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020 국가서비스대상] ‘2020 국가서비스대상’ 생활일반 분야 수상기업은? ②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산업정책연구원이 마련한 ‘2020 국가서비스대상’에선 시장의 변화에 신속히 대처하여 고객의 목소리를 수용하고 효율적인 솔루션을 제시한 기업들이 영광의 수상자로 선정됐다. 생활일반 분야의 5개 서비스를 소개한다.

가장 스마트한 교통 간편결제 플랫폼

티머니(대표 김태극)의 티머니페이가 ‘2020 국가서비스대상’ 간편결제서비스 부문 대상에 선정됐다.

국내 대표 전자금융기업인 티머니가 선보인 티머니페이(TmoneyPay)가 치열한 간편결제 시장 속에서 새로운 강자로 떠올랐다. 교통 특화 서비스, 뛰어난 사용 범용성과 편의성을 강점으로 소비자들에게 ‘가장 스마트한 교통 간편결제 서비스’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티머니페이는 출시 100일 만에 누적 다운로드 100만을 기록, 현재도 무서운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티머니페이는 터치 한 번이면 손쉽게 전국 대중교통, 고속, 시외버스(고속, 시외버스티머니), 택시 결제가 가능하다. 최근에는 ‘티머니GO’를 통해 서울시 공유 자전거 따릉이도 반값에 이용할 수 있다. 교통비 캐시백, 탈 때마다 쌓이는 T마일리지, 신용카드를 등록하면 카드 혜택 그대로 대중교통 할인까지 받을 수 있다. 이처럼 티머니페이만의 교통 특화 서비스와 혜택은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또한 티머니페이는 뛰어난 ‘사용 범용성과 편의성’을 자랑한다. 티머니페이 하나면 온라인은 물론 오프라인에서도 결제가 가능하고 NFC결제, QR결제 모두 가능하다. 아울러 ‘알림바’나 ‘위젯’설정을 통해 앱 실행 없이도 빠르고 간편히 결제할 수 있어 편리하다.

이와 함께 티머니페이는 고객맞춤형 이벤트와 다양한 혜택로도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출시 이후 진행된 ▲‘티머니페이로 화목타자’ 이벤트는 매주 한 번(화, 또는 목요일) 등-하교 / 출-퇴근 교통비를 돌려주면서 큰 인기를 끌었다.

택시업계와 상생 발전하는 착한 택시

택시업계와 상생 발전하는 착한 택시
티머니의 티머니onda가 ‘2020 국가서비스대상’ 택시 호출앱 부문 대상에 선정됐다.

국내 교통 결제서비스 1위 사업자인 티머니는 서울 택시업계의 양대 산맥인 서울특별시택시운송사업조합, 서울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과 손잡고 ‘티머니onda’를 출시했다. 이를 통해 코로나19로 어려워진 택시업계와 위기를 함께 극복, ‘더 나은 택시 호출 서비스’로 상생 발전해 나가고 있다.

‘승차거부 없는 착한 택시, 부르면 오는 택시’라는 의미가 담겨 있는 ‘티머니onda’는 4차산업혁명의 한 가운데 서있는 택시 시장의 혁신을 택시업계가 직접 주도하기 위해 수 년간 신뢰관계를 구축해온 티머니와 손잡고 선보인 서비스다. 택시 기사들의 ‘자발적 참여’를 바탕으로 ▲목적지 미표출, ▲AI자동배차 시스템을 통해 승객 골라 태우기를 사전에 방지하고 있다.

‘티머니onda’가 기존 택시 콜 앱 서비스와 다른 가장 큰 차별점은 ‘목적지 미표출’이다. 택시 기사는 승객이 차량에 탔을 때 비로소 목적지를 알 수 있다. 호출 단계에서부터 승객 목적지를 알려주어 ‘승객 고르기’를 할 수 있는 여타 콜앱 서비스와 달리 철저히 ‘승객이 부르면 무조건 간다’는 택시 본연의 자세에 초점을 맞춘 것. 이는 택시 업계의 자발적 참여와 희생 없이는 불가능한 것으로 티머니onda가 ‘착한 택시’로 불리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또한 티머니onda는 기존 콜 앱 서비스들의 ‘경쟁 배차’와 달리 AI를 통한 1대1 ‘AI자동 배차’로 운영된다. ‘AI자동배차’란 승객기준 ‘최단거리와 시간’에 있는 빈차 ‘티머니onda’택시를 배차해 주는 콜 시스템이다.

업계 최초 타이어 렌탈 론칭,,, 소비자 비대면 서비스 강화

넥센타이어(대표 강호찬)의 넥스트레벨이 ‘2020 국가서비스대상’ 타이어종합서비스 부문 대상에 선정됐다.

