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또 불거진 수돗물 바이러스 "공동조사로 불안 씻어야"

중앙일보

입력

국회 환경노동위 소속 한나라당 의원들이 21일 서울시내 5개 지역 수돗물에서 바이러스가 검출됐다고 발표하면서 수돗물 바이러스 논쟁이 다시 불붙었다.

한나라당측은 "바이러스가 검출된 강북.광암.암사.영등포 등 서울지역 4개 정수사업소 수돗물은 서울.구리.남양주시 일대 주민 7백69만명에게 공급된다"며 서울시와 환경부에 대책을 세우도록 촉구했다.

그러나 서울시는 "지난 3년간 정수장과 가정 수도꼭지 수돗물을 1백차례 이상 조사했으나 바이러스가 검출된 적이 없다"며 반발하고 있다.

◇ 조사방법 시비=1997년 10월 서울대 김상종(金相鍾)교수가 서울시내 일부 지역 수돗물을 유전자 분석법으로 조사한 결과 바이러스가 검출됐다고 발표하면서 논쟁이 시작됐다.

서울시와 환경부는 "총세포 배양법 조사에서는 바이러스가 나타나지 않았다"며 "金교수의 유전자 분석법은 잘못된 조사방법"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한나라당은 지난달 환경부 국정감사에서 김교수의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다시 바이러스 오염문제를 제기했으나 환경부는 "수돗물은 안심하고 마실 수 있다"고 답변했다.

한나라당은 이번 조사결과를 발표하면서 "金교수와 한림대 이규만(李揆晩)교수가 함께 조사했다"며 "환경부.서울시가 주장해온 총세포 배양법검사에서도 바이러스가 검출됐다"고 강조했다.

◇ 조사결과 논란=서울시는 "한나라당이 가장 민감한 방법인 유전자 분석법을 사용했던 지난달 조사에서는 13곳 가운데 한 곳에서만 양성반응이 나왔다"며 "덜 민감한 총세포 배양법을 사용한 이번 조사에서는 세곳에서 바이러스가 검출됐다니 이해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서울시는 "총세포 배양법을 사용했다지만 미국 환경보호청(EPA)의 방법을 썼는지 공개 검증을 받아야 한다"고 반발했다.

이에 대해 金교수는 "지난달에는 전체 1천5백ℓ의 시료 중 10ℓ만 분석한 것이었고 이번에는 나머지 모두 분석한 결과"라고 말했다.

◇ 공동조사 요구=전문가들은 "정부에서는 수돗물을 끓여 먹으면 바이러스는 문제가 없다"고 설명하고 있으나 수돗물에 대한 시민들의 불신을 완전히 떨쳐버리려면 양측의 공동조사가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환경운동연합 김혜정(金惠貞)사무처장은 "서울시는 바이러스가 검출되지 않는다고 주장할 것이 아니라 검출될 가능성을 인정하고 공동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