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염병에 장마까지, 밖에 나가기 힘든 날이 이어집니다. 집에서 '나만의 방콕 여행'으로 호기심을 해결할까요. 고전·신화·세계사·경제·과학·심리까지 쉽게 풀어낸 분야별 책을 준비했습니다. 정리=강민혜 기자 kang.minhye@joongang.co.kr
『삼국지톡 ①』
무적핑크 글, 이리 그림, 와이랩 기획, 216쪽, 문학동네, 1만4500원
포털사이트 네이버 웹툰 코너의 인기 연재작이 책으로 나왔다. 삼국지는 1800여 년 전 중국 후한 말기, 혼세를 평정하고 각각 나라를 세워 스스로 왕이 된 영웅 셋 오나라 손권, 위나라 조조, 촉나라 유비를 중심으로 펼쳐지는 이야기다. 1권은 '20대 초반 백수'인 현덕 유비, 관우 운장, 장비 익덕의 만남을 다뤘다. 고전 역사소설 삼국지를 스마트폰과 인스타그램 등 SNS 플랫폼, 모바일 메신저 등을 적극 활용해 현대식으로 풀어내 학생들에게 역사 이야기를 '이야기하듯' '톡'한다. 그들이 어떻게 나라를 구했는지 현대판 삼국지로 알아볼까. 초등 저학년 이상.
『올림포스 여신 스쿨: 17』
조앤 호럽·수잰 윌리엄스 글, 싹이 그림, 김경희 옮김, 284쪽, 주니어RHK(주니어랜덤), 1만2000원
여러분 또래 친구들이 겪을 법한 고민들을 그리스 신화 속 주인공에게 적용해 선보인다. 아르테미스·아테나·아프로디테·페르세포네 여신을 주인공으로 이들의 널리 알려진 성격을 토대로 캐릭터를 만들고 학교생활을 옮긴 듯 생생한 이야기를 전한다. 이 책에 등장하는 인어들은 학교에서 '일광용 기술' 수업을 듣고, 인간이 나타나도 당황하지 않고 정체를 숨겨 안전하게 바다로 복귀해야 한다. 지금까지 어린이 독자를 위한 책 125권을 썼다는 저자는 자신이 책에서 자극받는다는 점에서 아테나와 가장 비슷하다고 말한다. 여러분은 누구와 가장 비슷할까. 개학 이후 만난 친구들과 각자 누구와 닮았는지 확인해 볼까. 초등 전 학년.
『101가지 쿨하고 흥미진진한 세계사 이야기』
스티브 버뎃 글, 글렌 싱글레톤 그림, 오광일 옮김, 최승규 감수, 208쪽, 유아이북스, 1만3800원
역사 시간만 되면 잠이 오는 친구에게 권한다. 저자에 따르면, 역사는 강력한 여황, 괴짜 교수, 마녀, 우주여행, 전투기 비행, 해적 등 다양한 일이 벌어졌던 시대로 시간 여행을 하는 일이다. 피라미드를 세우고 아메리카 대륙, 오스트레일리아 대륙을 탐험하는 건 어떨까. 미국 서부시대로 가 거친 카우보이를 만나고 용맹한 칭기즈 칸을 만날 수도 있다. 유럽의 위대한 전사를 따라다니고 탐욕스러운 인물과 잘난 척하는 악당, 질병을 거쳐 21세기로 돌아와 로켓 우주선, 자동차 이야기를 들어볼까. 과거를 알고 나면 미래 이야기도 조금은 내다볼 수 있다. '역사는 고리타분하다'는 편견을 저자와 없애볼까. 초등 전 학년.
『토론하는 십대를 위한 경제+문학 융합 콘서트』
태지원 글, 235쪽, 꿈결, 1만4800원
'우리는 왜 첫사랑 이야기를 좋아할까' '햄릿은 왜 고민만 할까' '로빈슨 크루소는 왜 부지런했을까' 등 여러분이 익숙한 이야기에 숨은 경제학의 비밀을 찾아보자. 소설을 읽으며 떠오르는 궁금증의 답을 경제학에서 찾는 독특한 구성이 돋보인다. 경제학을 공부하다 보면 사람들이 특정 상황에서 왜 이런 선택을 했는지 궁금해진다는 저자는, 인간이 어떤 선택을 하는 이유를 밝혀내고, 앞으로 어떤 의사결정을 할 것인지 예측할 때 경제학이 요긴하다고 설명한다. 인간의 다양한 선택을 다루는 소설도 마찬가지다. 여러분이 궁금했던 이야기의 실마리를 경제학에서 찾아볼까. 초등 고학년 이상.
