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종인 뇌물사건 들춘 홍준표 "노욕···정계 기웃대지 말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대구 수성을 무소속 홍준표 당선인. 연합뉴스

대구 수성을 무소속 홍준표 당선인. 연합뉴스

홍준표 대구 수성을 당선인(무소속)이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으로 내정된 김종인 전 총괄선대위원장의 과거 뇌물수수 사건을 언급하며 “그만 공적 생활을 정리하고 정계에 기웃거리지 말라, 그만 하면 오래 했다”고 비판했다.

홍 당선인은 2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당내 문제에는 끼어들고 싶지 않지만, 최근 노욕에 찬 발언 내용을 보니 당을 수렁으로 몰고 가는 것 같아 절대 용인하기 어렵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이처럼 말했다.

지난 총선 때 당에서 컷오프(공천 배제)된 홍 당선인은 무소속으로 출마해 당선됐다. 공개적으로 통합당 복당과 대권 의사를 밝히기도 했다. 통합당이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출범을 위해 28일 전국위원회와 상임전국위원회를 열기로 하자 이를 정면으로 비판하고 나선 것이다.

홍 당선인은 2012년 김종인 당시 새누리당 비대위원과의 악연도 언급했다. 그는 “2012년 4월 총선을 앞두고 김종인 위원이 내 공천 문제를 거론하며 ‘당 대표를 사퇴한 사람을 공천을 주며 안 된다’고 발언한 기사를 봤다”며 “나는 ‘아무리 정치판이지만 내가 조사한 뇌물사건 피의자에게 공천심사를 받을 생각이 전혀 없다’고 천명하면서 공천신청을 아예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홍 당선인은 이어 “그런데 당에서는 나를 적절한 출마자가 없어 서울 동대문을에 전략 공천을 했다. 낙선할 줄 알면서도 부득이하게 출마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2012년 이뤄진 19대 총선에서 홍 당선인은 민병두 민주통합당 후보에 밀려 낙선했다.

김종인 전 미래통합당 총괄 선대위원장. 중앙포토

김종인 전 미래통합당 총괄 선대위원장. 중앙포토

그가 언급한 ‘뇌물사건’이란 ‘동화은행 뇌물수수 사건’을 말한다. 김 전 위원장은 노태우 정부 시절이던 1992년 당시 경제수석으로 일하며 동화은행으로부터 2억1000만원가량의 뇌물을 받은 혐의로 구속됐다. 1심에서 징역 5년형의 실형을 선고받았고, 2심에서 징역 2년 6개월에 집행유예 4년을 선고받아 풀려났다.

홍 당선인은 당시 김 전 위원장의 자백을 자신이 받았다고도 썼다. 그는 “1993년 4월 함승희 주임검사의 요청으로 함 검사님을 대신해 내가 검사실로 들어갔다. (내가) 20분 만에 김종인 전 경제수석의 뇌물 사건 자백을 받았다”며 “슬롯머신 사건 내부 고검장들 연루 사건 수사를 위해 일시 대검찰청으로 파견 나가 있을 때”라고 회상했다.

마지막으로 홍 당선인은 “차떼기 정당 경력을 가진 우리 당 대표를 뇌물 경력 있는 사람으로 채운다? 이치에 맞는 일이라고 보냐”며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 지도부가 총사퇴하고 당선자 대회에서 당내 고문들을 중심으로 비대위를 짜는 것이 좋겠다”고 제안했다.

이병준 기자 lee.byungjun1@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