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스티글리츠 “예비타이어 없는 차처럼 회복력 잃은 경제…급반등 어렵다”

중앙선데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692호 04면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세계

사회적 격리, 도시 봉쇄, 세계 경제 위축….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은 전 세계를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길로 몰아넣고 있다. 개인의 일상생활은 물론 세계 경제 구조까지 확 달라지고 있다. 그런 가운데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할 것이라는 우울한 전망이 나온다. 한풀 꺾이나 싶었던 확진자 수가 다시 늘고 있다. 치료제나 백신이 나오지 않는다면 언제 끝날지 모르는 바이러스와의 전쟁이다.

세계경제연구원 주최 컨퍼런스 #“코로나 불황은 장기적이고 극심 #부채 구조조정 못하면 더 큰 위기 #국가 간 협력으로 돌파구 찾아야” #펠프스 “경제 활력 잃고 혁신 타격 #사회 소요 이어져 국가 붕괴될 수도 #저·중소득층 상실감 해소책 필요”

이런 지구적 위기를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 국내외 전문가들은 국제 공조나 빅데이터·인공지능을 활용한 과학적 접근까지 다양한 해법을 제시한다. 더불어 코로나19 이후에도 대비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많은 것이 이미 바뀌었거나 바뀌고 있는 만큼 지금부터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하지 않으면 코로나19 종식 이후에도 혼돈의 세계에 갇힐 수 있기 때문이다. 코로나19 극복 해법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과제 등을 국내외 석학들에게 들어봤다.

“코로나19가 가져올 경기 불황은 장기적이고 극심할 것이다. 대공황에서 회복하는 데 10년이 걸렸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2001년 노벨경제학상 수상자인 조셉 스티글리츠(Joseph Stiglitz) 미국 컬럼비아대 석좌교수는 26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경제 패러다임 변화와 금융의 미래’라는 주제로 열린 세계경제연구원-하나은행 국제컨퍼런스 기조연설자로 나서 이같이 주장했다.

백신 같은 특허풀 국제 공조 필요

조셉 스티글리츠

조셉 스티글리츠

코로나19 여파로 사전 녹화로 진행된 이날 연설에서 스티글리츠 교수는 “코로나19는 우리가 만든 경제가 ‘예비타이어 없는 자동차’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문제가 없을 땐 잘 작동하지만, 문제가 생기는 순간 회복력을 잃는다”며 코로나19로 침체한 세계 경제가 급반등하긴 어려울 것으로 내다봤다. 최근 미국·중국을 중심으로 각종 경제지표가 회복세를 보이면서 세계 경제가 ‘V자’형 반등세를 보일 것이라는 기대 섞인 전망이 많았다. 래리 커들로 미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은 14일(현지시간) CNN, 폭스뉴스 등에 잇따라 출연해 “미국 경제가 코로나19 충격에서 벗어나 이미 반등하기 시작했으며 V자형의 급속한 회복에 들어갈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나 스티글리츠 교수는 “코로나19로 각국 정부가 재정지출을 늘리면서 부채가 급증하고 있는데, 부채에 대한 구조조정을 조속히 이루지 못하면 또 다른 위기에 봉착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최근 아홉 번째 채무불이행(디폴트) 상태에 빠진 아르헨티나의 사례는 ‘빙산의 일각’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날 또 다른 기조연설자로 나선 노벨경제학상 수상자(2006년) 에드먼드 펠프스(Edmund Phelps) 컬럼비아대 석좌교수도 “공공부채가 증가하면 자본과 부에서 상당한 문제가 발생하고, 정부가 다른 문제에 대해 소극적으로 대응할 수밖에 없다”며 “공공부채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각 국가가 자금을 어떻게 조달할지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래픽=이정권 기자 gaga@joongang.co.kr

