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분수대

겉과 속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9면

박진석 기자 중앙일보 기획취재담당
박진석 사회에디터

박진석 사회에디터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말이 많다. 여당 대표를 역임한 정치인 출신답게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기회만 있으면 말을 한다. SNS를 통한 온라인 공간에서도 ‘산사(山寺)에서의 고뇌하는 뒷모습’ 등 연출 사진을 양념으로 추가하면서 말을 쉼 없이 이어간다.

말이 많다 보니 귀담아들을 말을 할 때도 있다. 검찰의 문제점, 즉 무소불위의 권한이나 무리한 과잉 수사 등에 대한 지적은 원론적 차원에서 보면 ‘지당한 말씀’이다. 고개가 갸웃거려지는 대목은 사실상 대화 상대방의 반론을 불허하는 일방적 발언 태도가 온당한지, 그리고 말 속에 얼마나 많은 진심이 담겨 있는지다.

첫 번째 의문은 어느 정도 해결된 듯하다. 그의 말이 줄곧 겨냥하고 있는 윤석열 검찰총장의 복심(腹心)인 한동훈 검사장으로부터 농축우라늄 수준의 반론이 나오면서다. “일개 장관이 헌법상 국민의 알 권리를 포샵질하고 앉아있다” “(추 장관에게는) 무조건 권력 수사를 막겠다는 일념밖에 없다” 등 이른바 ‘사이다 발언’들은 추 장관이 “자괴감을 느꼈다”고 고백하게 할 정도의 파괴력을 발휘했다. 한 검사장의 말은 윤 총장이 가슴 속에 꾹꾹 눌러 담아 놓은 말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다.

두 번째 의문은 어떻게 풀어야 할까. 추 장관의 ‘말 폭탄’은 과연 액면가 그대로 검찰 개혁을 위한 것일까. 역시 말이 많다 보니 드물지만, 속내를 감지할 수 있는 말도 있었다.

“(윤 총장이) 내 지시 절반을 잘라먹었다. 검찰총장이랍시고(후략)” 등 ‘명언’의 향연이 펼쳐진 바람에 부각되지는 않았지만, 그는 지난달 25일 여당 초선의원 모임에서 의미심장한 말을 했다. 반농담조로 “여러분, 제가 법무부 장관이 안 됐다면 (여러분이) 이 자리에 있었을까요, 없었을까요. 부채의식 느끼십니까”라고 말한 것이다. 자신이 윤 총장의 손발을 잘라내 정권에 대한 수사를 막은 덕택에 여당이 총선에서 압승할 수 있었다는 의미로 받아들였다면 과도한 독해일까.

중국의 대중사학자 이중톈(易中天)은 “정치 투쟁은 근본적으로는 모두 이익을 둘러싼 투쟁이다. 이익을 다투면서 의(義)를 얘기하는 건 허풍과 거짓말이다. 이것이 바로 위선이다”라고 말했다. 법무·검찰 투쟁극을 관전하면서 팝콘 대용으로 곱씹어볼 만할듯하다.

박진석 사회에디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