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월간중앙] 김종인 체제와 범보수 잠룡들의 궁합

중앙일보

입력

‘金 체제’ 이후 기본소득 등 급격 좌클릭에 당내 일각 긴장
황교안·홍준표·원희룡·유승민·오세훈·안철수 셈법은 제각각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대위원장 (왼쪽 셋째)이 6월 10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장- 중진의원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사진:오종택 기자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대위원장 (왼쪽 셋째)이 6월 10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장- 중진의원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사진:오종택 기자

최근 여의도의 한 사무실에서 만난 미래통합당 출신 정치 컨설턴트는 A4 용지 10여 장짜리의 서류를 불쑥 내밀었다. [오마이뉴스] -‘리얼미터’의 2020년 월간 정례(5월)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 조사였다.

커버 스토리 - 정치 포커스 #후보는 단 하나, 그래도 끝까지 모두 함께 간다?

“보수 잠룡들의 지지도를 잘 살펴봐라. 통합당 지지층 사이에서조차 확실한 지지를 받지 못하고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김종인 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당내에 대선후보가 없다’고 말하는 것도 결코 무리가 아니다.”

5월 25~29일 만 18세 이상 전국 성인 남녀 2537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1.9%p)에서 차기 대선후보 지지율은 ▷이낙연(34.3%) ▷이재명(14.2%) ▷황교안(6.8%) ▷홍준표(6.4%) ▷안철수(4.9%) ▷오세훈(4.7%) ▷유승민(3.4%) ▷원희룡(2.9%) ▷추미애(2.8%) ▷심상정(2.4%) ▷박원순(2.3%) ▷김부겸(1.8%) 순으로 나타났다(이하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같은 조사에서 ‘지지 정당은 통합당’이라는 응답자들의 선호도는 ▷황교안(17.9%) ▷홍준표(16.7%) ▷오세훈(11.5%) ▷원희룡(8.0%) ▷유승민(6.35%) ▷안철수(5.6%) 순이었다.

이 컨설턴트의 진단이 이어진다. “황교안이 통합당 지지층 사이에서는 1위였지만 지지율은 고작 20%도 안 된다. 내 후년 대선에 목숨을 걸어야 할 미래통합당의 김종인 위원장 입장에서 보면 지지층조차 외면하는 사람들을 대선후보로 인정할 수 있겠는가. 그러니 김 위원장 입에서 당내에는 후보가 없다는 말이 나올 수밖에 없다.”

지난 4·15 총선에 불출마한 전직 통합당 중진 의원의 전망도 이와 비슷했다. 이 인사는 수도권에만 출마해서 다선(多選) 의원 반열에 올랐으나, 4·15 총선을 앞두고 “승리의 밀알이 되겠다”며 용퇴(勇退)를 결심했다.

“대선까지 채 2년도 남지 않았다. 그런데도 당내에서는 유력 주자라고 할 만한 사람이 보이지 않는다. 김종인 위원장 체제 이후 경쟁적으로 대선 출마를 선언하고 있지만, 누가 얼마나 관심을 갖는지는 잘 모르겠다. ‘당내에 후보가 없다’는 말은 김종인 위원장의 주관적인 생각이 아니라 각종 여론조사를 통해 입증되고 있는 객관적인 팩트다.”

그나마 당 지지층으로부터 후한 점수를 받는 예비 주자로는 황교안 전 통합당 대표와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 정도를 꼽을 수 있다. 현재 이들은 같은 범보수 진영의 유승민 전 통합당 의원, 오세훈 전 서울시장, 원희룡 제주지사,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등보다는 조금 앞서고 있다.

