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초지일관 김준수 “있는 그대로의 나, 외칠 땐 울컥” 천의 얼굴 전미도 “버려진 로봇인데 좀 사랑스럽죠”

중앙선데이

입력

업데이트

뮤지컬 대표 티켓 파워, 김준수 & 전미도

코로나19로 공연계가 침체에 빠졌지만, 바이러스도 울고 가는 티켓 파워가 있다. 뮤지컬 ‘모차르트!’(23일까지 세종문화회관)의 김준수(34)와 ‘어쩌면 해피엔딩’(9월 13일까지 예스24스테이지)의 전미도(38)다. 최고 아이돌 출신 김준수는 작품의 초연 10주년과 뮤지컬 데뷔 10주년을 동시에 맞았다. 2006년 데뷔한 전미도는 처음 주연한 드라마 ‘슬기로운 의사 생활’로 큰 사랑을 받고 다시 뮤지컬 무대로 돌아왔다. 

뮤지컬 ‘모차르트!’ 주연 김준수 #10년 전 좋았던 날것의 첫 추억 #나만의 발성과 창법으로 승부 #이젠 대본만 봐도 그림 떠올라 #뮤지컬 ‘어쩌면 해피엔딩’ 주연 전미도 #사랑 배워가는 헬퍼봇 생생 연기 #수다꾼 아줌마, 진지한 채송화쌤 #내 안에 조금씩 다 있는 것 같아

한결같은 남자 김준수 

김준수. [사진 씨제스 엔터테인먼트]

김준수. [사진 씨제스 엔터테인먼트]

한결같다. 어떤 작품이건 매 순간 온 힘으로 연기하고 온몸으로 노래하며 ‘김준수에 의한, 김준수를 위한’ 무대로 만들어버린다. 그런 그에게도 ‘모차르트!’는 각별하다. 전 소속사와의 계약 분쟁으로 국내 활동을 못 하고 해외를 전전하던 그를 화려하게 복귀시켰고, 국내외 아이돌 팬덤으로까지 관객 저변을 확장하며 ‘뮤지컬 한류’의 시작점이 된 작품이라서다.

지난달 29일 만난 그는 “본의 아니게 인터뷰를 하게 되어 떨린다”면서도 그동안 담아둔 이야기를 쏟아냈다. “10년 전 그 마음으로 임하고 있어요. 기술적인 면으로는 당연히 좋아졌겠지만, 그때는 전혀 닦이지 않았어도 작품에 저를 퐁당 던진듯한 느낌이었거든요. 발전된 모습도 보여드려야겠지만, 날것의 감각이 좋았던 기억 때문에 그 감성을 끄집어내려고 하고 있죠.”

10년 전 느닷없이 뮤지컬 판으로 뛰어들게 된 아이돌에게는 모든 게 처음이었다. 하지만 굳이 애쓸 필요는 없었다. 작품이 그 자신의 상황과 똑 닮아있었기 때문이다. “새로운 장르에 도전하기가 두려웠거든요. 그런데 대본을 보면서 저의 답답함이랄까, 말로 설명할 수 없던 기분을 ‘황금별’ ‘왜 나를 사랑하지 않나요’라는 넘버 속에서 발견했어요. 혹시 성공하지 못하더라도 관객 앞에서 이걸 부를 수 있다면 찜찜함이 해소되겠다는 생각에 도전하기로 했죠. 대본 안에 그냥 저를 대입하니 쉽게 동화되고, 저절로 빠져서 하게 되더라고요.”

음악도 거의 뮤지컬 곡만 찾아 들어

김준수. [사진 씨제스 엔터테인먼트]

김준수. [사진 씨제스 엔터테인먼트]

작품 속 모차르트의 고뇌는 ‘아버지’에게서 기인한다. 레오폴드는 아들의 천재성을 자신의 통제 안에 가두고 결코 자유롭게 날아가도록 놔주지 않는다. “낳아줬다고, 만들어줬다고 모든 걸 통제하는 건 좀 아니잖아요. 아들이 꿈을 펼쳐나갈 수 있게 서포트를 해줘야지, 왜 자기 틀 안에 가두려 할까? 그런 생각을 많이 했어요. ‘왜 나를 있는 그대로 봐주지 않나’라는 노랫말은 10년 전이나 지금이나 부를 때마다 울컥하죠. 공연하면서 제 울분까지 해소되고 에너지도 받았어요. 속으로 끙끙 앓던 말을 모차르트를 통해 외치면서 많은 용기를 얻었습니다.”

