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월성원전 포화 4개월 벌었지만,저장시설 증설 여전히 '빠듯'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월성원자력발전소의 사용후핵연료 임시저장시설(맥스터)이 2022년 3월이면 다 찬다는 연구용역 결과가 나왔다. 포화 예상 시점이 당초(2021년 11월)보다 4개월 늦춰졌다. 저장시설이 다 차면 원전을 더 돌릴 수 없다. 4개월의 시간을 벌긴 했지만, 맥스터 증설을 놓고 찬반 논란이 지속하고 있어 여전히 일정이 빠듯한 상황이다.

원전 가동률 저하에…포화시점 4개월 연장

월성 원자력발전소 맥스터의 모습. 연합뉴스

월성 원자력발전소 맥스터의 모습. 연합뉴스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위원회(재검토위)는 21일 방사성폐기물학회(방폐학회)에 의뢰한 '(맥스터) 포화전망 재산정 연구결과'를 공개했다. 맥스터는 원자로에서 연료로 활용하고 남은 사용후핵연료를 저장하는 시설이다.

포화 시점이 늦춰진 근거는 월성원전 2~4호기 중 3호기의 계획예방정비(정기검사) 일정이다. 월성원전 3호기는 습분분리기 일부에서 결함이 발견돼 정비 일정이 지난해 10월 25일에서 올해 5월 10일까지로 연장됐다. 약 7개월간 원전 가동을 덜 하게 되면서 폐기물 발생량도 그만큼 감소했다. 월성원전 2~4호기의 가동률은 83~91% 수준이다.

"자의적" 비판에 용역 의뢰한 재검토위

재검토위가 포화 시점과 관련한 연구용역을 의뢰한 건 당초 재검토위의 추산이 자의적이라는 논란 때문이다. 이윤석 재검토위 대변인은 지난 2월 기자간담회에서 "월성원전 저장시설이 2021년 11월 포화한다는 것은 2018년 12월 기준"이라며 "실제로는 이보다 4개월 뒤로 늦춰지는 것으로 안다"고 자체추산 결과를 발표했다.

결과적으로 재검토위의 예측은 맞았지만, 당시 절차가 뒤바뀌었다는 비판이 나왔다. 에너지정책 합리화를 추구하는 교수협의회(에교협)는 성명을 내고 "원전 가동이나 핵연료 처분에 대한 전문성이 없는 재검토위가 운영 주체인 한국수력원자력과 사전 협의 없이 포화 시점을 4개월이나 연장한 것은 월권"이라고 비판했다.

맥스터 건설에만 19개월, 시간은 '촉박' 

월성원전 사용후핵연료 저장시설 현황. 그래픽=김영희 02@joongang.co.kr

월성원전 사용후핵연료 저장시설 현황. 그래픽=김영희 02@joongang.co.kr

포화 시점이 연장되며 맥스터 착공 시기도 늦춰지게 됐다. 완공까지 약 1년 7개월이 걸리는 맥스터 건축 기간을 고려한 착공 데드라인은 당초 올해 4월이었다. 그러나 이번 재검토로 데드라인이 8월 중으로 미뤄졌다.

그러나 여전히 시간은 촉박하다. 맥스터 저장용량이 얼마 남지 않은 데다 환경단체와 지역 주민의 반발이 거센 탓이다. 한수원에 따르면 3월말 기준 맥스터와 캐니스터 등 건식저장시설은 97.63%의 포화율을 보인다. 캐니스터는 저장용량 16만2000 다발 중 100%가 가득 찼고, 맥스터는 16만8000다발 중 16만200다발(95.4%)이 찼다.

여론 수렴 이제 '걸음마'…찬반 논란 가열

탈핵시민행동 소속 회원들이 20일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울산 북구 주민투표 지지 기자회견에서 월성 핵발전소 사용후 핵연료 임시저장시설 건설을 반대하고 있다. 뉴스1

탈핵시민행동 소속 회원들이 20일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울산 북구 주민투표 지지 기자회견에서 월성 핵발전소 사용후 핵연료 임시저장시설 건설을 반대하고 있다. 뉴스1

한수원은 총 7기의 맥스터를 추가로 건설하기 위해 올해 1월 원자력안전위원회의 허가를 받은 상태다. 하지만 여론 수렴은 막 걸음마를 뗀 상태다. 이윤석 대변인은 "6월 말까지 설명회·토론회 등을 마무리할 계획이었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으로 회의 개최에 어려움이 있다"며 "앞으로 3000명의 시민참여단 중 최종 숙의 과정에 참여할 150명을 선정하고, 종합토론회ㆍ온라인 조사 등을 병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찬반 여론은 계속 가열되고 있다. 한수원 노조 등 7개 단체의 연합회인 원자력노동조합연대는 19일 오전 경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맥스터가 적기에 추가 건설되지 못하면 지방세수 약 1300억원이 감소하고 매년 일자리 500여개가 사라질 것"이라며 "경주시민은 맥스터가 조속히 건설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달라"고 촉구했다.

반면 경주환경운동연합 등 17개 단체가 모인 월성원전 핵 쓰레기장 추가건설 반대 경주시민대책위는 이달 14일부터 경주역 광장에 천막을 치고 반대 운동을 하고 있다. 해당 단체 관계자는 "정부가 2016년까지 사용후핵연료를 다른 지역으로 반출한다는 약속은 지키지 않고 맥스터 증설을 강행하는 것은 경주를 핵폐기물 쓰레기장으로 만들겠다는 의도"라며 "2만여 시민 서명을 받아 맥스터 증설을 위한 공론화를 저지하겠다"고 말했다.

허정원 기자 heo.jeongwo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