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피해자 “2차 가해” 도움 요청에…여변 법률지원단 구성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4면

한국여성변호사회(여변)가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피해자인 전직 비서 A씨를 돕는 법률지원단을 꾸리기로 했다. 박 전 시장 사망 이후 A씨에 대한 비난 등 2차 가해가 잇따르자 A씨 측이 도움을 요청해 오면서다.

대검, 고소유출 의혹 중앙지검 배당 #박원순과 마지막 통화 비서실장 #“북악산서 내려오시라 설득했다”

16일 복수의 여변 관계자에 따르면 A씨 변호인인 김재련 변호사는 최근 “2차 가해자들에 대한 명예훼손 혐의 검토 등 법률적 지원을 해 달라”고 여변에 요청했다. 이에 따라 여변은 전날 밤늦게까지 집행부 논의를 진행한 끝에 요청을 수용하기로 했다.

여변 관계자는 “정치적 이유 등으로 무분별한 2차 가해가 잇따르고 있다고 판단돼 법률지원단을 꾸리기로 했다”며 “김 변호사와 소통해 추가 피해를 최대한 막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날 대검찰청은 시민단체 등이 성추행 은폐 및 피고소 사실 사전유출 의혹들과 관계자들을 고발한 사건들을 모두 서울중앙지검에 배당했다고 밝혔다. 본격 수사가 시작되면 피고발 혐의의 진위는 물론이고 성추행 의혹 자체에 대한 사실관계가 밝혀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고발 사건들은 크게 두 갈래로 나뉜다. 먼저 피해자인 전직 비서 A씨가 지난 8일 박 전 시장에 대한 고소장을 접수시킨 직후 이 사실이 유출돼 박 전 시장 본인에게까지 전달됐다는 의혹이다. 미래통합당과 법치주의 바로세우기 행동연대(법세련), 한반도 인권과 통일을 위한 변호사 모임 등은 “정보가 유출됐을 가능성이 크다”며 민갑룡 경찰청장과 경찰·청와대 관계자 등을 고발했다.

또 시민단체 활빈단 등은 서울시청 직원들이 A씨의 성추행 피해 호소를 묵살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서정협(서울시 행정1부시장) 서울시장 권한대행 등 전·현직 서울시 관계자들을 고발했다. 법조계에서는 경찰과 청와대, 서울시 관계자들이 피고발인에 포함된 만큼 검찰이 경찰에 사건을 내려보내지 않고 직접 수사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와 관련해 박 전 시장에게 피고소 사실을 알렸을 가능성이 제기된 고한석 전 비서실장은 16일 중앙일보에 문자메시지를 보내 “다른 경로로 사건을 인지한 것이지 고소장 접수 여부를 인지한 적은 없다”고 밝혔다. 고 전 비서실장은 이날 또 다른 매체에 보낸 문자메시지를 통해 9일 오후 1시39분쯤 박 전 시장과 가진 마지막 통화와 관련해 “산에서 내려오시도록 설득했다”고 밝혔다.

정진호·박사라·김현예 기자 jeong.jinho@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