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서울시 "민노총 대규모 집회에 '금지' 명령"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서울시가 오는 4일 서울 여의도공원에서 예정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대규모 집회에 대해 금지명령을 내리겠다고 했다. 집회에 전국에서 최소 5만여 명이 몰려오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병(코로나19)이 전국으로 확산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민노총 오는 4일 여의도서 전국노동자대회 예정 #서울시, 집회 금지에도 강행하면 '고발'조치키로

 박유미 서울시 방역통제관은 1일 서울시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민주노총 측에 수차례 집합 자제 요청을 해왔으나 명확히 응답을 하지 않고 있다"며 "자발적으로 취소하지 않으면 감염병예방법에 따라 집회금지 명령을 내릴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노총이 이날 '전국노동자대회'로 신고한 집회 규모는 최대 10만명, 최소 5만명으로 추정된다.

5월 이후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그래픽=차준홍 기자 cha.junhong@joongang.co.kr

5월 이후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그래픽=차준홍 기자 cha.junhong@joongang.co.kr

관련기사

 박 통제관은 "지난달 30일 민주노총에 집회를 취소하라고 요청하는 공문을 발송했다"며 "코로나19 감염을 예방하고 시민의 안전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민주노총 지도부의 신속한 결단을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서울시는 집회를 금지했는데도 강행하면 고발 조치하기로 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전국 단위로 이어지고 감염 위험이 특별히 높아 강력히 대응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정차량기지서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한편 박 통제관은 서울교통공사 신정 차량기지 근무자 1명이 지난달 30일 확진됐다고 밝혔다. 경기도 거주자인 해당 직원이 최초 확진되면서 서울시는 해당 차량기지 근무자 187명에 대한 전수조사에 들어갔다.

 현재까지 58명이 검사를 마치고 음성 판정을 받았다. 박 통제관은 "최초 확진자는 현장 관리를 하는 직원으로 지하철 이용객과 직접 접촉이 없다"며 "사무실과 공용 공간을 긴급 방역하고 감염경로를 조사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0시 기준 서울에서 발생한 감염자는 전일 대비 9명 늘어 총 1321명으로 집계됐다.

김현예 기자 hykim@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