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조심, 갓길에 아이 있어요" 280억 짜리 똑똑한 도로 만든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송철호 울산시장이 지난해 11월 오후 울산시 북구 매곡동 자동차기술지원단을 방문해 자동차기술지원단과 지역 기업이 제작한 자율주행차를 시승하고 있다. [사진 울산시]

송철호 울산시장이 지난해 11월 오후 울산시 북구 매곡동 자동차기술지원단을 방문해 자동차기술지원단과 지역 기업이 제작한 자율주행차를 시승하고 있다. [사진 울산시]

울산시에서 똑똑한 지능형 도로를 만든다. 달리던 차가 갓길에서 아이를 발견해 피했을 경우 이 정보를 도로에서 인지해 뒤차에 알려 또다른 사고를 막는 방식이다. 이른바 ‘자율주행 스마트도로’다.

울산에 자율주행 스마트 도로 인프라 구축 #내년까지 280억원 투입…노변기지국 설치 #시내버스 등 차량 2700대에 단말기 공급 #일반 차량엔 2022년 제네시스부터 예정 #

울산시는 11일 ‘자율주행 스마트도로 인프라 구축사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2021년까지 국・시비 280억원을 투입해 울산 도심 주요 도로 대부분의 구간(142.6㎞)에 차와 차를 연결해 주는 기지국을 설치한다. 도로 위에서 정보를 전달하는 차량・사물통신(V2X) 기반의 노변기지국이다. 기지국이 설치되는 도로는 북부 순환도로·산업로·삼산로·오토밸리로 등이다.

울산시는 지능형 도로가 직접 도로 상황을 감지하는 돌발 검지기·보행자 검지기 등도 설치한다. 차를 기지국과 연결해 주는 단말기도 차량에 단다. 울산시는 우선 화물차와 시내버스 등에 차량 단말기 2700대(화물 1300대, 버스 900대, 긴급차량 300대, 부르미 100대, 작업차량 100대)를 보급할 계획이다. 이 단말기는 기지국과 차를 연결해줄 뿐만 아니라 차량데이터 수집, 졸음운전 경고, 보행자 충돌방지 경고, 위험도로 구간 알림 등 23종의 교통안전 서비스도 제공한다.

현대자동차는 운전자의 운전습관을 학습해 실제 운전과 유사한 자율주행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기반 자율주행 기능을 도입할 예정이다. [사진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는 운전자의 운전습관을 학습해 실제 운전과 유사한 자율주행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기반 자율주행 기능을 도입할 예정이다. [사진 현대자동차]

일반 시민들은 오는 2022년부터 이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현대자동차가 울산시와 협의해 단말기가 달린 제네시스를 생산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울산시 교통기획과 관계자는 “서울과 제주가 이미 이 사업을 하고 있고 전국적으로 지능형 도로가 확충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단말기를 단 차를 생산하는 것”이라며 “현대차와 일정을 조율 중인데 우선은 2022년 제네시스부터 시작해 차량 종류를 늘려나갈 계획이다. 시민이 단말기를 따로 구입할 필요가 없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울산시의 조사 결과 이 사업이 완료되면 차량 운전자가 주변차량 및 도로 인프라와 실시간 통신이 가능해져 평균 통행 속도는 30%가 향상된다. 교통사고는 46%감소, 교통 혼잡비용은 28%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올해 상반기 중으로 지능형 도로를 조속히 착공하고, 정보통신공사, 부품, 기자재 납품 등에 최대한 지역업체의 참여를 확대하겠다”고 설명했다.

울산시는 현대차 등에서 자율주행차 개발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개발된 성능을 테스트하는 자율주행차량 테스트베드도 구축할 방침이다. 울산 중구 이예로 29㎞ 구간이 테스트베드로 예정돼 있다.

이 사업은 지난해 국토교통부가 교통안전 강화와 자율협력주행 지원을 위해 공모한 ‘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 실증사업’에 울산시가 응모해 최종 선정되면서 시작됐다.

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C-ITS, Cooperative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는 차량과 차량, 도로와 차량간 끊김 없는 양방향 통신과 협업으로 교통사고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교통 체계를 말한다. 기존 지능형 교통체계(ITS)는 폐쇄회로TV(CCTV)·도로전광표지 등 단순 교통정보를 수집해 제공하면서 사후 교통관리 방안만을 제공하는 데 그쳤다.

울산시는 지난 2018년 12월 관련 사업계획서를 제출하고 지난해 1월 9일 평가를 거친 결과 부산·대구·대전 등 6개 지방자치단체가 참여한 가운데 1위를 차지했다. 총 150억원의 국비를 지원받게 됐다.

한편 이날 울산시는 자율주행 스마트도로 인프라 구축사업과 함께 추진하는 스마트 뉴딜 사업으로 CCTV 영상을 활용해 각종 긴급상황 발생 시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시스템인 ‘시민안전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고도화사업’을 발표했다. 또 송정 택지개발지구를 스마트 시티로 조성하는 ‘미래형 스마트시티 선도지구 조성사업’도 2021년 1월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스마트시티가 조성될 경우 도시관리 비용 30% 절감, 도시생산성 20% 향상, 범죄 발생률 20% 감소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울산=백경서 기자 baek.kyungseo@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