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추미애 비판 조응천 "강금실, 송광수 팔짱까지 끼지 않았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8일 추미애 법무부장관을 작심 비판했다. 그는 이날 페이스북 게시글을 통해 "(추 장관의 거친 언사는) 30년 가까이 법조 부근에 머무르면서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낯선 광경"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8일 추미애 법무부장관을 작심 비판했다. 그는 이날 페이스북 게시글을 통해 "(추 장관의 거친 언사는) 30년 가까이 법조 부근에 머무르면서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낯선 광경"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윤석열 검찰총장과의 갈등 국면에서 연일 강경 발언을 쏟아내자 친정인 더불어민주당에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조응천 민주당 의원은 28일 페이스북 글에서 “30년 가까이 법조 부근에 머무르면서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낯선 광경”이라며 “당혹스럽기까지 해 말문을 잃을 정도”라고 추 장관을 비판했다. 최근 여권에서 추 장관에 대한 공개적인 비판 발언이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조 의원은 추 장관을 향해 “단호하고 정중한 표현”을 주문했다. “꼭 거친 언사를 해야만 상대방을 제압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면서다. 추 장관이 지난 27일 페이스북을 통해 최근 자신의 발언 태도를 문제 삼는 목소리에 “장관의 언어 품격을 지적한다면 번지수가 틀렸다. (언어) 품격보다 중요한 것은 검찰 개혁과 언론 개혁”이라고 항변한 것을 반박한 것이다. 조 의원은 또 “추 장관이 거친 언사로 검찰개혁과 공수처의 당위성을 역설할수록 논쟁의 중심이 추 장관 언행의 적절성에 집중될 수 있다”며 “당초 의도하신 바와 반대로 나아갈까 두렵다”고 했다.

조 의원은 수일에 걸쳐 고민한 끝에 이 글을 올렸다고 한다. 그는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추 장관의 거친 언사가 곧 사그라들 것이라고 기대했는데, 지켜보니 그럴 것 같지 않아 고심 끝에 내 소신을 이야기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동료 의원들과 의견을 나누진 않았고 순수한 내 개인 입장”이라고 말했다. 이하 조 의원과의 일문일답.

추 장관의 거친 언사에 대한 직접적인 문제제기를 했다.
검찰청은 법무부의 외청으로 독립성을 존중해줘야 하는 특수성이 있다. 법무부 장관은 원칙적으로 검찰총장에 대한 지휘나 지시를 자제해야 한다.
지휘 과정의 문제라기보단 윤석열 총장 개인에 대한 질책 아닌가.  
특정 사건을 언급하면서 “이것 봐라. 지금 개혁이 제대로 안 되고 있지 않냐”고 지적을 하는 것은 사건에 대한 직·간접적인 지휘로 읽힌다.
추 장관은 논란이 될 걸 알면서도 왜 수위 높은 발언을 이어간다고 보나.
그 의도를 어찌 내가 알겠나. 다만 초선 의원 포럼(지난 25일)에선 친정(더불어민주당)의 초선 의원들을 앞에 두고 조금 업 된 상태에서 여과 없이 발언한 것 같다.
장관은 “언어 품격을 지적하는 거라면 번지수가 틀렸다”고 했다.
예를 들어 윤 총장이나 검찰 간부가 그런 말을 했다면 동의할 수 있겠다. 그런데 논란이 된 발언을 한 당사자이자 화자가 그런 이야기를 하는 건 적절치 않다.
장관과 총장 간 갈등이 봉합되지 않으면 같은 문제가 계속 반복될 것 같다.
두 분이 직접 만나 대화하고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과거 강금실 전 법무부 장관도 송광수 전 검찰총장과 갈등을 겪었지만 낮에 함께 식사한 뒤에 팔짱을 끼고 나오지 않았나. 갈등을 외부로 표출할 것이 아니라 두 분이 직접 풀어야 한다.

추 장관이 그간 쓴 거친 언사는 대부분 윤 총장을 향했다. 시작은 지난 1월 검찰 인사 직후 이뤄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였다. 이 자리에서 추 장관은 “검찰총장이 제 명을 거역했다”고 말해 논란이 일었다. 지난 24일 ‘법의 날’ 정부 포상 전수식에선 “권한을 위임받은 취지에 반하도록 조직을 이끌고 있다”며 윤 총장의 리더십을 비판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왼쪽)과 윤석열 검찰총장이 지난 22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제6차 공정사회 반부패정책협의회에 참석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추미애 법무부 장관(왼쪽)과 윤석열 검찰총장이 지난 22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제6차 공정사회 반부패정책협의회에 참석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추 장관은 이튿날 ‘초선의원 혁신 포럼’에서도 윤 총장을 향해 “장관의 말을 겸허히 들으면 좋게 지나갈 일을 새삼 지휘랍시고 일을 더 꼬이게 만들었다”며 비판 수위를 높였다. 특히 책상을 쿵쿵 내리치며 “역대 검찰총장 중 이런 말 안 듣는 총장과 일해 본 장관이 없다”고 하는 등 분노를 여과 없이 드러냈다.

추 장관의 발언 태도를 둘러싼 논란이 계속되자 여당 내에선 이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조금씩 커지고 있다. 민주당 한 재선 의원은 통화에서 “감정을 드러낼수록 본질이 흐려진다. 자제해야 한다”고 말했다. 업무처리 결과에 대한 지적이 아닌, 개인에 대한 ‘인상 비평’이 계속될수록 검찰 개혁이 장관과 총장의 기싸움으로 비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한 민주당 의원은 “이럴 때일수록 냉정해야 한다. 검찰총장의 태도에 대해 비판과 지적을 할 수는 있지만 그것이 분노로 드러나선 안 된다”며 이성적 대응을 촉구했다. 또 다른 법사위 소속 민주당 의원은 “검찰개혁 수위를 높여 강하게 압박한다고 해서 해결될 일이었으면 진작 해결됐을 것”이라며 “정해진 절차와 프로세스에 따라 추진하면 될 뿐 괜한 감정 다툼을 벌일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정의당 내에서도 추 장관의 표현 방식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김종철 선임대변인은 지난 26일 논평을 통해 “전반적으로 표현이 너무 저급하고 신중치 못하다”며 “검찰개혁의 문제를 (추 장관과 윤 총장) 두 사람의 알력싸움으로 비치게 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자신의 지시가 정당하다면 그것을 차분히 설명하는 것이 옳다”며 “초선 의원들을 앞에 두고 한 발언은 요즘 말로 전형적인 꼰대 스타일의 발언”이라고 말했다.

정진우 기자 dino87@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