김민준 한국정치커뮤니케이션센터 소장은 “황교안·홍준표 전 대표가 통합당 지지층으로부터 조금 더 호감을 얻는 건 그들의 정치 철학이나 노선이 기존 통합당의 정체성과 가장 잘 부합되기 때문”이라며 “현재 호적(戶籍)이 다른 안철수 대표의 경우 아직은 통합당 지지자들로부터 큰 지지를 받지는 못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링 밖의 두 남자… 황교안과 홍준표

4·15 총선 당시 필승을 다짐하고 있는 당시 황교안 대표(왼쪽)와 김종인 총괄선거대책본부장. / 사진:연합뉴스

4·15 총선 당시 필승을 다짐하고 있는 당시 황교안 대표(왼쪽)와 김종인 총괄선거대책본부장. / 사진:연합뉴스

이런 가운데 총선 패배 직후 당대표직을 내려놓은 뒤 잠행에 들어간 황 전 대표도 조만간 모종의 결심을 할 거란 관측이 나온다. 황 전 대표와 가까운 통합당 관계자는 “황 전 대표로서는 자신이 당대표를 맡는 동안 당을 지나치게 우경화한 탓에 지난 총선에서 패했다고 생각하진 않을 것”이라며 “핵심 보수층을 지지 기반으로 하는 황 전 대표 입장에서는 좌클릭을 시도하는 김종인 위원장의 행보에 동의하기 어려울지도 모른다”고 귀띔했다.

또 다른 통합당 관계자는 황 전 대표가 여름 지나고 찬바람 부는 가을쯤 복귀를 타진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 관계자는 지난 총선 유세 때 황 전 대표가 “종로를 떠나지 않고 구민들과 저의 마지막을 함께하겠다”고 여러 차례 다짐한 사실을 전망의 근거로 들었다. 그는 황 전 대표의 발언을 ‘설령 총선에서 패하더라도 그대로 정계 은퇴하는 게 아니라 컴백하겠다’는 메시지로 해석하기도 했다.

총선 직후 주호영 원내대표 등 당 일각의 ‘김종인 추대론’에 강하게 반발했던 홍준표 전 대표는 이미 여러 차례 대선 출마 의지를 밝힌 바 있다. 홍 전 대표는 전국을 돌며 주민을 만나고 현안에 대해 입장을 밝히는 ‘정치 버스킹’을 계획하고 있다. 홍 전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어쩌면 마지막이 될지도 모르는 여의도 생활을 후회 없이 보내겠다”고도 했다.

4·15 총선 공천 결과에 반발, 탈당한 뒤 무소속으로 출마해 대구 수성을에서 당선된 홍 전 대표의 복당(復黨)은 기약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 김 위원장과 가까운 한 인사는 “(김 위원장은) 다음 대선후보가 정해질 때까지 홍 전 대표가 당에 들어오지 못하게 해야 한다는 생각일 것”이라고 당내 분위기를 전했다.

홍 전 대표 입장에서 복당은 차기 대선후보로 가는 첫 관문이다. 끝내 복당이 불허된다면 대선 행보에 차질이 빚어질 가능성이 크다. “좌파 2중대 흉내 내기”라고 김 위원장을 혹평하던 홍 전 대표는 최근에는 “국익을 추구하다 보면 좌파 법안도 낼 수 있고 우파 법안도 낼 수가 있다”며 자세를 낮췄다. 그는 페이스북에 “김종인 위원장과 당권 경쟁할 관계도 아니고 대권 경쟁할 관계도 아니기 때문에 그분과 대척점에 설 아무런 이유도 없다”고 적기도 했다.

‘대선 시계’ 빨라진 유승민과 원희룡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오른쪽)와 홍준표 무소속 의원이 6월 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개최된 특별 강연 도중 대화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오른쪽)와 홍준표 무소속 의원이 6월 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개최된 특별 강연 도중 대화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정치권 일각에서는 홍 전 대표의 최근 메시지를 김 위원장과의 관계 회복과 자신의 강성 이미지 탈피를 위한 신호탄으로 해석하기도 한다. 전직 통합당 3선 의원은 “아무리 몸부림쳐도 당의 지원 없는 무소속은 한계가 있다는 걸 홍 전 대표가 모를 리 없다”면서 “김 위원장뿐 아니라 당 안팎 여러 사람에게 홍 전 대표가 유화 제스처를 보내는 것으로 안다”고 귀띔했다.

총선을 건너뛰고 대선 직행을 선택한 유승민 전 통합당 의원과 원희룡 제주지사의 ‘대선 시계’도 빨라지고 있다. 둘은 최근 대선 출마를 선언하는 등 정치적 보폭을 넓혀가고 있다.