그래픽=이정권 기자 gaga@joongang.co.kr

미중 무역갈등, 경제 회복 큰 변수

에드먼드 펠프스

에드먼드 펠프스

펠프스 교수는 “코로나19로 경제활동이 활력을 잃었고, 혁신도 큰 타격을 받았다”며 “자기 창의력을 발휘할 기회가 줄어들면 국가 붕괴나 사회 소요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코로나19 사태 해결 방안에 대해 두 석학은 각기 다른 관점의 해결책을 제시했다. 스티글리츠 교수는 “우리는 하나의 지구에 살고 있다는 점을 상기해야 한다”며 “정치적 이념이 다르더라도 국가 간 협력해야 돌파구를 찾아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코로나19의 종식과 예방을 위해선 지식이 매우 중요하므로 백신 관련 ‘특허 풀(pool)’을 만드는 등 국제적 공조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펠프스 교수는 사람마다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새로운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19세기 미국의 젊은이들은 열정이 넘쳤다”며 “이를 바탕으로 많은 기업이 혁신적인 상품을 만들어 낼 수 있었고, 이것이 미국 경제 성장의 밑바탕이 됐다”고 평가했다. 이어 “하지만 최근 몇 년간 기업의 이익만 증가하고 저·중소득층은 임금 상승 혜택을 받지 못해 상실감이 크다”며 “코로나19 자체도 문제지만, 정부가 이 같은 상실감에 대처해야 현재 상태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강조했다.

26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세계경제연구원-하나은행 국제컨퍼런스에서 사공일 세계경제연구원 명예이사장의 사회로 박태호 원장, 최병일 교수, 성태윤 교수(왼쪽부터)가 코로나19가 세계 경제에 미치는 파장 등에 관해 토론하고 있다. 전민규 기자

26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세계경제연구원-하나은행 국제컨퍼런스에서 사공일 세계경제연구원 명예이사장의 사회로 박태호 원장, 최병일 교수, 성태윤 교수(왼쪽부터)가 코로나19가 세계 경제에 미치는 파장 등에 관해 토론하고 있다. 전민규 기자

코로나19 이후 세계 경제는 ‘탈(脫) 세계화’가 가속화할 것으로 내다봤다. 스티글리츠 교수는 “21세기 초까지만 해도 세계화가 불가피하고 (세계화가) 영원히 지속될 것이라는 믿음이 있었지만, 2008년 세계 금융위기 이후 각국은 세계화로부터 뒷걸음질 치기 시작했다”며 “금융위기 이후 세계 교역량이 국내총생산(GDP) 대비 감소하기 시작했는데, 코로나19로 이런 추세는 더 가속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펠프스 교수는 코로나19로 세계가 기후변화 문제를 돌아보는 데 소홀해졌다고 지적하며 “기후변화가 심각해지고 있는데 경제학자들이 아직도 10년, 20년 이후 기후변화에 따른 비용 추정을 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이날 컨퍼런스에선 미·중 무역 갈등이 코로나19 이후에도 세계 경제의 변수가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다. 패널로 나온 박태호 법무법인 광장 국제통상연구원장은 “미·중 무역 갈등이 세계 경제에 타격을 주고 있는데, 코로나19 사태가 진정하더라도 갈등이 봉합되지 않으면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내다봤다. 최병일 이화여대 국제대학원 교수(한국국제경제학회장)는 “11월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트럼프가 재선에 성공하든, 다른 누군가가 대통령이 되던 미·중 무역 갈등이 수년간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코로나19 이후 새로운 변화에 대응하려면 노동 환경 변화에 적극 대처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숀 로치(Shaun Roache) S&P 아태지역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코로나19 이후에도 대면활동이 크게 줄면서 전 세계에서 실업률이 상승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성태윤 연세대 경제학부 교수는 “노동시장의 충격을 정책적으로 어떻게 완화하고 대응하느냐에 따라 코로나19 이후 경제 상황이 바뀔 수 있다”고 말했다.

조셉 스티글리츠

▶매사추세츠 공과대학 경제학 박사
▶프린스턴대·옥스퍼드대·스탠퍼드대 교수
▶노벨경제학상 수장(2001년)

에드먼드 펠프스

▶예일대 경제학 석·박사
▶미국 재무부·연방준비제도(Fed) 자문
▶노벨경제학상 수상(2006년)

황정일·김나윤 기자 obidius@joongang.co.kr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