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홍콩 증권사 “문 대통령 펀드매니저 데뷔” 뉴딜펀드 비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2면

문재인 정부의 ‘뉴딜펀드’ 계획을 비판하는 외국계 증권사의 보고서가 나왔다. 정부가 지난 3일 20조원 규모의 정책형 뉴딜펀드를 만들겠다는 계획을 밝힌 가운데 뉴딜펀드가 자본시장의 거품을 조장할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한 것이다.

CLSA, 자본시장 거품 조장 우려 #“펀드 포함 안된 기업은 패자 될 것 #투자자에 이익 제공해 표얻기” 주장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오전 청와대에서 제1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오전 청와대에서 제1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홍콩 증권사인 CLSA는 7일 ‘문재인 대통령의 펀드매니저 데뷔’란 제목의 보고서를 냈다. 이 보고서는 정부의 뉴딜펀드 조성 계획이 금융시장에서 자금을 굴리는 펀드매니저에게 위협이 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CLSA는 “세금으로 손실을 메울 수 있는 펀드매니저와 민간 펀드매니저가 어떻게 경쟁하겠느냐”며 “당신의 대통령은 당신의 경쟁자”라고 표현했다.

CLSA는 정부가 뉴딜펀드 조성을 통해 ‘일석이조’ 효과를 노린다고 분석했다. ▶시중의 풍부한 유동성을 부동산 시장에서 주식시장으로 옮겨 부동산 가격을 낮추고 ▶뉴딜펀드 투자자들에게 이익을 제공해 표를 얻으려고 한다는 주장이다. CLSA는 “도덕적 해이를 조장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CLSA는 또 한국거래소가 만든 뉴딜지수에 포함된 기업은 혜택을 받지만 뉴딜펀드에서 소외된 기업들은 패자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국거래소는 7일 ‘KRX BBIG K-뉴딜지수’를 선보였다. 배터리(2차 전지)·바이오·인터넷·게임(BBIG)의 네 개 업종 지수에 BBIG 관련주를 종합한 지수를 포함해 다섯 종류다.

CLSA는 “이미 뜨거운 BBIG 관련주에 기름을 끼얹는 방식으로 이뤄진 정부의 시장 개입에 경악했다”며 “정부가 큰 거품을 조장하는 데 앞장선 꼴”이라고 지적했다.

황의영 기자 apex@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