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사설

‘코로나 정치’ 중단하고 ‘코로나 방역’ 집중해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0면

수도권에서 시작된 코로나19 2차 대유행이 전국으로 확산하면서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시행을 검토하는 단계에 이르렀다. 어제 신규 확진자(266명)가 지난 20일 이후 나흘 만에 처음 200명대로 떨어졌지만 여전히 방심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번 주가 코로나 재확산을 막아내느냐를 판가름할  골든 타임인 셈이다.

민주당, 코로나 재확산 통합당 탓으로 몰아 #지금 대유행 막을 골든 타임…여야 합심하길

지금이야말로 똘똘 뭉쳐 국가적 방역 위기를 돌파하는 데 전념해야 한다. 그런데 정치권이 네탓 공방을 벌이고 있으니 실망스럽다. 특히 방역에 사활을 걸어야 할 여당이 야당 공격을 통해 지지율 끌어올리기에 몰두하고 있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어제 “(8·15 집회 참석자들에게) 진단검사를 권고하는 일이 그토록 어려운 것인지 통합당의 태도를 이해하기 어렵다. 통합당은 국론 분열 조장을 중단하고 방역에 적극 협력해야 한다”고 야당을 공격했다. 민주당에서 연일 “문재인 정부가 방역에 실패한 것으로 만들기 위해 종교 탈을 쓴 일부 극우세력이 코로나 바이러스를 퍼뜨리고 있다”(김부겸 전 의원)거나 “바이러스 테러범을 방조한 김종인 위원장을 끌어내려야 한다”(이원욱 의원)는 괴담 수준의 주장이 쏟아져 나오는 건 무슨 연유인가. 지난봄, 신천지와 대구·경북을 탓하며 우왕좌왕했던 정부 여당의 모습을 떠올리게 한다.

물론 전광훈 목사처럼 방역당국에 비협조적인 일부 세력의 안하무인격 처신은 비난받아 마땅하다. 그러나 야당을 싸잡아 비난하며 코로나 재확산의 진원지인 양 몰아가는 건 무책임한 정치공세다. 사실과도 거리가 멀다. 통합당은 이미 공개적으로 광화문 집회 세력과 선을 그었고, 집회 참가자들의 검진을 촉구한 바 있다. 또 같은 날 집회를 한 민주노총 조합원 중에도 확진자가 나왔고, 신규 확진자 중 상당수는 커피숍·PC방 등 지역사회 감염으로 확인되고 있다. 그런데도 특정 세력을 표적 삼아 마녀사냥식 비난을 쏟아내고 있다. 이러니 “지금 정부·여당이 싸워야 할 대상은 국민과 야당이 아니라 코로나” “쓸데없는 정쟁은 지양하고 방역과 확진자 치료에 전력을 다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라는 야당의 지적과 주문에 고개가 끄덕여지는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어제 청와대 회의에서 “일각에서 국가의 방역체계에 도전하며 방역을 노골적으로 방해하거나 협조를 거부하는 행위들이 코로나 확산의 온상이 되고 있다”며 “악의적이고 조직적인 방역 방해와 가짜뉴스 유포는 공동체를 해치는 반사회적 범죄”라고 강조했다. 국민에게 경각심을 주려는 의도에서 나온 발언이겠지만, 자칫 공포 분위기를 조성해 국민적 코로나 방역 노력에 찬물을 끼얹지 않을까 걱정이 앞선다. 지금은 국민을 편가르고, 정치공세에 매달릴 때가 아니라 코로나 2차 대유행을 어떻게 막을지 고민할 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