원 지사는 6월 9일 미래혁신포럼 주최로 국회에서 열린 제21대 국회 개원 기념 특별 강연에서 “내 인생, 내 평생 가장 치열한 2년을 살아야겠다는 각오를 다지고 있다”며 2022년 3월(예정) 대선 도전을 시사했다.

김민준 소장은 “원희룡 지사는 개혁보수 이미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영남을 중심으로 한 보수 핵심층 공략을 성패의 관건으로 보고 있을 것”이라며 “김종인 위원장의 좌클릭 행보에 제동을 걸었던 것도 같은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실제로 원 지사는 6월 9일 특별 강연에서 “보수란 말을 쓰지 말자”는 김 위원장을 겨냥해 “진보의 아류가 돼선 영원히 2등”이라고 비판했다. 또 “용병에 의한 승리가 아니라 우리에 의한 승리”, “보수의 유니폼을 입고 승리”를 강조하며 연신 김 위원장과 각을 세웠다.

그랬던 원 지사이지만 3일 뒤인 6월 12일에는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의 데이터청(廳) 설립 제안을 적극 환영한다”며 입장을 선회했다. 통합당 관계자는 “원 지사는 ‘보수적’ 가치를 제외한 기본소득·데이터청 등 정책 부문에서는 김 위원장을 지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직 통합당 중진 의원은 김종인 위원장 체제 이후 당의 급속한 좌클릭을 경계할 뿐 기본적으로 원 지사는 김 위원장과 나쁘지 않은 관계라고 주장했다. 이 인사는 “2012년 당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회가 꾸려지는 과정에서 김종인 전 의원이 비대위원으로 영입됐다”며 “일각에서는 김 전 의원의 비리 전력 등을 이유로 영입을 반대했지만 원 지사는 ‘황희 정승도 흠결은 있다’며 김 전 위원을 감쌌다”고 회고했다.

金과 눈 맞추기 나선 안철수와 오세훈

김종인 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왼쪽)과 오세훈 전 시장이 6월 11일 오찬에 참석해 인사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김종인 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왼쪽)과 오세훈 전 시장이 6월 11일 오찬에 참석해 인사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총선 불출마 이후 존재감이 희미해지는 듯하던 유승민 전 의원도 대선 출마 선언으로 다시 주목받고 있다. 그는 6월 3일 자신의 팬클럽 ‘유심초’에 올린 영상 인터뷰에서 “1년 10개월 후 대선이 남아 있다. 그것이 제 마지막 정치적 도전이라 생각하고 준비해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 보수가 망한다는 것은 결국 무능하고 깨끗하지 못한 진보 세력에 나라 운영의 권한과 책임을 다 넘겨주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17대 총선에서 비례대표로 국회에 입성한 유 전 의원은 18~20대에는 대구 동을에서만 당선된 TK(대구·경북)의 핵심 정치인이자 보수 진영의 유력 잠룡이다. 영상 인터뷰에서도 밝혔듯이 그는 ‘보수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 중도로 외연 확대도 물론 중요하지만 보수 지지층의 마음을 사로잡는 게 우선이라는 발언으로도 해석된다.

통합당 관계자는 “원희룡 지사와 유승민 전 의원은 보수의 대표적인 정치인이면서도 개혁적 이미지를 갖고 있기 때문에 중도로 외연 확대가 기대되는 인물들”이라면서도 “하지만 이들에게 외연 확대는 핵심 보수층을 기반으로 할 때 의미 있는 것이기 때문에 추후 김종인 위원장과 마찰을 빚을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고 전망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오른쪽)와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6월 1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토론회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 사진:임현동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오른쪽)와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6월 1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토론회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 사진:임현동 기자

이런 가운데 통합당과 국민의당 의원들이 공동 연구 모임인 ‘국민미래포럼’(가칭)을 만들어 눈길을 끌고 있다. 아울러 양당 지도부는 향후 거대 여당에 맞서기 위해 당 차원의 연대를 위한 논의도 이어가고 있다. 따라서 국민미래포럼이 차기 대선 전 합당이나 단일 후보 선출 등 야권 재편 논의의 신호탄이 될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국민미래포럼은 통합당과 국민의당 의원 20여 명이 참여하는 연구 모임이다. 6월 5일 처음 한자리에 모였는데 통합당에서는 3선의 유의동 의원을 비롯해 황보승희·김병욱·김웅·정동만·윤희숙 의원 등 초선 의원들 다수가 참여했고, 국민의당에선 3선인 권은희 원내대표와 최연숙 의원이 이름을 올렸다.

