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018 vs 2020' 사진 한장에···文지지층 "기분 좋냐" 비아냥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블룸버그통신 소속 기자가 자신의 트윗에 올린 사진. 트위터 캡처

블룸버그통신 소속 기자가 자신의 트윗에 올린 사진. 트위터 캡처

북한이 16일 오후 개성공단의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연락사무소)를 전격적으로 폭파한 사건이 문재인 대통령 지지층에선 '기레기'(기자+쓰레기, 기자를 비하하는 말) 낙인찍기로까지 번지고 있다. 해당 소식을 트위터에서 사진과 함께 트윗한 외신기자가 문 대통령 지지층으로부터 집단 린치를 당하는 일이 벌어졌다.

블룸버그통신의 이지혜 기자는 이날 북한의 연락사무소 폭파 소식이 전해진 뒤 자신의 트위터에 사진 두 장을 올렸다. 한 장은 2018년 4월 27일 문 대통령과 김정은 국방위원장이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만나 포옹하는 사진이고, 다른 한장은 이날 오후 북한이 연락사무소를 폭파해 검은 연기가 솟아오른 사진이었다.

이 기자는 '2018 vs 2020'이라는 짧은 메시지를 담아 함께 트윗을 올렸는데, 2년여 만에 극적으로 달라진 남북관계를 시사하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 기자의 트윗은 등록 4시간여 만에 약 600여회 리트윗됐다.

이 기자의 트윗 이후 그의 트위터에 문제인 지지층으로 추정되는 트위터 이용자들이 몰려가 욕설을 늘어놓고 있다. 한 트위터 이용자는 이 기자에게 "기자 양반, 기분이 좋아 보인다"며 "누가 보면 한국 사람 아닌 줄 알겠다"고 비아냥거렸다.

블룸버그통신 기자 트위터. 트위터 캡처

블룸버그통신 기자 트위터. 트위터 캡처

블룸버그통신 기자 트위터. 트위터 캡처

블룸버그통신 기자 트위터. 트위터 캡처

그를 향한 욕설과 비난은 계속 이어지고 있다. 다른 트위터 이용자는 이 기자를 겨냥해 "매국 기레기"라고 썼고, 다른 이용자는 "나라가 망하길 바라는 인간"이라고 쏘아붙였다. "즐거워하는 X들은 다 나라 버린 양아치들뿐"이라고 비난한 이용자도 있었다. 이 기자가 블룸버그통신에서 일하는 점을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외신 및 외신기자에 대한 문 대통령 지지층의 비난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해 4월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청와대 대변인으로 승진 임명될 당시, 이 기자는 해당 소식을 전하는 한 국내 언론사의 제목을 '끔찍하다'(This is terrible)고 평가했는데, 이를 고 의원을 비난하는 것으로 오해한 이들이 이 기자를 공격한 일도 있었다.

당시 이 기자는 고 의원의 청와대 대변인 승진 소식을 전하는 한 국내 언론이 '시인의 아내'라는 제목으로 기사를 쓰자, 이를 지적하며 여성 차별적인 제목이라고 지적했다. 그러자 문 대통령 지지층과 여권 지지 성향의 트위터 이용자들은 느닷없이 이 기자를 겨냥해 "매국노" "고 대변인 발톱의 때만큼이라도 (기사를) 써보라" 등 욕설을 했다. 당시 한 트위터 이용자가 '고 대변인을 비난한 게 아니라 기사 제목을 문제 삼은 것'이라고 지적하자 일부 욕설을 했던 트위터 이용자들은 자신의 트윗을 지우는 해프닝도 있었다.

오원석 기자 oh.wonseok@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