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피부질환 및 스킨케어 Best Q&A

중앙일보

입력

1. 여드름피부인데 화장을 해도 되는지, 그리고 약을 먹으면 속이 안좋아요.
2. 여드름 자국때문에 피부박피를 하고 싶어요. 박피를 하면 모공도 줄어드나요?
3. 얼굴에 있는 점을 빼고 싶은데, 뺀 후에는 세수도, 화장도 하지 못하나요?
4. 주근깨 치료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5. 털이 많아서 수영장 가는게 자신이 없어요.
6. 손, 발에 땀이 많아서 고민입니다. 다한증에 대해 알려주세요.
7. 샤워를 해도 암내가 심합니다. 수술방법에 대해 알려주세요.
8. 지루성 피부로 얼굴에 하얗게 각질이 일어나 화장을 할 수가 없어요.
9. 아토피성 피부로 얼굴에 아주 작은 자극만 가해져도 두드러기가 나고 가렵습니다.


1. 여드름피부인데 화장을 해도 되는지, 그리고 약을 먹으면 속이 안좋아요.
여드름은 사춘기에 가장 흔하지만 30-40대에도 그리 드물지 않게 피부를 괴롭히는 피부병입니다. 특히 여름철에는 더위와 땀으로 여드름이 염증성으로 변하는 경우가 많지요.

일반적으로 화장은 여드름에 매우 안좋다고 알고 있지만 생각보다는 그리 심하게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가볍게 화장을 하시는 것은 괜찮습니다. 단지 가능하면 저자극성의 지성 화장품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지요.

여드름의 치료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치료를 중단하면 재발도 흔히 합니다. 일반적으로 여드름을 조절한 후에는 서서히 줄여나가며 좋은 상태를 유지하는데 주력을 하곤 합니다. 여드름을 치료하는데 사용되는 약에는 여러가지 있습니다. 각 개인에게 맞는 약을 사용하는 것도 중요하지요. 여드름약이 모든 사람의 속을 버리는 것은 아닙니다. 속이 괜찮은 약을 찾아서 치료를 하시는 것이 좋겠군요.
결국 여드름의 치료는 개개인의 상태와 원인에 따른 개별화된 치료가 중요합니다.

상담의: 드림피부과 원장 이호균▲top

2. 여드름 자국때문에 피부박피를 하고 싶어요. 박피를 하면 모공도 줄어드나요?
여드름을 잘 관리하지 못하며 그 후유증으로 피부 표면에 울퉁불퉁한 요철형 흉터가 생기게 됩니다. 이 경우에 레이저를 이용하여 피부 표면을 정교하게 깎아 내는 것을 레이저 박피 또는 레이저 필링이라고 합니다. 이 레이저 박피술로 여드름의흉터 치료가 가능합니다. 치료횟수는 흉터의 깊이에 따라 달라지며 보통 1-2회의 치료가 필요합니다.

모공의 크기는 생리적 리듬에 따라 커지기도 하고 작아지기도 합니다. 모공을 줄이는 법은 지속적으로 피부 관리를 해주어서 피부에 탄력과 습기를 유지해주면 모공이 좁아질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안되는 경우에 레이저 박피술을 시도해 볼수 있으나 그 효과는 크지 않습니다. 레이저 박피술을 하면 피지가 많고 지성인 피부가 많이 호전되는데 이는 막혀있던 피지선의 배출구가 박피후 어느정도 해소되기 때문이라고 생각 됩니다.

레이저 박피술의 발달 역사를 보면 1989년 미국에서 세계 최초로 레이저로 주름제거수술을 하였으나 기술의 부족으로 많은 부작용을 일으켰습니다.( 현재 국내에 들어와 있는 많은 레이저 기종에서 이런 현상이 흔히 생겨 레이저 필링은 부작용이 많다고소문나 있음.) 그 후 미국의 피츠패트릭 교수가 1995 년 4 월 울트라 펄스 기종을 이용하여 흉터없이 주름 및 흉터 제거에 성공하였습니다.

