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기고] 오팔세대 '상하안검 수술' 주의점

중앙일보

입력

드림성형외과 유안나 원장

드림성형외과 유안나 원장

요즘에는 외모나 스타일만 봐서는 나이를 가늠하기 힘든 어르신들이 적지 않다. 실제로 과거의 중장년층에게 건강이 최고의 관심사였다면 최근에는 건강과 함께 외모에 투자하는 중장년층이 늘고 있다. 이른바 오팔(OPAL) 세대의 등장으로 중장년층, 나아가 노년층의 소비가 새로운 전기를 맞이하고 있다.

최근 주목받기 시작한 오팔세대는 'Old People with Active Life' 즉, 액티브한 삶을 즐기는 고령층을 지칭하는 신조어다. 이들은 사회적 활동에 관심이 많고, 자신의 외모에 투자하는 일에 적극적인 특징이 있다. 실제로 최근 성형외과에서는 오팔세대의 선호도가 높은 상하안검 수술, 눈성형, 리프팅 등 동안시술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상하안검 수술은 오팔세대가 가장 선호하는 성형수술 중 하나다. 상안검, 하안검 성형은 윗눈꺼풀 처짐과 눈 밑 처짐을 교정해 더욱 젊어 보이는 인상을 만들어 주는 안티에이징 성형이다.

눈 주변 피부는 피지분비가 적고 피부층이 얇아 처지가 쉬운데, 나이가 들면서 가장 빨리 노화가 시작되는 부분이기도 하다. 상하안검 수술은 늘어진 윗눈꺼풀 피부와 눈 밑의 불필요한 지방을 제거하고, 남은 지방을 재배치해 한층 선명하고 탄탄한 눈매를 완성해 준다. 동시에 나이를 들어 보이게 하는 눈 주변 주름과 볼살 처짐, 팔자 주름 해소를 위한 리프팅, 필러, 보톡스 등의 시술과 병행할 경우 환자들의 만족도가 더욱 높다.

눈꺼풀이 처지면 단순히 나이가 들어 보인다는 것 외에도 시력 등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건강적인 측면에서도 상안검 성형수술은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하안검 성형수술의 경우, 피곤해 보이는 인상에도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전체적인 동안 효과를 높이고 싶다면 자신의 얼굴 형태나 노화의 정도에 따라 지방이식 이나 필러 시술 등을 함께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한 전체적으로 나이에 비해 어려 보이는 이미지를 완성하고 싶다면 얼굴 탄력 개선에 효과적인 리프팅 시술 등을 병행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다.

상하안검 수술은 상대적으로 안전한 성형수술에 속하지만 개인에 따라 맞춤형으로 진행해야 부작용을 줄이고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만큼 눈성형과 관련해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중장년층, 노년층의 경우 수술 중 만에 하나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시스템이 잘 갖춰진 병원인지를 미리 확인할 필요가 있다.

- 드림성형외과 유안나 원장

온라인 중앙일보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