‘모차르트!’로 걸음마를 시작했다면, 우뚝 선 건 ‘엘리자벳’ 때다. 2012년 더뮤지컬어워즈에서 남우주연상과 인기상을 수상하며 ‘동방신기 시아준수’가 아닌 ‘뮤지컬배우 김준수’로 불리기 시작했다. “사실 ‘엘리자벳’에 캐스팅될 때 욕을 엄청 먹었어요. 세계적으로 ‘죽음’ 역할을 중후한 40~50대들이 맡고 있었는데, 20대 아이돌 타이틀로 꿰찼으니 안 좋게 보였겠죠. 하지만 ‘죽음’이란 무형의 존재를 제 나름대로 중성적인 캐릭터로 소화해서 상도 받고, 제 이후로는 젊은 사람들 역이 됐다고 해서 자부심도 갖게 됐어요. 그때 뮤지컬로 잘해보고 싶다고 다짐한 것 같아요. 그 후로는 거의 뮤지컬에 빠져 지내요. 음악도 뮤지컬 곡만 찾아 들을 정도죠.”

김준수

김준수

뮤지컬 배우로 ‘태세 전환’을 하며 갖게된 가장 큰 고민은 노래 스타일이었다. 성악 발성이 표준이던 당시 뮤지컬계에서 김준수 특유의 메탈릭한 발성과 로큰롤 스타일의 창법은 튀어도 너무 튀었다. “지금도 해외 투어를 가면 제 목소리가 특이하다고 깜짝 놀라거든요. 창을 하면 잘하겠다는 얘길 들을 정도로 제 소리가 튀나 봐요. 심지어 뮤지컬에선 이질감이 클 거라는 걱정이 많았죠. ‘모차르트!’ 연습 때만 해도 나 자신이 확립이 안 되니 저도 모르게 성악 창법을 어설프게 따라 하며 매번 다르게 부르고 있었나 봐요. 그때 유희성 연출님의 조언을 잊을 수 없어요. ‘준수야, 따라하지 마라. 호불호는 누구에게나 있다. 네 스타일을 들으려는 사람을 위해 너만의 무기를 살리는 노선을 정하라’고 하셨는데, 그 말씀이 유레카였어요. 뮤지컬에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깨닫게 됐고, 그 후 다른 작품에서도 용기를 내 저의 개성을 살리는 길을 찾을 수 있었죠.”

가식 아닌 있는 그대로 보여주고 싶어

김준수. [사진 씨제스 엔터테인먼트]

김준수. [사진 씨제스 엔터테인먼트]

모든 무대에서 신들린 연기를 보여주지만, 따로 연기를 배운 적은 없다. 작품마다 부딪히며 노하우를 차곡차곡 쌓아갈 뿐이다. “초기엔 대사가 너무 어려웠어요. 노래나 안무로 감정을 표출하는 건 동방신기 시절부터 잘한다는 얘기를 들었는데, 대사에 대한 두려움을 없앤 건 창작뮤지컬 ‘디셈버’ 때죠. 거의 연극에 가까울 정도로 대사가 많아 겁먹었는데, 장진 연출님에게 혼나면서 두려움이 사라졌어요. 그러고 보니 단 한 번도 쉽게 한 작품이 없었네요. 조금씩 성장하고 다듬어지고 있는 것 같아요.”

‘데스노트’ ‘엑스칼리버’ 등 대형 창작물을 포함해 10년간 8편의 뮤지컬을 거치며 이젠 대본만 봐도 그림이 떠오르는 경지에 올랐다. “전에는 대본만 보면 심란했는데, 이젠 금방 ‘아, 이런 식으로 하면 되겠다’ 그림이 그려져요. 연기 노트를 꼼꼼히 적는 배우를 따라해 보기도 했는데, 막상 실전에는 적용이 안 되더군요. ‘엘리자벳’의 ‘죽음’도 중후한 남성 스타일로 하려고 보니 게임이 안 되겠더라고요. 장점은커녕 단점만 보일 테니까. 장점을 부각할 수 있는 연기를 제 감각에 맡기기로 했죠. 작품에 빠지다 보면 그런 게 나오거든요. ‘데스노트’나 ‘드라큘라’도 수백번 연습할 때는 안되다가 첫 무대에 서는 순간 저절로 나오기도 했어요. 너무 연구하는 것보단 제 감각을 믿어야 하나 봐요.”

방송에 대한 미련이 없진 않다. 10년 이상 방송 출연을 못 하면서 본의 아니게 굳어진 신비주의를 탈피하고 싶어서다. “녹화 날까지 잡아놓고 취소되는 과정이 반복되면서 어느 순간부터 최면 걸듯 포기하게 됐는데, ‘방송을 자의로 안 하는 줄 알았다’는 어떤 PD님 말씀에 머리를 한 대 맞은 것 같았어요. 저는 장난기 많은 10년 전 그대로인데, 방송으로 소통을 안 하니 어느 순간 인간미 없고 자아도취에 빠진 연예인이 돼 있더군요. 군대에 가서 제 이미지가 그런 줄 처음 알았죠. 친해진 뒤에 말해 주더군요. 방송에 재판이나 재산 얘기만 나오니까 비인간적인 줄 알았대요. 놀라서 소통이 더더욱 절실해졌어요. 그런 이미지는 바꿀 자신 있거든요. 가식이 아니라 있는 그대로를 보여주고 싶은 거죠.”

