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629호 고민정, 이낙연계는 7층 몰렸다···의원회관 '명당' 어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회의원회관은 국회의원의 집무실이자 휴게공간이다. 그곳에도 ‘명당’이 있다. 창밖으로 보이는 풍경과 층수, 이동의 편의성, 주요 시설에 대한 접근성이 기준이다. 한번 입주하면 임기 4년 간 바꿀 수 없어 입주 경쟁이 치열하다. 호실(號室)에 따라선 수십 명의 당선인이 몰리기도 한다.

30일 21대 국회 개원을 앞두고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미화 관계자가 의원실에서 짐을 빼고 있다 [뉴시스]

30일 21대 국회 개원을 앞두고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미화 관계자가 의원실에서 짐을 빼고 있다 [뉴시스]

지정학적 위치도 중요하다. 호수 자체가 의미를 갖는 경우가 있고, 이웃 의원실과의 관계도 고려사항 중 하나다. 그런 의원회관이 이사철을 맞았다. 4년 마다 돌아오는 의원실 배정 얘기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20일 당선인 177명에게 각 의원실 배정 결과를 통보했다. 그 중 정치권의 관심을 모은 ‘방 배치’를 정리했다.

◇416호=세월호 참사가 발생한 4월 16일을 상징하는 416호는 황운하(대전 중) 민주당 당선인이 사용한다. 황 당선인은 22일 페이스북에 “의원회관 (자리가) 416호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라는 의미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썼다. 이 방은 공교롭게 황 당선인이 재판을 받고 있는 울산시장 선거개입 및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 사건의 당사자 김기현 전 울산시장(미래통합당 울산 남을 당선인)이 19대 때 사용했던 곳이다.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한 관계자가 의원회관 의원실 입주 현황을 점검하고 있다. 현황판 746호에는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당선인 이름이 적혀있다 [연합뉴스]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한 관계자가 의원회관 의원실 입주 현황을 점검하고 있다. 현황판 746호에는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당선인 이름이 적혀있다 [연합뉴스]

◇629호=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실 ‘6·29선언’을 연상시키는 이 곳은 ‘문재인 대통령의 입’이었던 고민정(서울 광진을) 민주당 당선인이 입주한다. 고 당선인은 이날 중앙일보와 통화에서 “6ㆍ29선언은 촛불처럼 시민들의 힘으로 만들어진 6월 항쟁의 결과”라며 “방에 들어갈 때마다 시민들 염원을 가슴에 품을 수밖에 없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20대 국회에선 ‘미래통합당의 입(대변인)’이었던 전희경 의원이 사용했다.

◇615호= 박지원 민생당 의원이 사용했던 이곳은 김대중(DJ) 전 대통령의 3남 김홍걸(비례대표) 민주당 당선인을 새 주인으로 맞는다. DJ 햇볕정책의 상징격인 2000년 6·15 남북공동선언의 의미가 담겨 DJ의 최측근이던 박 의원이 12년간 독점했다. 박 의원은 이번 총선에서 낙선했다. 김 당선인 측 관계자는 “방에 담긴 의미가 있어 그 뜻을 이어가라고 당이 배려해준 것 같다”고 말했다.

◇638호·325호= 노무현 전 대통령이 국회의원 시절 사용해 민주당에겐 상징성이 큰 638호엔 조오섭(광주 북갑) 당선인이 입주한다. 조 당선인은 21일 페이스북에 “의원실 배정에 대해 전혀 예상하지 못해서 참 놀랐다”며 “노 전 대통령이 꿈꿨던 사람 사는 세상을 만드는 일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썼다. 문재인 대통령이 19대 국회의원 당시 썼던 325호는 20대 국회에 이어 재선에 성공한 권칠승(화성병) 의원이 그대로 사용한다. 권 의원은 문 대통령의 의원 시절 정무특보였다. 국회사무처 관계자는 “기존 의원이 사용하던 방은 ‘사용자 우선 관례’에 따라 사용 중인 의원의 의사가 먼저 반영된다”고 설명했다.

의원실의 배치는 의원 간 친소와 계파를 보여주기도 한다. 과거 김영삼(YS) 전 대통령의 상도동계는 김 전 대통령이 국회의원 시절 사용한 218호 주변에 자리를 잡았었다. DJ의 동교동계는 DJ가 쓴 328호 주변에 자리를 잡아 자연스레 두 계파가 2, 3층으로 나뉘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19대 총선 직후 의원회관 5층에서 6층으로 방을 옮기자 서청원 의원 등 친박근혜계 의원들이 대거 6층으로 이사하기도 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이 18일 광주 상무지구의 한 음식점에서 21대 총선 호남 지역 당선인들과 오찬에 앞서 같은 당 이개호 의원과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이 18일 광주 상무지구의 한 음식점에서 21대 총선 호남 지역 당선인들과 오찬에 앞서 같은 당 이개호 의원과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5선에 성공한 이낙연 민주당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은 최경환 전 자유한국당 의원이 쓰던 746호에 둥지를 튼다. 7층에는 그의 측근으로 분류되는 이개호(담양-함평-영광-장성), 오영훈(제주을) 의원이 배치됐다. 이 의원은 기존에 사용하던 719호를 그대로 쓰지만, 오 의원은 기존 715호에서 이 위원장의 방과 가까운 731호로 이사한다.

이 위원장과 정치부 기자 시절을 함께 한 윤영찬(성남중원) 당선인도 726호로 이 위원장의 지근거리에 위치하게 됐다. 그의 옆 의원실에 윤건영(서울 구로을 727호)·한병도(익산을 728호) 등 청와대 출신 당선인들이 나란히 포진했다. 의원회관 옆에 새로 생긴 소통관이 시야를 가려 의원회관 ‘로열층’이 5~6층에서 7~8층으로 바뀐 것도 특징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다수의 중진 당선인이 고층을 희망했다”고 전했다.

이 외에도 광복의 의미를 담은 815호와 광주 민주화운동을 상징하는 518호는 각각 기존에 사용하던 박찬대(인천 연수갑·민주당), 이용호(남원-임실-순창·무소속) 의원이 계속 머문다. 접근성이 떨어지는 10층은 경호 문제로 탈북민 출신 태영호(서울 강남갑) 미래통합당 당선인과 지성호(비례대표) 미래한국당 당선인이 사용할 것이란 예측이 나온다. 다만 지 당선인은 “6층을 희망한다”고 했다. 19대 국회 당시 탈북민 출신 조명철 의원은 10층을 썼다.

김홍범 기자 kim.hongbum@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