넥센타이어는 지난 2015년 업계 최초 타이어 렌탈 서비스인 ‘넥스트레벨’을 론칭했다. 타이어 수량과 서비스 횟수를 고객이 선택해 월 렌탈료를 직접 설계할 수 있는 ‘자유 렌탈’ 상품을 비롯해 다양한 맞춤 렌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렌탈서비스는 렌탈 뿐 아니라 직접 찾아가는 정기 방문 점검 서비스 등을 제공하며, 고객이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타이어를 관리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난 3월 넥센타이어는 소비자가 원하는 장소와 시간에 직접 찾아가 타이어를 교체해주는 ‘넥스트레벨 GO’ 서비스도 출시했다. 넥스트레벨 GO는 타이어 전문가가 최첨단 장비가 설치된 차량과 함께 고객 차량이 위치한 장소로 방문해, 소비자와 대면하지 않고도 타이어를 교체하는 넥센타이어만의 차별화된 프리미엄 서비스다. 이는 국내 타이어 업계에서 처음 시행되는 비대면 방문 장착 서비스로 서울, 경기 등 수도권 지역을 시작으로 추후 전국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 밖에 넥스트레벨 GO는 타이어 전문가가 고객이 원하는 곳으로 방문해 차량과 키를 수령, 타이어 전문점에서 타이어 교체 후 다시 가져다 주는 픽업&딜리버리 서비스도 함께 시행한다. 넥센타이어 직원이 직접 차량을 인도하며, 10억원 한도 보험도 가입되어 있다.

파트너사 업무의 디지털 전환과 업무 효율 높여

에스씨지랩(대표 박동녘)의 패스(PATH)가 ‘2020 국가서비스대상’ 도시가스 서비스 부문 대상에 선정됐다.

PATH 플랫폼은 서비스 론칭 이후 도시가스 기업의 고지와 납부 채널을 단순 대체하는 서비스가 아닌 파트너사 업무의 디지털 전환을 돕고, 도시가스 모바일 서비스의 미래 방향성을 함께 고민해 진정한 의미의 도시가스 얼라이언스를 지향해왔다. 현재 PATH의 파트너사는 서울도시가스와 인천도시가스로, 87만이 넘는 모바일 회원이 PATH의 모바일 서비스 ‘가스앱’과 ‘가스락’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특히 지난 2월 PATH 플랫폼을 새로 도입한 인천도시가스는 작년 대비 월 50% 이상의 모바일 회원 증가율을 기록하고 있다.

PATH의 대표 모바일 서비스 ‘가스앱’은 서비스 오픈 이후 지금까지 수 차례 대외 수상과 애플 앱스토어 메인 피쳐드앱에 선정되는 등 독보적인 경쟁력을 보여주고 있는데, 타 서비스와 비교해 도시가스 고객센터에서 처리하는 대부분의 업무를 기능으로 담은 것이 특징이다. 또한 모바일 혜택 서비스 ‘가스락’은 업계 최초로 파트너사 및 최종 소비자들에게 수익 배분, 요금 할인 등의 직접적인 혜택이 제공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에스씨지랩은 앞으로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한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직접 설계 및 개발한 ‘채팅 상담 시스템’은 인공지능 챗봇이 답변하지 못한 고객의 질문에 실제 채팅 상담원이 자연스럽게 개입될 수 있도록 프로세스가 갖춰져 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텍스트의 장벽을 넘어 음성 서비스까지 이를 확장할 계획도 갖고 있다.

청년, 중장년층의 창업 문화 확산을 위한 활동 지속

스타벅스커피코리아(대표 송호섭)의 스타벅스가 ‘2020 국가서비스대상’ 커피 전문점 부문 대상에 3년 연속 선정됐다.

스타벅스는 1999년 7월 이대점 1호점을 시작으로 성장을 거듭해 모든 매장을 직영하고 있다. 40년 이상의 전문적인 로스팅 기술과 철저한 품질 관리, 자체 양성한 1만 7천여 명의 숙련된 바리스타들이 모두 정규직으로 근무하며 지역사회 속에서 고객의 일상을 풍요롭게 하는 특별한 경험을 전달하다.

또한 동반성장, 고용창출, 환경보호, 재능기부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의 신뢰 속에서 성장해 나가기 위해 커피를 윤리적으로 구매하는 단계부터 한 잔의 음료로 나가기까지 사회적 책임과 성장을 동시에 추구하는 기업 철학으로 전국의 140여 연계 NGO와 지역별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스타벅스는 올해 5월 이익 환원형 매장인 커뮤니티 스토어 2호점을 오픈하고 중소벤처기업부와 '자상한 기업' 협약을 체결했다. ‘자상한 기업’은 중소벤처기업부가 공존과 상생의 가치실현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자발적 상생협력 프로젝트로 스타벅스는 커뮤니티 스토어 2호점을 통한 수익금 및 스타벅스 매장 공간 등의 인프라를 활용해 청년들의 창업을 지원한다. 스타벅스는 2015년부터 창업 카페라는 프로그램을 시즌제로 운영해 오며 2,500명이 넘는 창업 준비 청소년들에게 도움이 되는 강연 및 네트워킹 구성 세미나 등을 진행해 오고 있다.

또한,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함께 40대 이상 중장년층의 재기를 위해 카페 창업과 스타벅스 취업을 지원하는 리스타트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선발된 교육 대상자에게는 이론과 실습교육을 비롯해 커피의 최신 트렌드와 지식, 효과적인 고객 서비스, 음료품질 및 위생관리, 매장 손익관리 등의 다양한 교육이 제공된다.

온라인 중앙일보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