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두관 "생트집" 하태경 "청년 분노 유발도 정도껏" 인국공 설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왼쪽)과 하태경 미래통합당 의원. 연합뉴스·뉴스1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왼쪽)과 하태경 미래통합당 의원. 연합뉴스·뉴스1

인천국제공항공사의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을 둘러싼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하태경 미래통합당 의원의 공방이 휴일인 27일에도 계속됐다.

하태경 통합당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김 의원을 향해 "연봉 3500만원 짜리 정규직이 나쁜 일자리라는 현실 인식에 혀를 내두를 수밖에 없다"면서 "안 그래도 더운 여름에 청년들 분노 유발 정도껏 하라"고 적었다. 김 의원이 자신을 비판한 데 대한 반박이었다.

하 의원은 "요즘 대한민국은 김 의원님 젊을 때와 완전히 다르다"며 "연봉 2300만원 짜리 9급 공무원 자리가 경쟁률 200대 1이 넘는다. (그런데도) 그 자리에 들어가려고 몇 년씩 고생한다"고 적었다. 그러면서 "특정 집단에 아무런 경쟁도 없이 (연봉) 3500만원 짜리 일자리를 독점 부여하는 건 공정이 아니라 특혜"라고 했다. "일자리 절대 부족 사회에선 로또와 다름없는 것이다. 그래서 청년들이 분노하는 것"이라는 게 하 의원의 주장이었다.

하태경 미래통합당 의원 페이스북

하태경 미래통합당 의원 페이스북

앞서 김두관 민주당 의원은 이날 오후 2시쯤 페이스북을 통해 "‘로또 취업’이니 ‘불공정’이니 생트집이 계속되고 있다"며 야당 정치인들을 비판했다. 김 의원은 "공사 1900명 정규직 전환은 공사 취준생 일자리와 아무 관련이 없다. 인건비를 새로 부담하는 것이 아니라 용역비로 집행되던 돈을 인건비로 집행하는 것뿐"이라며 "팩트부터 체크하고 오라"고 했다.

특히 하 의원을 향해서는 "하 의원이 그렇게 대단하다 생각하는 청년들의 바람이 연봉 3500만원 주는 보안검색인가"라고 지적했다. 하 의원이 지난 25일 "인천국제공항공사 정규직은 토익 만점, 컴퓨터 활용 능력 1급을 받고, 고시 수준 국가직무능력표준을 공부해서 치열한 경쟁을 뚫어야 하는 자리"라며 "청년들의 바람은 비정규직의 전환도 공정한 경쟁을 통하라는 것"이라고 주장한 데 대한 반박이었다.

김 의원은 하 의원의 이런 주장에 대해 "자기가 갈 자리도 아니면서 험한 일 하던 노동자들이 '정규직'이 되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는 것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또 "생계 걱정 없이 5년, 10년 취업 준비만 해도 되는 서울 명문대 출신들이나 들어갈 ‘신의 직장’에, ‘감히 어디서 비정규직들이 공짜로 들어오려 하느냐'는 잘못된 특권의 그림자가 느껴지는 것은 저만 그런 것인가"라고 되물었다.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 페이스북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 페이스북

두 의원은 전날인 26일에도 페이스북을 통해 "'을과 을의 전쟁’을 반기는 세력이 있다"(김두관 의원), "문제는 '불공정한 정규직화'라는 데 있다"(하태경 의원) 등 주장을 주고받으며 설전을 벌인 바 있다.

오현석 기자 oh.hyunseok1@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