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상조 "日 아시아 주도권 뺏길까 우려해 韓 견제하는 것"

중앙일보

입력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이 일본이 최근 국제무대에서 한국을 견제하는 것에 대해 "아시아에서 주도권을 잃을 수 있다는 우려가 깔린 것"이라고 해석했다.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이 21일 오후 춘추관에서 일본수출규제 대응, 부동산 대책, 한국판 뉴딜, 추경 등 현안에 대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이 21일 오후 춘추관에서 일본수출규제 대응, 부동산 대책, 한국판 뉴딜, 추경 등 현안에 대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 실장은 1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이같이 말했다. 김 실장은 최근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의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 입후보에 일본이 반대 입장을 보인다는 사회자의 언급에 "한일관계가 과거 수직적 관계에서 수평적 관계로 변하면서 일본이 아시아에서 주도권을 잃을 수 있다는 우려가 깔린 것"이라 답했다.

김 실장은 "유 본부장이 사무총장이 되면 한국의 이익을 보호하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중요한 선거이며 충분히 승산이 있다"고도 주장했다.

김 실장은 "일본으로서는 당연히 한국 후보가 WTO 사무총장이 되는 것이 달갑지 않을 것"이라며 "향후 일본이 자국의 이익을 지키고자 여러 활동을 할텐데, 그에 대비해 우리도 총력을 다할 생각'이라고 전했다.

김 실장은 일본이 위협을 느끼는 원인으로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를 확대해 한국을 포함하려는 미국의 구상을 꼽기도 했다. 김 실장은 "일본으로서는 아시아 유일 G7 국가의 지위가 위협받으리라 생각할 것"이라고 말했다.

1년을 맞은 일본의 수출규제에 대해선 "지금은 미·중 패권경쟁 시대에 전 세계 공급망이 흔들리는 상황이다. 훨씬 더 많은 산업에 대한 안정화 대책을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일본의 수출규제를 계기로 "소위 '소부장'이라 불리는 소재·부품·장비산업의 공급망을 안정화하고 국제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범정부 차원의 우리 사회 전체 차원의 노력이 있어야 되겠다고 결단을 내린 계기가 됐다"고도 말했다.

일본 징용 배상 판결 문제에 대해서는 "여러 시나리오에 대비하고 있으며 특히 외교적으로 풀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일본 정부는 2018년 10월 말 우리나라 대법원이 강제징용 배상 판결을 내리자 불만을 품고 지난해 7월부터 반도체 핵심소재의 수출을 규제하는 방침을 발표했다.

신혜연 기자 shin.hyeyeo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