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농민도 살리고 마트도 살고…롯데마트, 지자체와 200억 규모 농산물 협업

중앙일보

입력

 지난 11일 롯데마트 서울역점에서 진행된 함양군 양파 농가 돕기 행사. 사진 롯데쇼핑

지난 11일 롯데마트 서울역점에서 진행된 함양군 양파 농가 돕기 행사. 사진 롯데쇼핑

롯데마트는 하반기 전국 30개 기관ㆍ지방자치단체와 협업해 200억원 규모의 농수축산물을 판매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를 위해 롯데마트는 농산물 생산 최장 6개월 전에 과거 생산량과 기후 등을 분석해 작황을 예상하고, 어려움이 예상되는 농가가 있는 지자체와 사전에 협의해 물량을 확보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롯데마트는 작황 및 가격을 분석할 수 있는 8년 이상 경력의 산지 상품기획자(MD)를 지난해 10명에서 올해 16명으로 늘렸다. 하반기 40여 차례 협업 농축수산물을 판매할 예정이다.

올해에는 유난히 과잉 생산으로 어려움을 겪는 농가가 많았다. 지난 4월 전라남도 임자도에서는 주 농작물인 대파 가격이 폭락해 밭을 갈아 모두 엎어야 하는 상황에 빠졌다. 전라북도 김제에서는 생산되는 감자의 40%를 소비하던 지역 축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으로 취소되면서 감자 폐기처분 상황까지 갔다. 매년 과잉 생산, 자연재해, 사회적 이슈 발생으로 우수 농산물이 소비되지 못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해왔다.

최근 지자체에선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홍보 활동으로 폐기처분 위기의 농수산물을 싸게 제공해 완판하는 사례도 있었다. 하지만 이런 형태는 장기간 지속하기 힘들다. 균일한 품질 유지와 배송 관련 인력이 따로 없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지자체 입장에서도 판매 안정화를 위해 유통업체와의 협업을 선호한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농가와 사전 협의하는 구조가 자리를 잡으면 농민은 판로 확보를 통해 안정적으로 수입을 확보할 수 있고, 유통사는 취급 품목의 가치가 향상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소비자도 사전 협업을 통해 생산된 농산물을 시세보다 약 20% 저렴한 수준에 구매할 수 있다.

관련기사

롯데마트는 지난 상반기에도 20여곳 지자체, 기관과 연계해 코로나19 사태로 판로 확보가 어려웠던 사과·대파·광어 등 3000t 물량(100억원 규모)을 판매했다. 지난달에는 소비 침체로 폭락하는 전복 판매를 촉진하기 위해 완도군과 어가 돕기 행사를 진행했으며, 과잉 생산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마늘 주산지인 고흥군 마늘 농가를 위한 행사를 했다.

김창용 롯데마트 상품본부장은 “올 한해 지자체와 지속적으로 협업해 전국의 농축수산물 생산자가 안심하고 우수한 상품을 고객에게 선보일 수 있도록 안정적인 판로를 제공하는 활동과 노력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전영선 기자 azul@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