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e글중심

5G라는데, 도대체 내 폰은 왜 느린거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2019년 개최된 베이징 엑스포 전시장의 5G 로고. [AP=연합뉴스]

2019년 개최된 베이징 엑스포 전시장의 5G 로고. [AP=연합뉴스]

“세계 최초 5G 상용화” 명성에도 불구하고 국내 소비자의 5세대 이동통신(5G)의 체감 속도는 기존의 4세대 이동통신(4G, LTE)과 크게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통신 주파수가 높을수록 데이터 전송 속도도 늘어나는데, 4G의 최고 주파수 대역은 2.6GHz인 반면 국내 통신사들은 5G의 두 주파수 대역 3.5GHz와 28GHz 중 4G와 큰 차이가 없는 3.5GHz만을 서비스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국내 통신3사는 28GHz 대역을 위한 기지국 구축을 서두르겠다는 입장이지만, 당장 3.5GHz 대역 인프라도 미비한 실정입니다.

“지금 국내에 유통 중인 5G 폰은 무늬뿐이다. 진짜 5G 시대는 28GHz 커버리지가 어느 정도가 되느냐로 직결된다.” “5G 최종 목표인 '꿈의 속도'라는 20Gbps급의 속도는 28GHz의 초광대역을 활용해야만 가능하다. 미국이나 일본 통신사들은 이를 위해 초고주파 대역 위주로 방향을 정했다.” “국내에는 28GHz를 지원하는 휴대폰이나 기지국 자체가 없습니다.” 네티즌은 28GHz 대역이 진짜 5G라고 합니다.

상용화된 3.5GHz 대역에 대한 불편도 나타냅니다. “가장 붐비는 지하철인 9호선도 흑석에서 두세 정거장은 5G가 아니고 아예 인터넷이 안 터진다.” “구축망이 부족하다보니 4G에서 5G로 넘어갈 때마다 배터리 소모량도 많고 계속 끊기고…. 요금은 왜 비싸게 받는 건가?” “하도 끊어졌다, 이어졌다 반복해서 5월간은 아예 4G로 연결해서 썼다. 5G보다 4G가 더 편하다.”

5G의 잠재력을 알리는 이도 있습니다. “아직 LTE 초기보다 더 미흡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완전한 5G는 최소 2년은 더 걸린다고 봅니다. 코어망과 프런트홀 용량 이슈 등 해결해야 될 과제가 많습니다. 다만 완성된 5G는 IOT(사물 인터넷)부터 인공지능, 자율주행까지 가능하게 하는 기반 기술이 될 터이니 좋게 봐주세요.” e글중심이 네티즌의 다양한 생각을 모았습니다.

* e글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 커뮤니티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 반말과 비속어가 있더라도 원문에 충실하기 위해 그대로 인용합니다.

* 어제의 e글중심 ▷ 쿠팡 물류센터 감염 확산에 “언택트 소비도 불안하다”

#클리앙

"갑자기 이루마 씨가 빌보드완전한 5G는 최소 2년은 더 걸린다고 봅니다. 코어망과 프런트홀 용량 이슈 등 해결해야 될 과제가 많습니다. 신기술이 완성되려면 시간이 필요한데 평창 때문에 세계 최초 타이틀로 급히 만들다보니 아직 부족한 게 많아요. 다만 완성 된 5G는 IOT부터 인공지능, 자율주행까지 가능하게 하는 기반 기술이 될 터이니 단순히 인터넷만 안 된다고 투덜대지 마시고 좋게 봐주세요."

ID '별헤는아이' 

#네이버

"실제로는 LTE 우선으로 바꾸고 1년 가까이 사용 중. 집에서도 회사에서도 5G 안 터짐. 대체 왜 5G 요금제를 써야 되는지도 모르겠음"

ID 'cho_****' 

#클리앙

"통신사 커버리지 보면 여전히 도시랑 고속도로 위주인데다(서울도 커버리지 맵을 확대해보면 빈구멍이 숭숭...) LTE보다 고주파대역이라서 중계기는 몇 배로 설치해야 할 테고. 현재처럼 도시랑 고속도로 지하철 철도라인에 설치하고 여전히 LTE위주로 가는 거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음성통화도 여전히 VOLTE를 사용하는 마당이니..."

ID 'nose****' 

#클리앙

"이런 내년되면 진짜 5G 어쩌고 하겠네요. 흑... 이래서 초기 버전 안 사려 했는데... 노트10 사버림. 이런 것은 생각도 못했네요. 당연할 걸로만 보았지. 펌웨어 따위론 안 되겠죠."

ID '베개' 

#트위터

"28GHz의 초광대역을 활용해야만 가능하다. 미국이나 일본 통신사들은 이를 위해 초고주파 대역 위주로 방향을 정했다. 한국이 세계 최초 5G 개통으로 승자가 되었지만..."

ID 'Elca Ryu' 

#트위터

"코로나로 인해 세계각국이 5G망 구축을 연기하는 추세. 글로벌한 5G폰, 장비 수요가 위축되면 삼성전자 실적에도 영향을 줄 것이란 전망."

ID '에스티마' 


윤서아 인턴기자

지금 커뮤니티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이슈들입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원글로 이동합니다.

 커뮤니티 HOT 이슈는...

1. 오늘의유머 〈돌에 그림 새기기 gif〉

2. 와이고수 〈펀쿨섹 드립치는 중국집〉

3. 보배드림 〈쿠팡 일용직 가장입니다〉 

4. 에펨코리아 〈[빡침주의] 홍콩근황〉 

5. 클리앙 〈전통시장 근황.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