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세균 “불법체류자, 지역감염으로 번질 가능성 우려…의료접근성 확대해야”

중앙일보

입력

정세균 국무총리가 29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29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는 29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의 사각지대로 꼽히는 미등록 외국인에 대한 관리 방안으로 출입국 관리보다는 방역 차원에서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약 38만명의 불법체류 외국인에 대해 “출입국 관리보다는 방역 차원에서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고, 의료접근성을 확대하는 것에 중점을 둬야 한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불안한 신분으로 의심 증상이 있어도 선별진료소를 찾지 않을 개연성이 높기 때문에 언제든지 지역감염으로 번질 가능성이 있다”며 “이들을 불법체류자로 내몰고 단속할 경우 깊숙하게 숨기 때문에 오히려 사각지대가 더 커질 우려가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감염을 예방하고 확진자를 조기에 발견할 수 있도록 의료접근성을 확대하는 것에 중점을 둬야 한다며 일선에서 이들을 접하는 기초자치단체와 보건소 공직자들의 역할을 강조했다.

정 총리는 외국인 밀집지역의 방역 강화와 함께 “이들이 신분 걱정 없이 마스크를 공급받고 보건소나 의료단체의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조치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앞서 싱가포르는 코로나19 발생 초기 모범적인 방역으로 주목을 받았지만, 최근 이주노동자 집단 기숙사를 중심으로 신규 확진자가 급증해 비상에 걸린 상황이다.

정 총리는 싱가포르 사례를 언급하며 “밀폐된 생활 공간과 방역 물품 부족 등 일단 감염이 발생하면 쉽게 확산하는 여건 때문”이라고 지적한 뒤 “우리의 경우도 크게 다르지 않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정혜정 기자 jeong.hyejeong@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