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생리 분비물 및 전후증상

중앙일보

입력

Q : 저는 현재 26세입니다. 남편과 결혼한지 약 2년이 됐고, 일주일 간격으로 성생활을 합니다. 아직 임신이나 출산경험은 없구요. 피임은 기구나 약물은 전혀 사용하지 않고 자연피임으로 질외사정법을 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가끔씩은 생리중에도 성생활은 한 적이 있습니다. 생리중에 성생활을 하는것이 위험한지 알고 싶어요.

생리양이 항상 많고 주기는 28일로 항상 일정하며, 생리기간은 7일입니다.
그런데 정확히 기억나지는 않지만, 생리기간 7일중 생리량이 많은 첫날부터 4일까지는 생리혈 외에도 자꾸 뭉클한 것이 나오는 듯한 느낌이 있으면서 핏덩이 같은 것이 같이 나옵니다. 이런 핏덩이 같은 것이 정상적인 생리의 일분인지 아님 문제가 있어서 그런것인지 모르겠어요. 그런것이 약 2년정도 된것 같아요.

초경일때는 생리통이 전혀 없었는데 몇년후 부터 생리통이 생기더니 조금씩 정도가 강해지는 것 같습니다. 생리통이 생긴것은 약 5년전쯤인것 같구요.그런데 아직까지는 생리통이 그리 크지는 않아요.
그리고 약 3달 전부터 생리 시작전 2일전에 약간 아주 묽은 핏기가 비칩니다. 그리고 생리가 끝난후 약 2일 후에 또 아주 묽은 핏기가 비칩니다. 이 증상이 뭔지 잘 모르겠어요. 그리고 분비물에서 약간 비정상적인 냄새도 나구요.
저의 증상에 대한 구체적인 답변 꼭 부탁드립니다.

A : 건전한 성생활이라면(성병같은 질병이 걸릴 염려가 없다면) 생리중의 성생활이 아주 큰 문제를 일으키는 것은 아니겠으나, 불쾌감을 일으키기 쉽겠지요. 즉 생리현상은 자궁내막이 떨어져 나오는 현상이기 때문에 염증과 관련되는 세균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보통은 월경이 시작한 후, 약 2주간의 준비기간을 거쳐서 배란이 되는데, 배란을 준비하는 과정에는 난소에서 에스트로젠이란 여성호르몬이 분비되고, 바로 이호르몬의 영향으로 자궁내막이 증식하게 되며, 배란은 황체라는 것을 형성하여서 추가로 프로제스테론이란 호르몬을 분비하게 되어 증식된 자궁내막이 수정된 난자가 착상에 적합한 환경을 만들게 됩니다. 즉 임신이 가능하게 되는 것이지요. 하지만 임신이 되지 않으면 황체는 수명(배란후 약 2주)을 다하여 황체에서 분비되던 호르몬이 없어지게 되고 자궁내막이 떨어저 나가면서 월경이란 현상이 나타납니다. 이렇게 떨어져 나가는 자궁내막이, 위에서 설명한 호르몬이 약간 다른 양상으로 분비되면 생리전후의 소량출혈을 경험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약간의 출혈이 있으면서 비정상적인 냄새가 있다면 염증성 문제가 있을 수도 있겠습니다. 흔히 비린내가 나지요. 이런 비린내도 정상적인 것과 이상이 있는 것으로 구분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치료가 필요한 문제는 없는지 알아보도록 하셔야 할 것입니다.

정상 월경은 평균 40 mL 정도의 실혈로 대개 4일간(범위, 2-7일) 지속되고, 출혈 양이 주기당 80 mL를 초과하면 비정상이며 흔히 빈혈을 초래합니다. 지나친 출혈은 응혈을 동반할 때도 있고 정상적인 월경주기나 불규칙한 간격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하지만 계속되는 출혈과 불규칙하거나 대량의 월경주기 사이의 출혈은 그 원인을 조사해야할 충분한 이유가 됩니다.

원래 초경은 1-2년간 배란이 없이도 월경을 하다가 차차 호르몬 계통이 발달하면서 배란을 시작하면 원발성 월경통이 생기게 마련이고, 이런 월경통은 개인차가 아주 심해서 별로 느끼지 못하는 경우에서부터 일상생활을 하기 어려운 경우까지도 있습니다.

근래에 시작된 월경통과 월경량이 많아졌다면 질초음파검사(자궁과 난소등의 구조적 이상유무를 확인하기 위해서)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물론 아무런 이상이 없이도 그런현상은 있을 수 있겠지요.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핏덩이가 나오는 시기가 있다고 하신 것은 특별한 이상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이상한 분비물은 혈액의 구성성분중에 핏덩이를 만들 수있는 내용물은 채 50%가 되질 않기 때문에 질속에 액체가 따로 고여있다가 나오는 현상으로 생각하면 되겠지요. 비정상적인 대량출혈에 의한 핏덩이라면 주로 자궁근종과 관련이 있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어야겠습니다.

말씀하신 여러 가지를 종합하면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보시길 권합니다.

<아주대 의대 산부인과 오기석과장님>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