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규민 대표 소녀상 건립위, 김제동 강연료로 1500만원 썼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5면

이규민(안성·초선)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이 상임대표였던 ‘안성 평화의 소녀상 건립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가 2017년 방송인 김제동씨 강연을 위해 1500만원을 지출한 것으로 19일 확인됐다. 추진위가 모금한 총액 약 6800만원의 22.1%를 차지하는 데다, 당시 소녀상 건립과 무관한 강연자를 섭외한다는 등의 내부 반발이 있었다는 증언이 나온다.

강연료 중 800만원 별도 모금 #친문 당원들 “이규민 제명해야”

추진위 지출보고서에 따르면 추진위 기획사무국은 2017년 10월 16일 ‘강연료 및 계좌이체 수수료’ 명목으로 700만원을 지출했다.

안성시 한경대에서의 ‘김제동과 함께하는 안성역사특강’ 5일 전이었다. 이후 추진위 관계자들이 모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는 ‘김제동 초청 강연회를 위한 특별기부금 800만원과 그 800만원의 지출은 제외된 액수’라는 내용의 공지 글이 올라왔다.

관련기사

이에 대해 추진위 관계자는 “김씨에게 강연료로 1500만원을 전부 건넸는지는 모르겠지만, 어쨌든 강연 초청과 행사 준비 비용으로 썼다는 것”이라며 “당시 이 행사를 반대하는 이가 많았다”고 전했다. 실제 같은 해 9월 추진위 SNS엔 “총회에서 제정 및 승인한 콘서트 예산의 범위(600만원)를 넘는 1500만원이라는 큰 금액의 집행은 부적절하다고 생각한다”는 글이 올랐다. 운영위에서 찬반 표결까지 있었다고 한다.

이런 가운데 18~19일 친문 성향이 강한 민주당 권리당원 게시판에는 이 당선인이 이재명계임을 지적하며 제명을 요구하는 글이 올라왔다. 한 당원은 “이게 다 이재명 제때 제명 안 해서라고!”라고 주장했고, 또 다른 당원은 “유일한 이재명의 남자 이규민. 꼭 가짜들은 문재인 대통령을 그렇게 팔면서 뒤에선 장난질을 그렇게 하시니 걱정이 됩니다”라고 적었다.

하준호 기자 ha.junho1@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