총선 이후 여야를 아우르는 연구 모임이 여럿 생겼지만 ‘야당끼리만’ 자리를 함께한 공부 모임은 이번이 처음이다. 국민의당 핵심 관계자는 “친여 성향의 정의당 등을 빼면 순수 야당은 통합당과 국민의당뿐인데 이들이 함께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통합당과 국민의당 내부에서도 대선 전 두 당이 힘을 합치게 될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김종인 통합당 위원장은 한 언론 인터뷰에서 “안철수 대표가 국민의당 틀을 갖고는(대선이) 거의 불가능하다고 생각할 테니까 새로운 기반을 구축해보겠다면 통합당을 노크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 입장에서는 자신의 혁신 드라이브에 대한 당내 잠룡들의 반발을 잠재우는 한편 범야권 잠룡들의 경쟁을 통한 상품성 극대화 차원에서도 안철수 카드를 활용할 수 있다.

김 위원장의 언론 인터뷰가 보도된 이후인 6월 12일 안 대표는 당 회의 뒤 기자들과 만나 “야권은 경쟁을 통해서 거듭나고 국민의 신뢰를 받아 저변을 넓혀야 미래가 있다는 기본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면서 “(김종인 위원장을) 곧 만날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목에서 국민의당 핵심 관계자의 해석을 들어볼 만하다. “안 대표의 워딩을 음미해보면 밑그림이 그려질 것이다. ‘경쟁을 통해서’라는 건 통합당 잠룡들과의 경쟁을 의미할 것이고, ‘저변을 넓혀야 미래가 있다’는 건 기존 통합당 잠룡들보다 안 대표 자신이 중도로 외연 확장 가능성이 크다는 걸 뜻한다.”

김 위원장은 안철수 대표의 ‘정치 멘토’로 그를 정치권에 이끈 인물로 알려졌다. 하지만 2011년 안 대표의 서울 시장 보궐선거 출마 여부, 2016년 김 위원장의 새정치민주연합 비대위원장직 수락, 2017년 대선 막판 ‘개혁공동정부’ 구성 등을 두고 입장이 갈리면서 서로 멀어졌다.

야권이 크게 위축돼 있는 지금은 김 위원장과 안 대표가 이심전심 눈길을 맞추는 듯하지만 연대·연합을 넘어 보수 대통합까지는 갈 길이 멀기에 낙관은 금물이다. 고진동 정치 평론가는 “현재는 서로의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져 기본소득제 등 정책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라며 “공감대 형성은 각 당의 정체성 문제까지 건드리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 큰 부담이 없지만 통합으로 가기 위해서는 넘어야 할 산이 많다”고 내다봤다.

윤석열과 김병준의 경우

대검찰청 구내식당에서 식사를 마친 뒤 집무실로 향하는 윤석열 검찰총장. / 사진:연합뉴스

대검찰청 구내식당에서 식사를 마친 뒤 집무실로 향하는 윤석열 검찰총장. / 사진:연합뉴스

안 대표와의 관계 설정과는 별개로 김종인 위원장은 6월 11일 오세훈 전 서울시장 등 서울 동북권 원외 당협위원장들과 오찬 모임을 했다. 이 자리에서 김 위원장은 오 전 시장이 제시한 ‘안심소득제’에 관심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오 전 시장은 “기본소득에도 좌파 버전과 우파 버전이 있다”며 “우파 버전은 밀턴 프리드먼이 주장한 음의 소득세 개념에 입각한 안심소득제라는 것인데 이 이야기를 방송에서 할 것”이라고 했다. 김 위원장이 오 전 시장의 말에 관심을 표하며 자료를 달라고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음의 소득세는 고소득자에게 세금을 징수하고, 저소득자에게는 보조금을 주는 제도다. 오 전 시장이 제안한 안심소득제는 소득 수준에 관계없이 같은 금액을 지급하는 기본소득제와 달리 소득 수준에 따라 상이한 금액을 지급하는 게 기본 틀이다.

