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구름빵 작가가 결국 졌다…저작권 소송 기각에 "무참히 깨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백희나 작가. 중앙포토

백희나 작가. 중앙포토

 그림책 『구름빵』을 둘러싼 소송이 백희나 작가의 패소로 막을 내리게 됐다. 대법원 민사3부는 25일 백 작가가 출판사와 애니메이션 제작 업체 등을 대상으로 낸 소송 상고심의 심리불속행 기각 결정을 내렸다. 이에 따라 소송은 더 이상의 심리 없이 기각됐다.

2004년『구름빵』을 출판한 곳은 한솔교육. 한솔교육은 이후 구름빵 뮤지컬과 애니메이션을 만들었다. 백 작가는 작가 승인 없이 저작재산권이 이전된 것이라며 2017년 중앙지방법원에 민사소송을 제기했다. 한솔교육과 자회사인 한솔수북에 1억원, 뮤지컬ㆍ애니메이션 제작사인 강원정보문화진흥원, 디피에스에 1억원을 청구하는 내용이었다. 또 출판물, 출판자료, 공연, 전시, 웹사이트 등의 사용을 금지해달라고 했다.

백 작가는 지난해 1월 1심, 2월엔 2심에서 모두 패소했다. 법원이 당시 계약에 따라 저작권과 캐릭터까지 모두 출판사 측에 양도된 것으로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에 백 작가는 2월 대법원에 상고했고 3월 31일에 아동문학계의 권위있는 린드그렌상을 받았다. 이 수상으로 관심을 모은 『구름빵』저작권 소송이 대법원의 기각 결정으로 마무리됐다.

백 작가는 “질 것을 예상했지만 심리조차 받지 못한다는 소식에 처참함을 느꼈다”며 “나는 무참히 깨어지고 부서졌지만 내 파편들이 작게라도 힘없는 작가들, 특히 신인 작가들의 험난한 앞길에 작은 징검다리가 돼주길 희망한다”고 했다.

김호정 기자 wisehj@joongang.co.kr

'구름빵'.

'구름빵'.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