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세연 "'김정은 99% 사망'은 자신감 과도...지성호ㆍ태영호 사과해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세연 미래통합당 의원. 연합뉴스

김세연 미래통합당 의원. 연합뉴스

김세연 미래통합당 의원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사망설을 제기한 지성호 미래한국당 비례대표 후보 당선인과 태영호 통합당 당선인을 향해 “자신감이 과도했다. 사과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4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지 당선인의) ‘99% 사망 확신’과 같은 발언은 너무 나갔던 것 같다. 태 당선인의 경우에는 CNN 기자의 질문에 지나가는 답변을 했는데, 그중에 조금 과도한 측면이 있었다”며 “사과가 필요하다. 이번을 계기로 좀 더 신중한 분석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미국 CNN이 김정은 위원장의 건강 이상설을 제기하자 지 당선인은 “99% 사망을 확신한다”고, 태 당선인은 “혼자 걷거나 일서서지 못하는 상태”라고 ‘소식통’을 인용해 발언했다. 하지만 북한 관영 매체에 따르면 김정은 위원장은 지난 1일 한 비료공장 준공식에 멀쩡한 모습으로 나타났다.

김 의원은 ‘4·15 총선 사전투표 조작설’을 내세우고 있는 민경욱 의원 등도 에둘러 비판했다. 그는 조작설에 대해 “현실 자각 능력이 상실된 결과”라며 “당선인 중에서도 처음에는 (조작설에) 거리를 두고 있다가 최근에는 더 적극적으로 바뀌는 사례도 봤다. 당 지지 기반 지지층의 강력한 요구가 입장의 변경을 불러일으키는 경우 같다”고 말했다. 보수 유튜버 등을 중심으로 제기되던 투표조작설에 최근 민 의원 등 당내 인사들이 가세한 것을 지칭한 셈이다.

대선과 부산시장 출마 가능성은 일축했다. 김 의원은 대선 출마 가능성에 대해 “상당히 부담스럽다. 그런 자격이 있다고 생각을 안 해 봤다. 그런 일보다 제가 할 역할은 따로 있다고 생각한다”고 선을 그었다. 부산시장에 나갈 생각이 있냐는 질문에는 “시간이 많이 남아 좀 더 고민해보겠다”면서도 “대선에 대한 입장과 그렇게 다르지 않다”고 덧붙였다.

한편 태 당선인은 같은 날 오전 페이스북에 “김정은 등장 이후 지난 이틀 동안 많은 질책을 받으며 제 말 한마디가 미치는 영향을 절실히 절감했다”며 사과문을 올렸다. 태 당선인은 “이번 일을 계기로 더욱 신중하고 겸손한 의정활동을 펼쳐 나가겠다”고 적었다.

이병준 기자 lee.byungjun1@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