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애드바이오텍-한국생명공학연구원, 건강기능식품 시장 본격 진출

중앙일보

입력

㈜애드바이오텍(대표이사 정홍걸)은 한국생명공학연구원(원장 김장성)이 보유한 적소두 추출물을 이용한 기능성식품 원료의 기술에 대해 이전 계약을 체결하고 건강기능성 식품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
㈜애드바이오텍은 8월 4일 대전에 위치한 한국생명공학연구원 본원에서 관절, 아토피, 면역 및 섬유화 등에 기능성을 보유한 적소두 추출물의 해외 및 국내 특허 6건과 관련 노하우에 대해 기술이전을 받아 건강기능성 식품 분야를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좌측 : ㈜애드바이오텍 대표이사 정홍걸, 중간 : 한국생명공학연구원 면역조절소재연구센터 노문철 박사, 우측 : 한국생명공학연구원 기술사업화지원센터 센터장 이홍원 박사

좌측 : ㈜애드바이오텍 대표이사 정홍걸, 중간 : 한국생명공학연구원 면역조절소재연구센터 노문철 박사, 우측 : 한국생명공학연구원 기술사업화지원센터 센터장 이홍원 박사

현대사회는 스테로이드제의 과다 복용, 잦은 가공식품 섭취 또는 과도한 흡연 및 음주 등의 습관으로 관절이나 면역기능에 무리를 주고 있다. 또한 기존 제품의 경우 심혈관 부작용, 짧은 반감기 및 낮은 개선 효과 등으로 인해 소비자의 외면을 받아오고 있다. 이에 반해 적소두추출물은 천연물질에서 추출하였기 때문에 부작용이 없으며 분리 정제된 올레아놀린산 아세테이트 및 올레아놀린산이 IL-6, STAT3, TLR 활성을 억제하였고 동물 모델을 통하여 뛰어난 효능 데이터를 확보하였다.

㈜애드바이오텍에서 집중하고 있는 건강기능식품 분야는 관절건강 및 과민성피부질환 시장으로 세계 시장은 각각 339억 달러(보건산업진흥원, 2015) 및 39억 달러(Atopic Deramatitis, 2013)이며 국내의 경우 생산 실적 기준으로 각각 2,676억원 및 128억원 규모(건강기능식품 생산실적 2018, 식품의약품안전처)이다.
노인 인구의 증가, 환경 오염과 주거 환경의 변화 및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매년 두 시장의 규모는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다.

이에 ㈜애드바이오텍에서는 적소두 추출물을 이용한 건강기능식품 개별인정형 원료 개발을 위해 한국생명공학연구원과 프로젝트를 공동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두 개의 대학교 종합병원에서 골관절염에 대한 인체적용시험과 과민성피부질환 관련 건강기능식품 원료 개발을 위한 전임상 시험을 하고 있다.

또한 개발 완료 후 이전 받은 기술로 인해 한해 약 200억원이 넘는 국내 매출과 현재 수출되고 있는 대만, 몽골의 수출 신장 및 신규로 중국, 미국 및 일본 시장 진출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온라인 중앙일보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