하지만 뮤지컬에 대한 애정은 각별하다. 힘든 시기 ‘마지막 칼 한 자루’ 같은 존재가 무대였기 때문이다. “동아줄처럼 붙들고 왔는데, 시간이 지나 되돌아보니 나름 창작도 하고 잘해온 것에 대한 뿌듯함이 있어요. 가끔 스스로 기특하기도 하고.(웃음) 사랑받은 만큼 돌려드리고 싶은 마음이에요. 뮤지컬계에 도움이 되는 사람이 되고 싶고, 뮤지컬을 통해 제2의 꿈도 잘 펼치고 싶습니다.”

변화무쌍 전미도

사람 마음 움직이는 건 결국 순수함

전미도. [사진 CJ ENM]

전미도. [사진 CJ ENM]

전미도는 한결같지 않다. 작품마다 마치 전혀 다른 사람처럼 ‘천의 얼굴’을 보여준다. ‘베르테르’의 롯데, ‘닥터 지바고’의 라라 같은 전형적인 여주인공도 찰떡같이 소화하지만, ‘원스’의 걸, ‘스위니토드’의 러빗부인처럼 개성적인 캐릭터에서도 독보적인 해석능력을 뽐낸다. 지난달 28일 만난 그는 “수다스러운 아줌마도, 진지하고 차분한 채송화도 다 제 안에 조금씩 있어서 그런 것 같다”면서“기본적으로는 전 좀 사랑스러운 편(웃음)”이란다.

쓰임을 다하고 버려진 로봇을 너무도 ‘사랑스럽게’ 연기하는 게 ‘어쩌면 해피엔딩’이다. ‘인간과 로봇 사이 어딘가’에 있을 법한 절묘한 지점을 포착해낸 그의 움직임은 ‘진짜 헬퍼봇이 있다면 저렇지 않을까’ 싶을 만큼 그럴싸하다. ‘자발적인 사랑을 할 수 없는 헬퍼봇들이 사랑을 배워간다’는 판타지가 딱 사랑에 서툰 우리 이야기 같다. 2015년 개발 단계부터 참여해 예그린뮤지컬어워드, 한국뮤지컬어워즈 여우주연상을 휩쓸며 함께 발전시켜온 만큼 애정도 각별하다.

“당시 시놉시스에 ‘먼 미래의 로봇 이야기’라는 정도만 적힌 걸 보고 무작정 선택했어요. 사람 연기가 아니라 로봇이니까 감정적인 부분이나 움직임도 다양하게 시도해볼 수 있겠다 싶었죠.”

전미도. [사진 CJ ENM]

전미도. [사진 CJ ENM]

드라마가 끝나고 쉬고 싶은 마음도 있었다. 하지만 공연 제안이 너무 많이 들어와 도저히 피해갈 수 없었다고. “이 작품으로 좋은 상도 받았는데 그다음 공연에 참여 못 해서 아쉽기도 했고요. 마지막이라는 각오로 하고 있어요. ‘순수함’이 중요한 작품이라 사실 신인들에게 더 어울리거든요.”

하지만 작품의 상당 부분은 그의 연기로 구축됐고, 작품의 흥행도 그의 몫이 크다. 드라마 이후 첫 무대인 만큼 일찌감치 전석매진된 것이다. “초반 워크숍 할 때 저희가 만든 터치 시퀀스가 그대로 안무가 됐어요. 첫 키스하고 까르르 웃는 것은 아기들이 뽀뽀하고 웃는 영상을 보고 해본 것인데, 지금은 아예 디렉션이 됐죠. 로봇 연기도 우연히 본 외국 영상을 참고했어요. 로봇 연기는 좀 특수성이 있거든요. 사람이라면 슬픔이나 걱정 같은 감정을 진하게 표현하겠지만, 그런 감정에 몰입하기보다 생소하게 느끼는 걸 표현해야 하죠.”