우리 나라에서는 1996년부터 이런 형태의 기종이 도입되기 시작했고 1996 연도 후반에는 보다 진보된 고출력 단파장 기종이 도입되기 시작했습니다. 이 최신형 레이저의인체 작용은 높은 에너지(고출력)를 가진 빛이 짧은 시간( 1,000,000 분의 65 초)에 조직을 증발시킴으로 화상을 입기 전에 조직이 증발하여 버리는 효과로, 흉터를 남기지 않고 주름 및 흉터를 치료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와같은 박피전문 레이저에는 얼비움 야그 레이저 그룹과 극초단파 이산화탄소 레이저 그룹이 있습니다.

물리적인 광파장의 길이 차이로 얼비움 야그 레이저의 빛이 이산화탄소 레이저 빛보다 물에 더 빨리 흡수되므로 피부 표면에 레이저 빛이 도착하자마자 증발되어, 피부 깊숙이 있는 층까지는 레이저 에너지가 침투하지 못합니다. 이런 이유로 흉터 제거에는 극초단파 이산화탄소 레이저가 효과가 더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1997 년 4 월 미국 피닉스에서 열린 전미 레이저 학회 발표 내용임).

그러나 이와같이 레이저가 첨단화되었다하더라도 레이저로 모든 여드름 흉터를 완벽히 제거 할 수는 없습니다. 의학적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여드름 훙터의 깊이입니다. 여드름 흉터가 너무 깊은 경우에는 레이저로 치료해도 흉터가 남기 쉽습니다. 그렇지만 얕은 여드름 흉터는 레이저 박피술로 많은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시술전에 정확한 여드름 흉터에 대한 진찰, 진단이 필요하게 됩니다.

이산화 탄소 레이저를 이용한 박피술로 여드름 흉터를 제거하는 수술을 하는 경우피부는 홍조를 띠게 됩니다. 이러한 붉은색으로 변하는 기간은 박피되는 깊이 따라 다르며 붉게 변하지 않으면 치료 효과는 없거나 적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홍조를 띠는 기간은 깊이에 따라 3 - 12 개월 정도 나타나게 됩니다. 치료전,후 예약물(하이드로퀴논, 레틴 A)등을 이용한 전,후 처치를 하게 되는데 이는 동양인에서 레이저 치료후 흔히 나타나는 과색소 침착을 예방하기 위해 또는 치료 효과를 증진 시키기 위해 환자의 피부상태에 따라 시행하게 됩니다. 레이저 치료후에는 바깥 외출시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셔야 됩니다.

상담의: 심영기성형외과의원 원장 심영기▲top

3. 얼굴에 있는 점을 빼고 싶은데, 뺀 후에는 세수도, 화장도 하지 못하나요?
보통 점의 경우 탄산가스 레이저를 이용하여 비교적 간단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1주일간 딱지가 앉아있다가 떨어지면 그후 색소침착을 방지하기 위해 병원처방의 색소탈피연고를 바르면서 자외선의 차단에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이 두가지 사항만 잘 지키신다면 별다른 걱정은 없습니다.

세안은 하루정도 후부터 가능하고 화장도 가능합니다. 다만 세안시 딱지가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깊이가 깊은 점의 경우 다시 생길 수 있으므로 2개월후 재시술을 하여 제고하시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피부과 전문의를 방문하시어 상담해보시기 바랍니다.

상담의: 차&박피부과 원장 박연호▲top

4. 주근깨 치료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주근깨는 피부의 겉층인 표피에 멜라닌 색소가 많이 만들어져 모여있는 병변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아직 발생원인은 명확하지 않아 유전적 소인, 호르몬 영향, 자외선 등의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전적 소인이나 호르몬의 영향은 특별한 병적인 상황을 의히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의학적으로 현재까지는 조절할 수 있는 검증된 방법이 없는 셈입니다. 단지 자외선만은 유전적으로 색소성 질환이 생기는 사람은 햇빛을 피하거나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여 어느정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주근깨 치료는 색소성 병변 치료시 멜라닌 색소만 선택적으로 파괴하는 큐스위치 엔디야그 레이저, 큐스위치 루비 레이저 등에 의해 1회 치료로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시술 후 시간이 경과함에따라 개인에 따라서는 20-30%의 병변은 재발되기도 하는데 재발을전기이온영동 치료라는 물리치료를 병행할 수 있습니다.

