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그린벨트 고수·서울판 그린 뉴딜 ‘박원순표 정책’ 표류 우려

중앙선데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694호 03면

2011년부터 9년째 자리를 지켜오던 박원순 서울시장의 갑작스러운 사망으로 서울시는 충격에 빠졌다. 전례 없는 상황 속에 서울시는 10일 지방자치법 등 관련 규정에 따라 서정협(55) 행정1부시장이 내년 4월 보궐선거가 치러질 때까지 서울시장 권한대행을 맡기로 했다고 밝혔다.

서정협 행정1부시장 대행 체제 #재건축 부정적 입장 바뀔지 주목

서 부시장은 올 3월 부시장단에 합류했다. 울산 학성고-서울대 국제경제학과를 졸업했다. 행정고시(제32회) 합격 후 서울시 시민소통기획관과 문화본부장, 기획조정실장을 지냈다. 서 부시장은 이날 오전 9시 긴급 브리핑을 열고 “서울시정은 안정과 복지를 최우선으로 하는 박 시장의 철학에 따라 계속돼야 한다”며 “부시장단과 실국본부장 등을 중심으로 서울시 공무원들이 하나가 되겠다”고 말했다. 서울시에 따르면 서 부시장을 비롯한 서울시 핵심 관계자들은 이번 주말을 비롯해 당분간 비상근무체제를 유지하기로 했다.

더구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줄지 않는 위기 상황이 이어지고 있어 시장의 부재는 더 크게 다가온다. 올해 서울시 예산은 약 39조원에 이른다. 박 시장이 앞장선 건설노동자 보험료 대납, 미세먼지 절감 대책 등 박 시장표 정책들이 자칫 동력을 잃을 수도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기 때문이다.

내년에 예정된 서울 지역 내 스타트업을 관련 사업, 2조6000여 억원을 투입하는 ‘서울판 그린 뉴딜’ 등이 제대로 진행될 수 있을지 벌써부터 걱정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또 오는 2022년까지 기후환경 문제를 해결을 약속하며 추진이 예정된 박 시장의 핵심 사업들도 마찬가지다.

박 시장의 부재는 서울 부동산 정책에도 상당 부분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그동안 박 시장은 그린벨트 해제 반대, 재건축·재개발과 35층 층고 규제를 고수해왔다. 지난 6일 민선7기 2주년 기자간담회에서 박 시장은 “그린벨트는 미래 세대를 위해 남겨놔야 할 보물과 같은 곳”이라며 그린벨트 해제 불가 입장을 명확히 밝혔다. 실제 2018년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수도권 주택공급 계획을 발표하면서 그린벨트 직권 해제 가능성을 언급하자 박 시장이 반대 의사를 분명히 밝히며 계획이 무산된 바 있다. 서울시에 따르면 아예 다음 주 초쯤 박 시장이 직접 그린벨트 해제는 없다고 선언하려는 계획도 검토 중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서울시는 강남 등 서울 주요 지역의 재건축·재개발과 관련해서도 부정적 입장을 보여왔다. 박 시장은 그동안 재개발 인근 지역의 집값 폭등 가능성을 제기하며 재개발 대신 청년주택·행복주택 등의 공공주택 보급을 통한 공급 확대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왔다.

김현예·최은경·허정원 기자 hykim@joongang.co.kr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