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국민 12만 명에게 5만원 관광상품권 뿌린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오는 6월 20일부터 7월 19일까지 국내관광 활성화를 위한 '특별 여행주간'이 진행된다. [중앙포토]

오는 6월 20일부터 7월 19일까지 국내관광 활성화를 위한 '특별 여행주간'이 진행된다. [중앙포토]

정부가 침체한 내수 경제를 살리기 위해 국내 관광 활성화 카드를 꺼내 들었다. 2주일간 진행됐던 여행주간을 한 달로 늘리고, 최대 5만원의 관광상품권도 지급한다. 아울러 각종 관광 관련 규제도 개선한다.

정부는 26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제5차 국가관광전략회의를 열고 이와 같은 내용을 담은 ‘관광 내수시장 활성화 대책’을 발표했다.

이날 오전 브리핑에서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코로나로 지친 국민은 휴식과 재충전이 필요하고, 고사 위기에 처한 관광업계를 살리기 위해 특단의 대책이 요구되는 상황”이라며 “방역 당국, 관광업계와 협력해 국민이 안전한 여행을 즐기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관광업계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유례없는 불황을 맞았다. 1~4월 관광 관련 소비 지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1조원 감소했고, 올해 방한 외래객은 209만 명으로 지난해보다 68.3% 감소했다(5월 24일 기준).

가장 눈에 띄는 정책은 여행주간 확대·강화다. 6월 20일부터 7월 19일까지 한 달간 진행한다. 예년까지 봄 가을에 각각 2주간 진행했으나 올해는 ‘특별 여행주간’을 기획했다. 원래 여행주간은 5월 말 진행 예정이었으나 코로나 여파로 일정을 미뤘다. 여행주간에는 기차·고속버스·여객선을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교통이용권’을 선보이고, 1만 명을 대상으로 사설 캠핑장을 1만원에 이용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다양한 할인 혜택도 마련됐다. 6월부터 258개 지역 명소 방문 후 숙박을 인증하면 선착순으로 12만 명을 선정해 관광상품권 5만원권을 지급한다. 7월부터 놀이공원(최대 60%), 치유 관광지(최대 5만원)를 할인해주고, 8월부터는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국내 숙박 최대 4만원(7만원 이상 결제시) 할인 쿠폰 100만 개를 발급한다. 전국 253개 걷기여행길을 걸은 실적(마일리지)에 따라 여행 상품권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벌인다.

오는 6월 20일 시작할 여행주간은 다양한 할인, 상품권 등을 내걸었다.

오는 6월 20일 시작할 여행주간은 다양한 할인, 상품권 등을 내걸었다.

정부는 관광 분야의 규제 개선책도 비중 있게 다뤘다. ‘에어비앤비’로 대표되는 공유 숙박이 내국인도 받을 수 있도록 제도화하고, 스위스처럼 산악 호텔 운영이 가능하도록 특별법 제정을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조현래 문체부 관광산업정책관은 “내국인 대상 공유 숙박을 당장 합법화하는 게 아니라 협의체를 통해 충분히 의견을 수렴하며 준비한다는 뜻”이라며 “내년쯤 시범 도입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정부는 코로나19 사태가 종식되지 않은 상황을 고려해 안전여행도 강조했다. 밀집도 높은 행사는 취소하거나 연기하고, 관광시설은 예약제와 인원 제한을 시행하도록 권고했다. 문화관광해설사를 활용해 관광지 줄서기 간격을 조정하고, 유명 관광지에만 관광객이 쏠리지 않도록 걷기여행길이나 생태관광지 등 생활 속 거리두기가 유지될 수 있는 여행지를 적극 소개하겠다는 방침이다.

관광업계는 내국인의 해외여행, 외국인의 방한 여행이 모두 불가능한 상황이 도리어 국내 여행 활성화의 새로운 전기가 될 수 있다며 기대하고 있다. 이종식 ‘인터파크투어’ 숙박사업부장은 “5월 이후 타인과 접촉 가능성이 적은 리조트와 독채형 펜션 중심으로 예약이 늘고 있다”며 “정부가 생활방역 시대에는 안전한 여행도 충분히 가능하다는 메시지를 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훈 한양대 관광학부 교수는 “코로나 시대에는 사람들이 여행을 더 신중하게 생각하는 만큼 가치와 질을 따질 것”이라며 “국내 여행도 충분히 믿을 만하고 재미있다는 신뢰를 주는 게 관건”이라고 말했다.
 최승표 기자 spchoi@joongang.co.kr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