2018년 지방선거 패배 이후 당 비대위원장을 맡았던 김병준 전 위원장. / 사진:연합뉴스

2018년 지방선거 패배 이후 당 비대위원장을 맡았던 김병준 전 위원장. / 사진:연합뉴스

김 위원장은 “보수 정당이 굳이 ‘보수, 보수’ 하지 않아도 되는 거 아니냐”면서 “보수라는 말을 못 쓰게 하는 건 국민에게 확장성이 없는 부분을 앞세우지 말고 실질적으로 하자는 것”이라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위원장의 발언은 “앞으로 보수라는 말을 쓰지 말자”는 자신의 주장에 반발하는 당내 일부 세력을 염두에 둔 메시지로 읽혔다.

통합당 관계자는 “단 3석뿐인 당의 대표인 안철수나 총선에서 2연패를 당한 오세훈으로서는 굳이 제1야당의 지휘봉을 잡은 김종인 위원장과 각을 세울 필요가 없지 않겠냐”면서 “대선 승리를 위해 중도 확장을 노리는 김 위원장에게 안철수나 오세훈은 필요한 존재”라고 주장했다.

한편 윤석열 검찰총장과 김병준 전 한국당 비대위원장을 주목하는 시선도 있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이들은 차기 대선 후보군(群)에 포함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의도 일각에서는 이들의 행보를 눈여겨보고 있다.

김종인 위원장은 보수 진영 차기 대선주자 중 한 명으로 윤석열 현 검찰총장이 나오는 데 대해 언론 인터뷰를 통해 ‘현직 검찰총장은 거론하면 안 된다. 하지만 본인이 채비하고 경쟁에 뛰어들면 결과는 지켜봐야 한다’는 취지의 발언을 하고 있다.

윤 총장 측 역시 정치의 ‘정’ 자만 나와도 손사래를 친다. 검찰총장으로서 소임을 다할 뿐이라는 게 윤 총장 측의 확고한 입장이다. 그럼에도 정치권 일각에서는 만일 공수처(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출범 이후 윤 총장에게 예기치 못했던 일이 생긴다면 그 이후 상황은 누구도 장담하기 어려울 거란 예상도 나온다. 이와 관련해 윤 총장을 잘 아는 이들을 통해 “윤 총장의 권력의지가 생각보다 강하다”는 얘기도 나오는 것으로 전해진다.

여러 ‘용도’로 나뉘어 쓰일 수도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왼쪽)와 유승민 전 통합당 의원은 바른미래당에서 한솥밥을 먹었던 사이다. / 사진:연합뉴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왼쪽)와 유승민 전 통합당 의원은 바른미래당에서 한솥밥을 먹었던 사이다. / 사진:연합뉴스

2018년 지방선거 참패 이후 당 비대위원장을 맡아 쇄신 작업을 벌였던 김병준 전 위원장도 향후 대선 정국에서 역할을 모색할 것으로 보인다. 김 전 위원장은 지난 총선 때 험지인 세종에서 고배를 마셨으나 39.68%를 얻는 등 비교적 선전했다는 평가도 받았다. 그즈음 통합당에서는 “대선후보가 된 적도 없고 국회의원을 한 적도 없는데도 험지 출마를 자청한 것이다. 이렇게 장수다운 모습을 보여주는 사람에게 제대로 된 홍보를 뒷받침해줬다면 더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었을 것”(김형오 전 공천관리위원장)이라는 반응이 나왔다.

통합당 관계자는 “수(手)가 많은 김종인 위원장으로서는 범보수 진영 최종 대선후보가 선출되기 전까지 현재의 잠룡들을 버리지 않고 모두 안고 가려 할 것”이라며 “결국 후보는 한 명이기에 나머지는 페이스메이커, 군불 때기, 흥행 카드 등의 용도로 그 쓰임새가 나뉘지 않겠냐”고 전망했다.

