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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별 '넘사벽 폰'은?…한국은 삼성, 일본·영국은 애플이 압도

중앙일보

입력

스마트폰 한 브랜드가 시장 점유율 50% 이상을 차지하는 국가는 전 세계에 6개국뿐인 것으로 나타났다. 각국에서 스마트폰 ‘빅3(삼성전자·화웨이·애플)’는 물론 후발 주자들의 경쟁이 그만큼 치열하다는 얘기다.

중국 선전의 한 대형 전자상가에 주요 스마트폰 제조사들의 로고가 걸려 있다.

중국 선전의 한 대형 전자상가에 주요 스마트폰 제조사들의 로고가 걸려 있다.

시장조사업체인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특정 브랜드의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올 1분기 기준)이 과반인 나라는 한국과 일본·영국·베네수엘라·파라과이·루마니아 6곳이다. 한국에서는 삼성전자가 시장 점유율 68%로 2위 애플(16%), 3위 LG전자(15%)와 큰 격차가 있는 1위다. 정보통신기술(ICT) 분야 시장조사업체인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조사에서도 삼성전자의 올해 상반기 국내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은 70.5%에 달했다. 애플과 LG전자는 각각 15.4%, 13.5%였다.

그래픽=김현서 kim.hyeonseo12@joongang.co.kr

그래픽=김현서 kim.hyeonseo12@joongang.co.kr

일본과 영국에서는 애플이 압도적이다. 애플의 일본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은 56%다. 2위는 일본 업체인 샤프로, 15%다. 삼성전자는 6%로 3위다. 영국 시장에선 애플이 50%로 1위, 삼성전자(24%)와 화웨이(10%)가 각각 2, 3위다. 삼성전자는 중남미 국가인 베네수엘라와 동유럽 루마니아에서도 압도적인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베네수엘라 시장 점유율은 67%에 달하고, 루마니아에선 57%로 1위다. 파라과이 스마트폰 시장 1위는 점유율 57%인 샤오미다.

특정 브랜드 M/S 50% 넘는 국가 6곳 뿐 #삼성전자 베네수엘라 점유율 67% 달해 #샤오미는 파라과이서 57%로 압도적 1위

통상 국가별 스마트폰 시장 톱 브랜드의 점유율은 30~40% 수준이다. 유럽 시장의 경우 1위인 삼성전자가 30%고, 애플(21%)과 샤오미(17%)가 2~3위다(카날리스, 2분기 기준). 북미 시장은 애플이 36.8%로 1위, 삼성전자는 27.1%로 2위다(SA, 2분기 기준). 중국과 한국 브랜드가 치열하게 경쟁 중인 인도의 경우 시장 1위인 샤오미가 29%, 2위인 삼성전자가 26% 수준이다(카운터포인트리서치, 2분기 기준).

이에 대해 이윤정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연구원은 “대부분 국가에서 시장 1위 브랜드의 점유율이 3분의 1 수준에 그치는데, 점유율이 50%를 넘는다는 것은 그만큼 충성 고객 기반이 확실하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국가별로 다른 스마트폰 자급제 비중과 이동통신사의 영향력, 특정 국가·브랜드에 대한 호불호, 빈부 격차 등 경제력 차이 등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김태윤 기자 pin21@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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