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눈 두덩이 시퍼래

중앙일보

입력

<문> 눈 주위가 멍든 사람처럼 시퍼렇습니다. 이런 현상은 이전에는 생리기간에만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화장을 진하게 하지 않으면 표시가 날 정도로 심각합니다. (강남구 청담동 26세 L)

<답> 눈 주위, 특히 눈밑이 그늘진 듯 시퍼렇게 보이는 이유는 눈 주변의 혈액이나 림프액이 제대로 순환되지 못한 채 많이 모여 있기 때문입니다.

흔히 다크 서클(dark circle) 로 알려져 있는데 이런 성향이 있는 사람들은 밤잠을 제대로 못잤거나 스트레스나 피로가 몰려올 때, 생리 중 등일 때 더 잘 나타납니다.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원인은 다양해요. L양은 알레르기성 비염은 없나요?

다크 서클의 가장 흔한 원인은 알레르기성 비염이 있으면 코주위가 붓고 정맥이 모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눈 아래 쪽이 퍼렇게 멍든 것 처럼 보일 수 있거든요. 이 때는 알레르기성 비염 자체를 치료해야 합니다.

눈밑에 불룩하게 지방이 튀어나와 있지는 않은지요. 이 때는 환자 연령 등을 고려해 수술로 제거해야 합니다.

예컨대 피부 탄력성도 좋은 젊은 나이 땐 눈밑 지방만 제거하면 되지만 통상 35세가 지나면 눈밑 지방제거와 함께 남아도는 피부도 잘라주는 수술을 받아야 합니다.

때론 접촉성피부염 환자에서 어떤 물질과 닿은 이후 생긴 색소 침착이 계속되거나 기미 때문에 눈밑이 어두워 보일 수 있습니다.

기미는 기미치료를 해야 하며, 색소 침착은 미백치료를 꾸준히 하면 개선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우선 눈밑의 어두운 그림자의 원인을 알아낸 후 그에 대한 치료를 꾸준히 해야 합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