한가지 주의하실 점은 흔히 주근깨로 줄이고 레이저 치료후 관리를 장기적으로 탈색연고제를 사용하고 필요에 따라서는 알고 있는 병변중에도 다른 색소성 질환인 경우가 있고 이 경우 치료방법이나 예후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피부과 전문의 진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상담의: 차&박피부과 원장 박연호▲top

5. 털이 많아서 수영장 가는게 자신이 없어요.
여름이 다가오면 누구나 시원한 해변을 수영복을 입고 활보하고 싶은 욕망을 느끼게 됩니다. 그러나 수영복 사이로 삐죽 나와버리는 털로 말 못할 고민을 하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비키니 라인의 피부는 민감하기 때문에 자주 면도를 하는 경우 귀하와 같이 피부에 자극에 의한 피부염이나 모낭염, 또는 검게 색소가 침착될 수 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제모 레이저를 이용하면 비교적 쉽게 영구 제모가 가능합니다. 치료는 약 30분간 국소 마취제를 바른 후 다이오우드 레이저나 아포지 레이저 등을 이용하여 시행하며 1회 시술 시간은 수분 정도입니다. 치료 후 정상적인 활동에 지장이 없고 이러한 치료를 대개 3-4주 간격으로 3회 정도 시술하게 되면 비키니 라인을 깨끗하게 할 수 있으며 특별한 부작용은 없습니다.

상담의: 인천 전호수피부과 원장 전호수▲top

6. 손, 발에 땀이 많아서 고민입니다. 다한증에 대해 알려주세요.
다한증은 우리 몸의 어떤 특정부위에 특히 얼굴, 손, 발, 겨드랑이에 땀이 심하게 나서 일상생활을 하는데 큰 불편을 주는 병입니다.

대개는 선천적으로 유아기에 발병하지만 모르고 지내다가 유치원이나 국민학교 또는 중학교에 들어가서 본인이 다한증 환자라는 사실을 알게 되는 경우가 많고, 20 - 30%에서는 가족력을 갖게 됩니다.


다한증의 특징은 안정 시에는 전혀 땀이 없다가 긴장만 하면 이때부터 심한 발한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시험을 볼 때, 피아노를 칠 때, 타인과 악수를 할 때, 이성교제시 등 긴장을 하는 환경에 접하게 되면 특히 손과 발에 심하게 땀이 나게 되므로 일상 생활이 불편함은 물론이고 사람을 기피하게 되며 사회생활에 자신감을 잃게 되어 심한 경우에는 우울증으로 빠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 질환은 사춘기 전, 후의 민감한 연령층에 많기 때문에 정신적인 충격으로 정신질환으로 발전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조기에 치료를 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근 들어서 얼굴, 손바닥이나 겨드랑이에서 나오는 땀에 관해서 내시경을 이용한 수술이 시작되어 효과와 안정성이 높아 획기적인 치료법으로 추목받고 있습니다. 이 치료는 겨드랑이 밑으로 0.5 cm이하의 작은 구멍을 통해서 내시경으로 모니터를 보면서 교감신경을 절단해줌으로써 즉시 땀이 멈추게 되어 손바닥이 뽀송뽀송하게 되며 얼굴이나 목에 땀도 멈추게 됩니다. 입원하지 않고 당일 치료할 수 있으니 더 편리합니다.수술후에는 보상성다한증이 생겨 가슴,등,허벅지에 땀이 날수있으나 대개는 감수할정도 입니다.

상담의: 세연의원 이영철▲top

7.샤워를 해도 암내가 심합니다. 수술방법에 대해 알려주세요.
우선 암내 수술 방법의 발달로 예전에 비해 완치율은 많이 높아 졌고, 수술흉도 또한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우리 몸의 아포크린 땀샘에서 분비하는 땀에는 글라이코겐이라는 물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데, 이것이 피부 밖으로 나오면 세균과 반응하여 지방산과 암모니아로 깨지기 때문에 시큼시큼한 냄새부터 계란 썩는 냄새까지 나게 됩니다. 냄새가 심하지 않은 분들이 식초 냄새같은 시큼시큼한 냄새를 느끼게 되지요.

