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여기저기 떠다니는 확진자 동선…방통위 “포털·SNS가 삭제하라”

중앙일보

입력

방송통신위원회. 연합뉴스

방송통신위원회. 연합뉴스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은 4일 "네이버, 구글, 페이스북, 정보제공 앱 등 사업자에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동선 정보를 삭제해 줄 것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방통위는 확진자 동선 정보 공개기간인 14일이 지난 뒤에도 포털사이트 및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상에 관련 글이 계속 남아있는 점을 지적하며, 확진자의 사생활 침해 및 동선에 포함된 업소의 2차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앞서 질병관리본부는 지난달 12일 발행한 '확진환자의 이동경로 등 정보공개 안내'에서 "정보 공개 기간을 확진자가 마지막 접촉자와 접촉한 날로부터 14일 경과 시까지로 정하고, 공개 기간 이후에는 삭제할 것"을 당부했다.

방통위는 사업자나 SNS 운영자 등이 확진자 동선 정보를 방치했다가 피해가 발생할 경우 손해배상 등 책임을 질 수 있다며 적극적으로 삭제할 것을 강조했다.

특히 포털, 맘카페, 블로그 등에 대해서는 기한이 끝난 확진자 동선 정보 게시물이 삭제될 수 있도록 일정 기간 팝업창을 띄워 안내하도록 협조를 요청했다. 또 해당 게시물을 올린 이용자의 자발적인 삭제도 당부했다.

방통위는 2월 1일부터 지난달 29일까지 코로나19 확진자의 나이·주소지·가족 정보 등 개인정보가 담긴 게시물을 871건 탐지해 이중 838건을 삭제했다고 밝혔다. 나머지 33건도 삭제 요청 중이다.

질병관리본부 확진자 동선 공개기준 [사진 방송통신위원회]

질병관리본부 확진자 동선 공개기준 [사진 방송통신위원회]

관련기사

김정민 기자 kim.jungmin4@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