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기고] 노인임플란트, 치과 치료 시 맞춤 시술 적용해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강남 미유치과 김승수 대표원장

강남 미유치과 김승수 대표원장

임플란트는 자연 치아의 기능을 대신 수행할 수 있는 인공치아다. 기술과 종류가 다양해짐에 따라 개인별 맞춤 치료를 적용할 수 있게 됐으며 나날이 발전하는 기술로 인해 임플란트도 정밀한 시술을 요구하는 방식으로 이용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사람의 치아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불편함을 겪게 될 수 있으며 보통 치주 질환을 갖고 있거나 노화 혹은 사고 등 예기치 못한 상황에서 치아가 상실할 수 있다. 치아가 하나라도 상실되면 주변 치아가 기울어져 치열 변형이 생길 수 있다. 이때에는 임플란트를 통해 치아 상실을 대체할 수 있다.

임플란트는 개인의 구강 특성에 맞게 정밀하게 제작된다. 상실된 치아의 저작 기능을 수복하고 있으며 티타늄 소재로 만들어진 고정체를 잇몸뼈에 심는 방식으로 적용된다. 치료를 방치하게 되면 다른 치열들이 이동하여 광범위한 뼈 이식이 필요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치지 않아야 한다.

노인이나 전신질환 환자들은 체력적으로 부담이 생길 수 있다. 뼈가 약하거나 당뇨 질환 등으로 인해 수술에 대한 부담감을 느낄 수 있는데, 최근에는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광활성 UV 임플란트, 전체 임플란트 등을 통해 맞춤 노인임플란트 치료를 시행하는 추세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수술 전 구강상태에 맞춰 시뮬레이션 수술을 진행하여 가장 적합한 수술 결과를 바탕으로 임플란트 식립의 위치, 깊이 등을 미리 파악할 수 있다. 시뮬레이션 후 수면마취를 적용해 전신질환이나 뼈가 약한 고령환자에게 치료에 대한 부담감을 덜고 있으며 정확하고 빠른 치료를 통해 원활한 회복을 도모한다. 이러한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신체적인 부담을 줄이고 기대수명을 늘릴 수 있는 원데이임플란트 방식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전체 임플란트는 잇몸 뼈가 튼튼하거나 저작 활동이 잦은 위치를 기준점으로 식립을 진행한다. 발치 후 임플란트를 바로 심게 되고 뼈 이식까지 가능하다. 전체 임플란트는 원데이임플란트 치료를 진행할 수 있으며 수술 당일 앞니 혹은 어금니 지대주까지 진행할 수 있다.

광활성 UV 임플란트는 시술 전 임플란트 표면을 일정 시간 자외선으로 처리한다. 임플란트 표면의 탄화수소층이 제거되어 빠른 골유착이 가능하여 임플란트 치료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임플란트 치과 치료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구강 구조와 각도, 모양 등을 미리 파악해야 한다. 구강 상태에 따른 개인별 맞춤 식립이 가능한지 파악해야 하며 숙련된 구강악안면외과 의료진의 진단 및 치료가 적용되어야 한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원데이임플란트 등 개인별 맞춤 방식은 치과 치료에 대한 두려움을 덜어주기 때문에 고령환자에게도 바람직한 노인임플란트로 시행할 수 있다.

- 강남 미유치과 김승수 대표원장

온라인 중앙일보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