액취증을 치료하려면 아포크린 땀샘을 제거하면 됩니다. 피부는 보존하면서 진피층 하부에 위치하는 아포크린 땀샘만을 제거하는 수술들을 요즈음 많이 시행하고 있고, 이런 방법은 최소한의 수술흉과 재발율이 많이 낮출수 있습니다. 절대 레이저 치료나 전기침 치료는 받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단지 몸에 칼을 대지 않는다는 말에 혹해서 위의 치료를 받은후 증세의 호전도 없고 심지어는 흉 까지 생긴후 병원을 방문하시는 분이 매우 많습니다.

저희 병원에서 하는 방법은 부분마취하에 1시간정도 수술하고 입원이 필요 없습니다. 2주간에 걸쳐 4내지 5회 통원 치료를 받으시면 대부분 치료는 종결됩니다. 그러나 수술후 3내지 4일은 활동하시기에 불편하시고 1주일정도 지나시면 보통의 일상생활은 가능합니다. 지방에서 오시는 분들은 보통 수술후 3회정도 치료합니다. 수술비는 수술 방법에 따라 다양합니다.

항상 명심하실 점은 겨드랑이 부위는 흉이 많이 남을 수 있는 부위이므로 될수 있는한 칼을 조금대고 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일단 한번 만들어진 겨드랑이의 흉은 없앨수 없기 때문입니다.

상담의: 조성덕성형외과의원 원장 조성덕▲top

8. 지루성 피부로 얼굴에 하얗게 각질이 일어나 화장을 할 수가 없어요.
이전에 지루성 피부염으로 진단을 받으신 적이 있으시군요. 지루성 피부염이 심하면 가려울 수 있지만 가려웁지 않고 각질만 이는 정도의 상태가 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지금 상태에서는 단순한 건성 피부인지, 아니면 아주 약한 정도의 지루성 피부염이 있어 그런지 상담을 받아보셔야 알겠지만, 그정도로 심하신 것을 보면 지루성 피부염에 의할 확률이 높군요.

지루성 피부염은 완치가 잘 되지 않고 지속적인 조절이 필요한 피부병입니다. 특히 몸의 상태가 안좋으면 더욱 심해지기 쉽지요. 단순한 피부관리로는 조절이 안됩니다. 상태에 맞춰 약을 써주는 것이 좋지요. 그렇다고 아무런 약이나 쓰면 되는 것은 아니고요... 일단 가까운 피부과를 찾아서 꾸준히 치료하시기를 권합니다.

상담의: 드림피부과 원장 이호균▲top

9. 아토피성 피부로 얼굴에 아주 작은 자극만 가해져도 두드러기가 나고 가렵습니다.
아토피피부염은 과거 태어나서 몇년 이내에 증상의 소실이 있다고 얄려져있으나 증상의 발생시기가 대개 생후 1-2년 사이에 주로 나타나기때문에 이렇게 알려져 왔다고 생각됩니다.
일반적으로 늦게 발생한 아토피피부염은 성인시기까지 잦은 발생과 심한 증상을 보일 수 있는데 상담자도 여기에 속한다고 생각됩니다.
피부질환은 유전적 소인도 중요하나 특히 환경적 인자가 질환의 발생과 악화에 많은 영양을 미칠 수 있습니다.

상담자자의 경우 음식에 대한 민감성은 질문만으로는 정확히 말씀드리기 어려우나 일반적으로 정확한 질병악화원인으로 확인되지 않았을 경우 성인의 경우 특별한 음식주의가 필요치않습니다.
또한 오랜 아토피피부염으로 인해 연고제를 많이 도포한 경우 이로인한 2차적인 여러 부작용이 초래될 수 있습니다.

역시 같은 이유로 여러 약제의 사용은 약제에 대한 피부의 민감성을 변화시키기때문에 상기와 같은 로션 혹은 오일제재의 도포에도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상담자의 경우 자세한 검진과 검사실 소견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되며 어떠한 아토피피부염도 환자 자신의 적절한 약제선택과 관심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며 이경우 충분히 상기 고민들에 대한 해답을 줄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상담의: 가톨릭대학교강남성모병원 피부과 의사 김태윤▲top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