “아이들 성적이 오르는 상황에서 수업이 중단돼 아쉬웠는데 지난달부터 대학 측의 제안으로 온라인 수업을 할 수 있게 돼 다행”이라고 말했다.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교육 봉사를 하는 연세머레이 봉사단원인 최씨는 강원도 원주에 있는 연세대 미래캠퍼스의 글로벌행정학과 2학년에 재학 중이다.

 최씨와 같은 대학에 재학 중인 정세훈(21)씨도 지난해부터 해오던 대면 수업 방식을 온라인으로 전환했다. 정씨는 중학생 1명을 상대로 일주일에 4일, 하루 2시간씩 수학과 영어를 가르치고 있다. 정씨는 “화면이 터치되는 노트북을 활용해 화상 수업을 하고 있다”며 “이렇게라도 수업을 할 수 있어 다행”이라고 말했다.

 코로나19 여파로 대학생들의 봉사 문화가 기존 대면 봉사의 틀에서 벗어나 온라인의 강점을 살린 비대면 봉사로 진화하고 있다. 현재 연세대 미래캠퍼스에서는 120명의 대학생이 지역 중학생 120명과 1대1 매칭을 통해 온라인 교육 봉사를 하고 있다. 영어와 수학 수업을 듣는 A군(15)은 “한동안 수업을 못 들어 공부하는 게 힘들었는데 온라인으로라도 수업을 들을 수 있게 돼 좋다”며 “장소에 상관없이 스마트폰으로 수업을 들을 수 있어 편하다”고 말했다.

연세대 미래캠퍼스에 다니는 최근형(21)씨가 강원도 원주의 한 중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 수학 강의를 하는 모습. [사진 최근형씨]

연세대 미래캠퍼스에 다니는 최근형(21)씨가 강원도 원주의 한 중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 수학 강의를 하는 모습. [사진 최근형씨]

스마트폰만 있으면 OK…어디서든 강의

 연세대 미래캠퍼스는 이달 초 교내에 ‘온라인 영상 전용 강의실’ 13개를 새로 구축했다. 코로나19가 장기화하는 상황에서 대학생들의 온라인 교육 봉사 효과가 크다고 판단한 것이다. 또 연말까지 3개 강의실을 추가로 구축할 계획이다. 온라인 영상 전용 강의실에선 대학생들이 강의를 듣고 수업 외 시간엔 지역 청소년을 상대로 온라인 강의를 하고 있다.

 여기에 내년 1월까지는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등 첨단 기자재를 활용할 수 있는 시설도 만든다. 지역 소외계층 아동·청소년에게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게 목표다.

 연세머레이봉사단 부단장 서창우 교수는 “코로나19로 지역사회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어서 오히려 지금이 교육환경을 혁신적으로 바꿀 기회이기도 하다”며 “학생들과 양질의 온라인 콘텐츠를 만들어 취약계층을 돕는 데 활용하겠다”고 했다.

 연세머레이봉사단은 2007년부터 접경지역과 탄광지역 등 낙후된 교육환경에 있는 학생들에게 온·오프라인을 통한 교육봉사를 해 왔다. 올해 1학기에는 ‘1대1 대학생 멘토링 및 재능봉사캠프’를 진행해 16개 봉사팀, 172명의 학생이 전국에 있는 516명의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학습지도와 진로상담 등을 했다.

원주=박진호 기자 park.jinho@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Innovation Lab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