『어린이를 위한 미래과학, 빅데이터 이야기』
천윤정 글, 박선하 그림, 159쪽, 팜파스, 1만2000원
취향 기반 플랫폼에서 소개한 영상·책 등을 따라 본 적 있는가. 책은 이 같은 빅데이터 기반 추천 플랫폼에만 의지하다 보면 위험할 수 있다고 지적한다. 또, 빅데이터의 기반이 되는 데이터를 만드는 것은 결국 우리라는 걸 강조한다. SNS에 올린 사진 한 장, 무심코 누른 '좋아요', 인터넷 검색, 쿠폰을 얻으려고 입력한 개인 정보 등은 전부 데이터가 된다. 수많은 데이터가 어디로 가는지, 그 데이터를 책임지고 관리해 나갈 사람이 누구인지도 아직은 불확실하다는 게 저자의 주장이다. 데이터 분석, 빅데이터 등 관련 용어에 어려움을 느낀 적 있다면 책으로 공부를 시작해 볼까. 초등 저학년 이상.
『단단한 마음 기르는 법』
우에지마 히로시 글, 서수지 옮김, 130쪽, 뜨인돌어린이, 1만3000원
다양한 성격의 사람이 있어 우리 사회는 유지될 수 있다. 슬픔·불안·스트레스를 안고도 일상을 유지하는 여러분 모습을 그대로 사랑하라는 게 책의 주장이다. 저자는 암담한 상황에서도 앞날을 계획하는 힘을 회복탄력성에서 찾는다. 회복할 수 있는 유연한 마음 등을 가리키는 말로, 그 덕분에 저자의 투병생활은 그리 힘들지 않았다. 펜을 들고 기초 단계인 단단한 마음을 기르는 첫걸음을 거쳐 실천 단계인 단단한 마음을 기르는 연습으로 나가볼까. 건강한 마음 기르기, 유연한 마음 기르기, 주저앉지 않는 마음 기르기 등 저자의 지도대로 과제를 해나가다 보면 마음을 탄탄하게 다질 수 있지 않을까. 초등 저학년 이상.
7월 6일자 소중 책책책 당첨자 발표
6월 22일에 소개한 책 이벤트 당첨자를 발표합니다. 치열한 경쟁에서 밀린 학생에게는 다른 추천 도서를 보내드립니다. 당첨된 친구들은 책을 읽고 서평을 써서 소년중앙 홈페이지(sojoong.joins.com)의 자유게시판에 올려주세요. 여러분이 작성한 서평은 소년중앙 지면에 소개합니다.
『오늘 무슨 날? 세계의 기념일』오중환(서울 가산중 1)
『세계사가 출렁이는 여기는 항구』오지아(경기도 솔터초 6)
『30초에 뚝딱 읽는 세계의 신화』나예현(서울 행현초 3)
『세계를 움직이는 약속 국제조약』임채윤(인천 관교여중 1)
소중 책책책을 즐기는 방법 세 가지를 소개합니다
1. 소년중앙 신간 소개 기사를 읽고 이벤트에 응모해 책을 선물 받으세요. 읽고 싶은 책 제목과 고른 이유를 정리한 뒤, 본인의 이름·학교·학년과 책을 배달 받을 주소, 전화번호를 함께 적어 소중 e메일로 보내면 신청완료! 소중이 선물한 책을 읽고 소중 홈페이지 자유게시판에 [책 읽었어요] 말머리를 달아 서평을 올리면 됩니다. 그 다음 되돌아오는 소중 책책책 이벤트에 또다시 응모하세요.
2. 소중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은 책을 소개해 주세요. 눈물 나게 감동적인 책, 배꼽 빠지게 재미난 책이나 도전을 부르는 두꺼운 책도 좋습니다. 형식은 자유! 글·그림·만화·영상 모두 괜찮습니다. 소중 홈페이지 자유 게시판에 [책 읽었어요] 말머리를 달아 올리면 됩니다.
3. 작가가 되어 보세요. 머릿속에 맴도는 이야기를 홈페이지 자유게시판에 [나도 작가다] 말머리를 달아 올리면 됩니다. 재미있는 소설은 소중 온라인 연재가 끝난 뒤 내용을 다듬어 지면에 소개합니다. 혹시 그림에도 자신 있다면 삽화도 그려 보세요. 친구와 함께해 봐도 좋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