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라이프 트렌드&] 안면 홍조, 손발 저림… 중년 여성들의 '불청객' 프로바이오틱스로 잡자!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6면

엘루비 메노락토 프로바이오틱스’는 인체 적용시험을 통해 여성 갱년기 증상 개선 효과가 입증된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이다. [사진 휴온스]

엘루비 메노락토 프로바이오틱스’는 인체 적용시험을 통해 여성 갱년기 증상 개선 효과가 입증된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이다. [사진 휴온스]

기상청은 올여름이 평년보다 일찍 시작되고 훨씬 더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가올 무더위가 가장 달갑지 않은 이는 갱년기를 겪는 중년 여성이다. 여성 갱년기는 여성호르몬의 결핍과 불균형에서 기인한다. 호르몬의 변화는 몸의 면역력을 좌우해 중년 여성의 건강을 위협하기도 한다. 여성 삶의 질을 좌우하기 때문에 갱년기 관리가 중요하다. 최근 4060 여성 사이에서 갱년기 건강과 면역력을 동시에 관리하는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여성 갱년기 건강기능식품 #에스트로겐 활성 유산균 ‘YT1’ #우울증 등 증상 개선 효과 입증 #장 건강과 면역력 증진에도 도움

휴온스의 ‘엘루비 메노락토 프로바이오틱스’는 식약처로부터 여성 갱년기 증상 개선 기능성을 국내 최초로 인정받은 프로바이오틱스 ‘락토바실러스애시도필러스 YT1(Lactobacillus acidophilus YT1, 이하 YT1)’을 주원료로 한 유산균 건강기능식품이다. ‘에스트로겐 활성 유산균’으로 불리는 YT1은 건국대학교병원·국림암센터에서 진행한 인체 적용시험에서 12주간 섭취 시 여성호르몬을 활성화해 생체이용률을 높여주는 ‘에스트로겐수용체β(ER2)’의 발현을 도와 체내 에스트로겐 농도 저하 때문에 발생하는 다양한 여성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 갱년기 판단 지표인 ‘쿠퍼만지수(Modified KI)’의 대표적 증상인 ▶안면 홍조 ▶질 건조, 분비물 감소 ▶손발 저림 ▶신경과민 ▶우울증 ▶가슴 두근거림 ▶근관절통 ▶피로 등의 총 10가지 개별항목 증상이 뚜렷하게 개선됐으며, 총점도 21.5점이나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더 세분된 29가지 항목으로 평가하는 ‘갱년기 삶의 질 평가지수(MENQOL)’에서도 ▶신체적(3가지 증상) ▶심리·사회적(7가지 증상) ▶혈관 운동상태(16가지 증상) ▶성적 상태(3가지 증상) 개선에 대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는 등 갱년기 여성의 건강과 삶의 질이 개선되는 효과가 확인됐다.

국내 유일 갱년기 맞춤형 유산균 제품

‘메노락토 프로바이오틱스’는 갱년기를 뜻하는 ‘메노포즈(Menopause)’와 유산균을 뜻하는 ‘락토바실러스(Latobacillus)’의 합성어로, 여성 갱년기 전용 프로바이오틱스라는 의미다. 여성 갱년기 건강 개선 기능성에 대한 개별인정을 획득한 특허 균주 사용 시에만 부여되는 공식 엠블럼을 통해 정품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엘루비 메노락토 프로바이오틱스’는 열·위산·담즙산에 취약한 프로바이오틱스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식물성 경질 캡슐에 담았다. 휴온스의 특허받은 삼중 코팅 기술에 장용성 코팅 기술까지 적용됨으로써 살아있는 프로바이오틱스가 위산에 죽지 않고 장까지 무사히 도달해 작용할 수 있도록 했다.

여기에 유산균의 장내 정착력을 높이기 위해 프리바이오틱스를 함께 배합하는 ‘신바이오틱스 포뮬러’를 적용했다. 또 빛과 습기로부터 유산균을 보호해주는 ‘알루알루(ALU-ALU)’ 패키지를 사용한 것도 특징이다.

‘엘루비 메노락토 프로바이오틱스’는 에스트로겐 수용체 발현을 통한 갱년기 증상 개선 외에도 중년 여성이 놓치기 쉬운 장 건강과 면역력 증진에도 도움을 주는 ‘듀얼 기능성’ 제품이다. 갱년기가 되면 장내 미생물 환경의 변화로 인해 배변활동에 불편함을 겪는 경우가 많은데 ‘엘루비 메노락토 프로바이오틱스’는 프로바이오틱스 본연의 역할인 장내 유익균 증가 및 배변활동 개선 효능이 있다. 또 면역세포의 70% 이상이 서식하는 인체 최대 면역기관인 장 건강이 좋아지면서 면역력 증진도 돕는다.

출시와 동시에 홈쇼핑 대세템에 등극

여성 갱년기 건강 개선을 표방하는 식품은 시중에 즐비하지만 ‘안심’하고 섭취하고 확실하게 ‘효과’를 볼 수 있는 제품을 찾기란 쉽지 않다.

‘엘루비 메노락토 프로바이오틱스’는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는 ‘프로바이오틱스’이고, 인체 적용시험을 통해 효과가 증명됐다는 점에서 소비자의 주목을 받고 있다.

GS홈쇼핑·롯데홈쇼핑·홈앤쇼핑·현대홈쇼핑 등 주요 홈쇼핑에서 모두 완판을 기록하는 등 여성 갱년기 건강기능식품 시장에 파란을 일으키고 있다. 출시 한 달여 만에 3만800 케이스 판매를 돌파했고, 방송 시간에 실시간 검색어에 오르기도 했다.

휴온스 관계자는 “최근 ‘엘루비 메노락토 프로바이오틱스’가 4060 중년 여성 사이에서 대표적인 갱년기 건강기능식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며 “안면홍조·발한 등의 증상이 더욱 심해지는 여름이 오는 만큼 갱년기 여성이 건강하게 여름을 날 수 있도록 공감할 수 있는 마케팅 활동을 펼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엘루비 메노락토 프로바이오틱스’는 홈쇼핑 및 휴온스 건강기능식품 공식 온라인몰 이너셋몰에서 만날 수 있다.

중앙일보디자인=김재학 기자 kim.jaihak@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