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동훈 "나까지 입원하면 검찰이 뭐가 되나, X팔려서 안한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한동훈 검사장. 연합뉴스

한동훈 검사장. 연합뉴스

한동훈 검사장(47·사법연수원 27)이 최근 자신의 휴대전화 유심 압수수색에 나선 정진웅(52·29기)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장검사와의 ‘몸싸움’ 뒤 지인에게 “나까지 입원하면 검찰이 뭐가 되느냐”고 말한 사실이 공개됐다.

한 검사장과 서울대 법대 92학번 동기로 알려진 김태현 변호사는 1일 MBC라디오 ‘정치인싸’에 출연해 이러한 전화통화 내용을 전했다. “정 부장은 영장 집행 과정도 그렇지만 (자신이 입원한) 사진을 올린 게 검찰 조직을 얼마나 부끄럽게 만든 것이냐”고 비판하면서다.

김 변호사는 “어찌 됐든 친구가 물리적 충돌을 했다니까 걱정돼서 ‘괜찮냐’고 물어봤더니 (한 검사장이) ‘이 나이 돼서 그런지 삭신이 쑤신다’고 했다”고 전했다.

이어 김 변호사가 “병원은 갔냐”고 묻자 한 검사장은 “의사가 입원하라고 했지만 안 했다. X 팔려서”라고 답했다. 이에 “몸이 중요하니 검사를 받고 사진만 정 부장처럼 안 풀면 되지 않느냐”며 입원을 권유했지만, 한 검사장은 “나까지 입원하면 검찰이 뭐가 되느냐”고 했다고 김 변호사는 덧붙였다.

김회룡 기자aseokim@joongang.co,kr

김회룡 기자aseokim@joongang.co,kr

앞서 정 부장과 한 검사장은 지난달 29일 법무연수원 용인분원 사무실에서 한 검사장의 휴대전화 유심을 압수하는 과정에서 물리적으로 충돌했다. 한 검사장이 압수수색 집행에 앞서 변호인 참여를 요청했고, 허락을 받은 뒤 변호인인 김종필 변호사에게 전화하려고 하는데 갑자기 정 부장이 달려들면서 물리적 충돌이 빚어졌다. 정 부장은 증거인멸 시도를 막기 위한 행위였다고 해명했다.

관련기사

같은 날 정 부장은 전신근육통을 호소하며 인근 정형외과를 찾았고, 혈압이 급상승했다는 진단을 받고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근처에 있는 서울성모병원으로 옮겼다. 이 과정에서 정 부장은 자신이 병원 침대에 누워 수액을 맞고 있는 모습이 담긴 사진을 언론에 배포하기도 했다. 다만 이후 언론 보도에 따르면 정 부장은 당일 고열 증세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를 받고 병원에서 대기하다가 기초 치료만 받고 퇴원한 것으로 드러났다.

김은빈 기자 kim.eunbi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