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美, 한반도 비핵화 진정 바라나" 송영길 외통위장 발언 논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한반도 평화와 한미동맹 관계 논의를 위한 조찬 간담회'에서 물을 마시고 있다. [뉴스1]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한반도 평화와 한미동맹 관계 논의를 위한 조찬 간담회'에서 물을 마시고 있다. [뉴스1]

더불어민주당 소속 송영길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이 1일 “미국과 북한이 진정 한반도의 비핵화를 바라고 있는지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송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한반도 평화와 한·미동맹 관계 논의를 위한 조찬 간담회’에서 “미국은 북핵이 없어졌을 때 중국을 대상으로 하는 포위 전략의 명분을 찾기 어려워진다”며 이같은 견해를 밝혔다. 국회 외통위원장이 북·미 비핵화 협상의 진정성에 공개적으로 의문을 제기한 것이다.

송 위원장은 미국에 대해 “스스로 핵이 없는 북한을 용인하는 준비를 하지 않으면 존 볼턴(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같은 사람이 계속 나오고 정책의 엇박자가 발생할 수 있다”며 “과연 미국이 핵 없는 한반도에 준비가 돼 있는가”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북한에 대해서도 “미군이 없어지면 자기 통합의 기제가 사라지는데, 그러면 북한이 자기 정권을 유지하기 위한 통제가 가능할 것인가”라며 “북한이든 미국이든 핵 없는 한반도에 준비할 이행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송 위원장의 이런 주장은 한반도가 강대국 간 다툼의 희생양이 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나왔다. 송 위원장은 6·25 전쟁과 관련해 “김일성이 휴전하지 못하게 한 게 스탈린이다. 미군을 한반도에 묶어둬야 했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는 조선시대 임진왜란도 언급하며 “도요토미 히데요시(豊臣秀吉)의 엉뚱한 야욕으로 휴전이 안 됐다. 강대국의 이해관계에 따라 팻감으로 쓰는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이 중국 견제를 위해 북한의 실질적 비핵화보다는 그 자체를 전략적으로 활용하고 있다는 뜻으로 풀이됐다.

송 위원장은 “주한미군을 전제한 한·미동맹의 군사력은 북한에 대한 ‘오버캐파(overcapacity·과잉)’”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남한의 군사력으로 충분히 북한을 통제할 수 있다”면서다. 다만 그는 “예측 불가능한 세력을 통제·관리하기 위해서는 더 압도적인 정보력과 C4I(합동지휘통제체계)가 필요하다”라고도 했다.

송 위원장은 또 오는 8월 예정된 합동 지휘소훈련(CPX)과 관련해 “김정은이 무력도발을 유보했는데, 우리는 (한·미) 합동 훈련을 해야 한다”며 “이 훈련을 했을 때 북한이 반발하는 문제를 어떻게 관리할지도 고민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박영순 민주당 의원도 “한·미 역할을 많이 강조하는데, 미국이 남북통일에 100% 긍정적인가 회의감이 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실제로 (미국은) 한국보다 일본에 무게중심이 있고, 과도한 방위비 협상을 보면 남북회담 진행 과정과 남북 간 합의 실천에 있어 사실상 문제를 일으킨다”며 “총체적으로 미국의 역할을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준호 기자 ha.junho1@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