이런 와중에 김종인 위원장의 파격 실험에 여의도가 출렁거리고 있다. 특히 김 위원장이 내놓은 ‘보수 혁신’ 담론으로 통합당 안팎은 꽤나 시끄럽다. 일부 중진은 진보 진영 전유물로 여겨지는 기본소득 도입을 언급하는 등 김 위원장의 좌클릭 행보에 눈을 흘기고 있다.

김 위원장의 실험은 2012년 대선 당시 핵심 어젠다였던 경제민주화를 연상케 하는 충격파를 던지고 있다. 김 위원장이 정치권 이슈 선점에 성공하면서 통합당 부활의 발판을 만들어낼 것이라는 기대감도 적지 않다. 그런데도 당 중진들과 일부 대선후보는 보수 혁신의 주도권을 김 위원장에게 내줄 경우 2022년 3월 차기 대선 국면까지 김종인 체제가 이어질 것이라는 두려움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2016년 민주당과 2020년 통합당의 차이

5월 22일 국회에서 미래통합당 당선인 워크숍이 열렸다. / 사진:연합뉴스

5월 22일 국회에서 미래통합당 당선인 워크숍이 열렸다. / 사진:연합뉴스

그렇다면 4년 전 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를 맡아 당을 총선 승리로 이끌며 2017년 대선 승리 발판을 마련했던 ‘김종인 매직’이 통합당에서도 재현될 수 있을까.

월간중앙 취재를 종합해보면 현재로서는 낙관론보다는 비관론이 조금 더 우세한 것으로 보인다. 김 위원장이 4년 전 민주당 대표를 맡아 총선을 치렀을 때와 지금의 정치 지형은 너무 다르다는 게 비관론의 주된 근거다.

당시 민주당은 안철수계와 호남계의 이탈로 위기를 겪자 문재인 대표가 직접 나서 김종인 전 의원에게 SOS 신호를 보냈다. 2016년은 박근혜 정부 4년 차로 국정지지도 조사에서 긍정평가보다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실제로 한국갤럽의 2016년 2월 4주 차 국정평가 여론조사에서 대통령 긍정평가는 42%에 그쳤다.

현직 대통령에 대한 부정평가가 우세했던 반면 야권 유력 주자였던 문재인 대표는 차기 대선후보 여론조사에서 상위권을 달렸다. 특히 민주당 지지층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는 50~60%의 지지도를 기록했을 만큼 지지가 공고했다. 최근 여론조사에서 황교안·홍준표 전 대표가 지지층들 사이에서조차 10%대를 기록하는 것과는 대조적이다.

여기서 민주당 전략기획 부문 전문가의 해석을 들어보자. “2016년 4월 총선 직전 상황은 박근혜 대통령의 지지율 하락, 문재인 유력 대선후보의 안정적 지지율 유지로 요약할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김종인 전 의원이 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를 맡았기에 지지층들은 큰 불안감이 없었다. 오히려 경제민주화 등 정책적 측면에서 보면 김 전 의원은 당시 새누리당보다는 민주당과 가까웠다고 할 수 있다.”

오랫동안 통합당 전략 파트에 몸담고 있는 전문가의 진단도 크게 다르지 않다. 4년 전과 지금은 여러 면에서 다르기 때문에 김종인 체제의 안착을 낙관하기 어렵다는 거다.

“2020년 6월 현재 현직 대통령은 높은 지지율을 이어가는 데 반해 야권에서는 유력 주자라 할 사람이 보이지 않는다. 노선과 철학 면에서 통합당을 대표할 만한 인물이 마땅치 않은 상황에서 통합당 일각에서는 김종인 대표의 파격 행보에 불안감을 느끼는 것 같다. 김종인 체제에 대한 중간 평가 이야기가 나오는 것도 이 같은 불안감의 방증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2016년 4월과 2020년 6월은 많이 다른 것 같다.”

- 최경호 월간중앙 기자 squeeze@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