덩씨는 베이징에서 알아주는 비둘기 애호가다. 그는 비둘기 경주를 위해 직접 새를 기른다. 비둘기는 제 집을 찾아오는 본능을 갖고 있어 기원전 300년 이집트에서부터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사용돼왔다. 덩씨가 즐기는 '비둘기 경주'라는 스포츠는 비둘기의 귀소 본능과 장거리 비행 능력 덕에 발전할 수 있었다.
비둘기 경주는 정해진 목적지에 어떤 비둘기가 가장 정확하고 빠르게 도달하는지 혹은 어떤 비둘기가 가장 빨리 집으로 돌아오는 지 본다. 한 번 나서면 보통 160km~480km에 달하는 거리를 비행하고 온다.
현대 스포츠로써의 '비둘기 경주'는 1930년대 유럽 상인에 의해 중국에 소개됐지만 활성화 된 건 개혁개방 이후다. 1980년 이전까지는 경제적으로 여의치 않아 '경주용' 비둘기를 기르고, 훈련시키기가 쉽지 않았다.
중국에는 현재 1년에 1만 개 이상의 비둘기 경주가 개최된다. 세계 비둘기 애호가의 절반 이상이 중국인이다. 일부 대회는 상금이 100만 달러(한화 약 11억 9200만원)에 이른다.
덩씨와 같은 비둘기 사육사는 대부분 취미로 이 일을 하거나 자신의 권위, 위신을 위해 비둘기를 기른다. 잘 훈련된 새는 아주 비싼 값에 팔린다. 2019년 경매에서는 비둘기 한 마리가 16억 원에 낙찰됐다. 당시 이 비둘기는 벨기에의 은퇴한 도축업자 조엘 베르슈트가 키운 경주용 비둘기로, 유럽 챔피언 경력이 있었다. 2주동안 진행된 경매에서 두 명의 중국인은 베르슈트 씨에게 "반드시 아르만도를 사고 싶다"는 뜻을 전했다고 한다.
덩씨 역시 비둘기 사육에 1년 간, 1억 130만원의 비용을 쓴다. 이 값비싼 취미 생활은 자신의 또다른 사업 수익으로 충당한다. 덩씨는 비둘기를 기르고 훈련하는데 많은 비용이 드는데도 불구하고, 비둘기를 기르는 게 크나큰 삶의 낙이다. 그는 새를 기르기 시작한 2000년 이후 받은 수많은 트로피를 진열해두고 볼 때마다 자랑스러워 한다.
2018년에는 비둘기 경주 대회에서 참가자가 부정행위를 해 징역 3년형을 선고받기도 했다. 2017년 750㎞ 구간을 날으는 상하이 비둘기 경주대회에서 비둘기를 고속열차에 태우고 이동하는 수법으로 입상해 상금 14만7000달러(1억 6600만원)를 챙겼으나 부정행위가 드러나 수감됐다.
현재 중국에는 수백 개의 비둘기 협회가 있는데, 이 협회는 '부유한 이들의 사교 모임'처럼 형성돼 있다. 고급 클럽은 그들의 부유한 고객을 위한 대회를 개최하고 사육사들은 새들이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도록 트레이너팀까지 고용한다.
덩씨는 중국 농촌에서 자라던 시절을 회상하며 "불과 몇 십 년 전까지만 해도 사람들은 새를 기르기는 커녕, 본인이 먹을 식량도 없었다"며 시대가 달라졌음을 느낀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이제 사람들은 더 많은 자유와, 돈과 시간을 갖게 됐고 앞으로 비둘기 사육에 더 많은 부가 몰릴 것"이라 말한다.
차이나랩 임서영