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e글중심] “한국군 우리 상대 안 된다”는 북한 ... “지금 군 기강으로는 맞는 말 아닌가?”

중앙일보

입력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8일 조선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제7기 제5차 확대회의를 지도했다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19일 밝혔다. 해당 확대회의에서는 전쟁억제력 강화 방안, 인민군 지휘 성원들의 정치사상 생활과 군사 사업 문제 등이 논의됐다. [뉴스1]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8일 조선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제7기 제5차 확대회의를 지도했다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19일 밝혔다. 해당 확대회의에서는 전쟁억제력 강화 방안, 인민군 지휘 성원들의 정치사상 생활과 군사 사업 문제 등이 논의됐다. [뉴스1]

밥 우드워드 워싱턴포스트(WP) 부편집장의 신간 ‘격노’(Rage)에 따르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보낸 친서에서 김 위원장은 “현재든, 미래든 남한 군대는 나의 적이 될 수 없다” “사실 한국군은 내 군대와 상대가 되지 않는다”며 북한 군사력에 대한 자신감을 비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에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핵을 제외한 재래식 군사 분야에서는 우리가 절대적인 우위를 갖고 있다”며 반박했습니다.

우선 최근 특혜 논란으로 군 기강이 약해진 것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높습니다. “요즘 같으면 상대 안 될 수도 있겠다 싶다. 아무리 훌륭한 무기 있어도 정신 무장이 투철하지 않음 무용지물. 요즘 군 분위기가 어디 투철하다고 보이는가? 군 지휘관들 일부도 줄서기 하느라 바쁜데.” “전쟁징후가 보이면 사회지도층 자녀들은 카톡으로 휴가신청 하겠지. 그럼 누가 죽음을 각오하고 싸우려고 할까?” “군무원 당직사관 세우고 카톡으로 휴가 연장하면 충분히 상대 안 되고도 남겠다.” “지금 우리나라 군대는 긴장도 없어. 전화로 휴가연장도 가능해. 핸드폰도 쓸 수 있어. 보트 타고 38선을 왔다 갔다 해도 몰라. 느슨하기 짝이 없고 나태해질 대로 나태해진 군강. 전쟁 난들 이 사람들이 뭘 할 수 있을까.”

우리 군의 전략적인 군사력 강화 필요성이 제기됩니다. “전작권이나 가져오고 이야기합시다. 우리가 북한에 상대가 안 되는 이유는 무기가 약해서가 아니고 마음대로 무기를 쓸 권한이 없기 때문입니다. 얻어맞아도 되갚아 때리는 걸 다른 사람에게 허락 맡고 해야 하는데 어떻게 이기나요? 전작권 없는 국방력 부심은 빛 좋은 개살구입니다.” “핵은 왜 빼나요? 서로 장기 두는데 저쪽 차·포 빼면 내가 이긴다고 하는 소리랑 뭐가 다른데? 저쪽이 핵무기가 있어서 힘의 불균형이 되었으면 우리가 핵을 갖든 혹은 대치할 수 있는 전략 무기를 갖출 생각을 해야지. 이미 적이 가진 무기는 빼고라는 가정은 무슨 근거인지.”

이외에도 네티즌들이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있는 핵을 왜 제외하고 평가하냐? 장난감이냐? 전쟁 나면 이판사판인데?” “상대가 안 된다고? 솔직히 북한이 핵 말고 믿는 게 뭐가 있냐?” “누가 우위가 되었든 전쟁은 승패를 떠나 양측 다 폭삭 망하는 것이고 비평화는 양측 국민들의 불행일 뿐이다.” “전쟁은 전력을 총동원하는 겁니다. 북한의 전력은 핵인데 제외한다는 말이 국방부 장관이 하는 말이라니 좀 생각하고 말하면 좋겠습니다.” “국력의 차이가 워낙 커서 북한이 선제공격하지 않는 한 전쟁은 막을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정말 한국을 몇 수 아래로 보는 듯하네요.” e글중심이 네티즌의 다양한 생각을 모았습니다.

* e글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 커뮤니티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 반말과 비속어가 있더라도 원문에 충실하기 위해 그대로 인용합니다.

* 어제의 e글중심 ▷'피해호소인' 정답 준 MBC…"사상검증 끝난거 아닌가"

#클리앙

"지니고 있으니 아주 터무니없는 말은 아닐지도."

ID 'B1_66ER'

#네이버

"장난감이냐? 전쟁나면 이판사판인데?"

ID 'rlgh****' 

#다음

"전쟁 나면 너도나도 카톡으로 휴가 가버릴 텐데 초전에 무력화시킬 수 있겠니? 초전에 박살 안 나면 다행이지."

ID '파이터' 

#네이버

"전화로 연장휴가도 가능해. 핸드폰도 쓸 수 있어. 보트 타고 넘어와도 몰라. 38선을 왔다 갔다 해도 몰라. 느슨하기 짝이 없고 나태해질 대로 나태해진 군강. 전쟁 난들 이 사람들이 뭘 할 수 있을까."

ID 'dkfl****' 

#루리웹

"안 되긴 하지. 북한군을 상대하기에는 우리 군이 너무 강함."

ID '한국수학사'

#뽐뿌

"북한이 선제공격하지 않는 한 전쟁은 막을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정말 한국을 몇 수 아래로 보는 듯하네요."

ID '특선다큐' 


김소영 인턴기자

지금 커뮤니티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이슈들입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원글로 이동합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