전미도

전미도

미래의 메트로폴리탄 서울에서 살아가는 로봇들의 이야기지만, 그 어떤 무대보다 아날로그 정서가 강하다. LP판의 지글거리는 소리로 문을 열고, 올드 재즈와 종이컵 전화기, 우편배달부가 건네주는 월간지, 밤하늘을 수놓는 반딧불까지 서정적인 코드로 가득하다. “미래에도 우리가 가진 따뜻한 정서는 남아있기를 바라는 연출이겠죠. 이 작품의 힘은 순수인 것 같아요. 사랑이란 감정을 처음 느낀 로봇의 생경함이 곧 우리가 가진 순수함과 같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래서 남녀노소 누구나 이 작품의 정서에 공감하는 것 같아요. 배우의 연기를 봐도 그래요. 기술보다 진정성을 가진 배우의 연기가 좋고, 또 그걸 이기는 게 순수한 배우더군요. 사람 마음을 움직이는 건 결국 순수함이구나, 싶었어요.”

그가 생각하는 좋은 연기는 “작품이 말하고자 하는 걸 분명히 표현해내는 것”이다. “어떨 땐 배우가 쉽게 선택할 수 있거든요. 작품과 상관없이 자기 생각대로 돋보일 수 있는데, 그래도 기술이 좋은 배우는 잘하는 것처럼 보이죠. 전 그런 걸 경계하는 편이에요. 연극 ‘오슬로’처럼 제 성격을 억누르고 정반대인 이성적이고 차분한 캐릭터를 만들기는 참 어려운데, 그런 고통스러운 과정을 거쳐야 좋은 연기가 나오더라고요.”

춤추는 뮤지컬도 기회 되면 도전하고파

전미도. [사진 CJ ENM]

전미도. [사진 CJ ENM]

대극장 배우로서는 드물게 겹치기 출연을 하지 않는다. 대신 연극이나 소극장뮤지컬 등 장르를 가리지 않는다. “작품이 하고자 하는 이야기를 먼저 봐요. 정답을 주기보다 질문을 던지는 작품을 좋아하죠. 지나고 보니 주로 어떤 화두를 던져주고 뭔가 생각해 보게 하는 작품을 많이 했더군요. 그다음은 캐릭터죠. 바로 전 작품과 비슷하지 않은, 완전히 다른 걸 하고 싶은 것 같아요.”

대중에겐 드라마 속 채송화 선생의 똑 부러진 이미지로 각인됐지만, 늘 자신의 이미지를 깨면서 걸어온 그다. “동안이라 20대 후반까지 계속 10대 역을 맡으면서 고민도 있었죠. ‘영웅’을 하면서 생각이 많았는데, ‘외면은 바꿀 수 없으니 내면을 바꿔야 한다’는 조언을 들었어요. 서른 되던 해 ‘더 이상 10대는 맡지 않겠다’고 깔끔히 포기했죠. 그러고나니 성인 역할이 들어오더군요. 여린 이미지 때문에 고민이 들던 때는 ‘메피스토’를 과감히 선택했고요. 그 역을 했기에 ‘맨 오브 라만차’의 알돈자, ‘스위니토드’의 러빗부인을 할 수 있었어요. 내게 다른 모습도 있다는 걸 내가 먼저 보여줘야 하는 거죠.”

드라마와의 인연도 그렇게 찾아왔다. 2018년 뮤지컬 ‘닥터 지바고’를 끝내고 “성장이 멈춘 듯한 느낌”에 잠시 공연을 내려놓기로 했다. “좀 거리를 두기로 했는데, 마침 오디션 제안이 들어왔죠. 도전이었지만, 힘든 줄만 알았던 드라마 현장에서 오히려 힐링이 됐어요. 덕분에 공연에 바로 복귀 가능 했죠.”

하지만 그는 드라마 출연이 “잠깐의 기회일 뿐, 미디어를 향해 가고 있는 건 아니다. 마지막까지 한다면 공연을 선택하겠다”고 말했다. “공연이 좋으니까요. 과정이 주는 힘이 굉장히 커요. 계속 휘발되고 새로운 걸 심는 느낌인 드라마와 달리, 공연은 시간을 두고 다 같이 완성해 가는 과정이거든요. 좋은 배우들과 그런 과정을 계속 나누고 싶은 거죠.”

많은 후배들에게 롤모델로 꼽히지만, 데뷔 초엔 “밥이라도 먹고 살면 다행”이라고 여겼다. 그저 “연기 잘한다”는 얘기를 듣고 싶은 욕심이 전부였다. “얼마 전에 우리끼리 ‘열정도 재능이다’란 얘길 했는데, 배우에게 가장 중요한 건 ‘원하는 마음’인 것 같아요. 일하면서 열정이 식어있는 사람도 많거든요. 그러면 늘 했던 걸 하게 되죠. 저는 춤추는 뮤지컬을 안 해 봤네요. ‘42번가’ 어떠냐고요? 곧 마흔인데, 기회가 온다면 탭댄스에도 도전해 보겠습니다.(웃음)”

유주현 기자 yjjoo@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